본문 바로가기

기타/고시원 기초와 실무 노하우

고시원 운영비용 - 세금(2) (Feat. 합법적으로 세금 줄이는 방법)

반응형

앞서 고시원 운영을 할 경우 입실수익에 대한 세금(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을 납부해야 한다는 것을 공부했습니다. 처음에는 '세전이익'만 가지고 장미빛 미래만을 꿈꾸었다가는 크게 후회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세금에 대하여 알아야 하고 세금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세부내용 아래 링크 참고)  

 

고시원 운영비용 - 세금(1) (Feat. 절대 무시하면 안 되는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고시원이 비록 신경쓸 것도 많고 공부해야 할 것도 많지만 관심을 갖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수익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매체(유튜브, 블로그, 카페, 책 등)를 통해 고시원이 투자

betherich.tistory.com

 

그렇다면 세금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첫 번째 방법은 '매출액(입실수익)'을 줄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입실수익을 줄여버리면 종합소득세 세율도 낮아지고, 입실수익의 10%를 납부해야 하는 부가가치세 또한 줄어듭니다. 하지만 그러려면 차라리 고시원 운영을 안 하고 말 겁니다. 어차피 건물주에게 납부해야 하는 임대료 등나 금융비용(아무래도 대출을 받고 할 것이기 때문에), 각종 공과금(수도세, 전기세 등) 등은 매달 나가는데 입실수익을 줄여버리면 매월 들어가는 고정비를 납부할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이건 적합한 방법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세금을 줄이기 위한 명확한 방법은 바로 '각종 비용'들에 대한 공제를 받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연말정산을 할 때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카드 사용액을 늘리고 각종 소득공제 금융상품 등을 가입하는 것처럼 고시원 운영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때문에 고시원 운영과 관련된 '각종 비용'들을 공제받아 과세표준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자료출처 : 국세청 홈페이지(https://www.nts.go.kr/nts/cm/cntnts/cntntsView.do?mi=2227&cntntsId=7667)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앞서 사례에서 임대료를 공제받고 고시원 운영과 관련된 제반 비용들(수도세, 가스비, 전기료, 인터넷비, 청소 이모님 고용비, 가구 등 각종 물품구입비, 부식비 등등등)을 공제받는다고 해 보겠습니다. 

과세표준이 훨씬 낮아질 것이고 실제로 계산해 보면 이렇게 됩니다.(참고로 저는 고정비는 임대료, 변동비는 각종 부대비용으로 놓고 계산했습니다. )

그리고 과세표준을 가지고 종합소득세를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앞에서 임대료와 각종 부대비용들을 공제하지 않았을 때와 공제했을 때를 비교해 보면 육안으로 비교해 봐도 엄청나게 세금이 감액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대략 1,000만원~2,000만원 사이로 감액되었네요.)

 

부가가치세도 마찬가지입니다. 입실수익에서 임대료와 각종 부대비용을 공제받아 10%를 세금으로 납부하고, 건물주로부터 세금계산서를 받아 임대료 VAT를 환급받을 경우 다음과 같이 산출됩니다.

참고로 건물주로부터 환급받는 것에 대해서는 앞에서 배운 적이 있으며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의 후기) 하루 1시간 일하고 월급벌자! Another Pipeline, 고시원

해당 강의는 2020년 11월부터 2021년 6월 현재 고시원을 직접 운영하는 미쉘 원장님 '어나더 파이프라인, 고시원'이라는 내용의 강의였습니다. 약 1시간 정도 진행되었으며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고

betherich.tistory.com

 

임대료와 각종 부대비용들을 공제하지 않았을 때와 공제했을 때를 비교해 보면 육안으로 비교해 봐도 엄청나게 세금이 감액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대략 1,000만원 정도 감액되었네요.)

이렇게 될 경우 연간 세후이익을 추정해 보면 다음과 같이 될 것 같습니다.

앞서 비용을 반영하지 않고 낸 세후이익과 비교해 보면 많은 차이가 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있기 때문에 세금을 납부하지 않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리고 세금을 절대 간과할 수 없습니다. 물론 실제로는 훨씬 더 복잡하고 머리아프겠지만 대략적으로 세금의 종류가 어떤 것이 있고 비용 인정을 통해 어떻게 과세표준을 줄여야 할지에 대하여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과세표준을 줄이기 위해 입실료를 현금으로 납부받고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않는 등의 편법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은 그런 편법보다도 어떻게 비용을 인정받을 수 있는지, 효율적, 효과적인 투자 형태의 비용 집행을 통해 입실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면서도 합법적으로 절세하는 방안에 대하여도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을 하기 위해 참고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직 원장들이 설명해 주는 진짜 고시원 이야기 By 고시원스터디장(권원장) 강의 후기

 

(강의 후기) 현직 원장들이 설명해 주는 진짜 고시원 이야기

현재 서울 서초구 일대에서 직접 고시원을 운영하시면서 고시원에 관심이 있거나 인수를 검토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고시원 관련 기초 지식과 노하우 등을 전수해 주시는 권원장님의 강의를 들

betherich.tistory.com

2. 하루 1시간 일하고 월급벌자! Another Pipeline, 고시원 By 미쉘 원장 강의 후기

 

(강의 후기) 하루 1시간 일하고 월급벌자! Another Pipeline, 고시원

해당 강의는 2020년 11월부터 2021년 6월 현재 고시원을 직접 운영하는 미쉘 원장님 '어나더 파이프라인, 고시원'이라는 내용의 강의였습니다. 약 1시간 정도 진행되었으며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고

betherich.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