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28일 수영구로부터 인가 승인 통보 조합원 분양, 관리처분계획, 착공 등 추진 우동3, 촉진3 등 정비사업 대어들 사업 속도
부산의 ‘재건축 대장’으로 꼽히는 수영구 삼익비치타운(삼익비치) 재건축사업이 사업시행계획인가를 받았다.2014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8년 만이다.
남천2구역(삼익비치아파트) 재건축정비사업조합은 지난 28일 수영구로부터 사업시행계획인가를 통보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사업시행계획인가는 조합이 추진하는 정비사업 관련 내용을 지자체장이 최종 확정하고 인가하는 행정 절차다. 건축과 관련한 조합의 사업 계획을 관청이 승인한 것으로, 정비사업의 8부 능선을 넘었다고 볼 수 있다.
조합은 사업시행계획인가가 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조합원 분양 신청과 관리처분계획인가, 철거, 착공 등의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삼익비치 재건축사업은 수영구 남천동 삼익비치타운(33개 동 3060세대)을 높이 28층~61층 12개 동(3000여 세대) 규모로 재건축하는 것이다. 이곳은 광안리 해변을 앞마당처럼 끼고 있고 평지에 광안리해수욕장의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어 우수한 입지를 갖춘 단지로 평가받는다. 광안리해수욕장 바로 앞에 초고층 아파트가 지어진다는 점에서 전국적으로 주목받는 정비사업장이기도 하다. 시공사는 GS건설이 선정되어 있다.
특히 조합 내부에서 바다 조망이 가능한 세대수를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 설계 변경을 추진할지 여부도 관심사다. 이럴 경우 일반 분양 물량은 줄겠지만 아파트의 가치는 더 높아질 수 있다. 다만 조합원 분담금이 늘어나는 점은 부담이다.
삼익비치 재건축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부산에서 손꼽히는 대형 정비사업장들이 사업에 속도를 내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재개발 대장’으로 불리는 해운대구 우동3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장은 6차례 입찰 끝에 현대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하고 사업시행계획인가 준비에 들어갔고, ‘내륙 대장’으로 거론되는 부산시민공원 촉진3구역재개발사업도 사업시행계획인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최근 부동산 경기 하락으로 위축된 주택 시장이 ‘재개발·재건축 대어’들의 본격적인 사업 추진으로 활기를 띨 수 있을지 관심받고 있다.
미착공 공공주택이 올해 12만 가구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적으로 따지면 '미니 신도시'급인 470만㎡에 달한다. 민원, 소송, 문화재 조사, 수요 부족 등으로 사업 기간이 지연되면서 착공 기한을 넘긴 채 지구가 방치되고 있는 것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기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받은 '사업승인 후 미착공 공공주택 현황'에 따르면, 올해 미착공 물량은 11만9,192가구다. 이 중 1만9,310가구(88만㎡)가 법적 착공 기한인 5년을 넘겼다. 10년이 넘은 단지는 9,370가구로 나타났다. 보통 주택 사업승인 후 착공까지는 평균 3~5년이 걸린다.
지역별로 경기는 59%에 해당하는 7만812가구가 미착공 상태였다. 해당 면적은 276만㎡에 달한다. 인천은 8,819가구, 충남은 6,593가구로 전체 미착공 물량의 7%, 5%를 각각 차지했다.
주택 유형별로는 공공분양이 4만7,800가구(40%)로 가장 많았다. △행복주택 3만8,706가구(32%) △국민임대 2만202가구(16%) △영구임대 6,162가구(5%)가 뒤를 이었다. 홍 의원은 "성과에 급급해 기계적으로 했던 과거 지구 지정의 부작용이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다"며 "민원, 보상 미흡, 소송 등으로 장기화하고 있는 사업단지들 위주로 승인 취소 신청 등을 통해 장기 미착공 물량을 줄여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LH는 이에 대해 "미착공 단지는 2013년(25만2,000가구) 대비 크게 줄었다"며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정보 시스템을 활용해 장기 미착공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재건축 부담금 합리화 방안'을 공개했다. 우선 재건축 부담금이 면제되는 초과이익 금액이 현행 3000만 원에서 1억 원으로 상향된다. 재건축 사업을 통해 얻는 시세 상승분 1억 원까지는 부담금을 부과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부과율 결정의 기준이 되는 부과구간도 기존 2000만 원 단위에서 7000만 원 단위로 확대한다.
부담금 부과가 시작되는 시점도 조정했다. 현재 부담금을 정하는 기준이 되는 초과이익은 정비사업을 위한 임시 조직인 추진위원회 구성 승인일부터 산정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를 조정해 초과이익 산정 개시시점을 조합설립 인가일로 변경한다. 정비사업의 권리와 의무를 부여받는 실질적인 대상과 부담금 납부 주체가 추진위원회가 아닌 조합이라는 점을 고려한 조치다.
공공임대와 공공분양 주택을 매각한 대금은 부담금 산정 시 초과 이익에서 제외하는 인센티브도 부여한다. 현재 조합이 공공임대, 공공분양 등을 공공기관에 저렴하게 공급할 경우 용적률 상향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매각대금이 초과이익에 산입돼 부담금이 늘어날 수 있었다. 정부는 추가 인센티브 도입으로 재건축을 통한 공공주택 공급이 확대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주택을 장기 보유한 1가구 1주택 실수요자의 부담금도 경감하기로 했다. 1가구 1주택자가 6년 이상 보유한 경우 10%, 10년 이상은 50%까지 부담금을 깎아준다. 다만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준공시점에 1주택자여야 한다.보유 기간은 1주택자로서 해당 주택을 보유한 기간만 포함한다. 또 1가구 1주택 고령자(만 60세이상)는 담보 제공 조건을 전제로 상속․증여․양도 등 해당 주택의 처분 시점까지 납부를 유예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합리화 방안이 적용되면 부담금이 적었던 단지일수록 감면 효과가 클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예정 부담금이 통보된 84곳 단지 가운데 38곳은 부담금이 면제된다. 특히 지방은 32개 단지 중 21곳이 면제될 것으로 보인다. 1000만 원 이하 부과 예정 단지는 30곳에서 62곳으로 늘고 1억 원 이상 부과예정 단지는 19곳에서 5곳으로 감소한다.
국토부의 모의 계산에 따르면 예정액 1억 원이 통보된 단지의 부담금은 7000만 원 줄어 3000만 원이 된다. 이에 더해 1가구 1주택 장기보유자로 50% 감면을 받으면 부담금은 1500만 원으로 최종 85%까지 줄어든다.
권혁진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이번 개선방안은 그간 관련 전문가, 지자체 등과 여러 차례 논의를 거쳐 마련한 것으로 과도한 재건축부담금 규제가 합리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방안이 법률 개정사항인 만큼, 입법과정에서 국회와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국 집값 하락폭이 2주 연속 최대 낙폭을 경신했다. 수도권, 서울, 5대광역시 모두 하락폭이 전주 대비 확대됐다. 서울은 18주 연속 하락을 이어갔다.
29일 한국부동산원 주간아파트가격동향에 따르면 지난 26일 기준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 대비 0.20% 하락했다. 부동산원이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12년 5월 이후 최대 하락폭을 보인 지난주(-0.19%) 기록을 경신했다.
수도권(-0.23%→-0.25%), 서울(-0.17%→-0.19%), 5대광역시(-0.22%→-0.23%) 모두 전주 대비 하락폭이 커졌다.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된 세종은(-0.44%→0.40%) 하락폭이 소폭 축소됐다.
서울 아파트값은 18주째 하락세다. -0.19%로 2019년 9월 넷째주(-0.21%) 조사 이후 10년 만에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다.
부동산원 관계자는 "금리인상 기조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시장의 우려가 확대 중인 가운데, 주요 단지 위주로 매물 가격이 하향 조정되고 급매물 위주의 간헐적인 하락거래가 발생하면서 전주 대비 하락폭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강북에서는 노원구(-0.33%), 도봉구(-0.32%), 서대문구(-0.28%), 종로구(-0.26%) 등이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컸다. 강남에서는 송파구(-0.23%), 관악구(-0.21%), 강서구(-0.20%) 등에서 하락거래가 발생했다.
송파구 가락동 '헬리오시티' 전용 84㎡는 지난 26일 13억8000만원(20층)에 직거래됐다. 신고가 23억7000만원(18층) 대비 9억9000만원 하락한 수준이다. 잠실동 '잠실엘스' 전용 59㎡도 이달 14일 전고가 21억9000만원(11층)보다 5억8000만원 떨어진 16억1000만원(2층)에 팔렸다.
전세가격 역시 지난주 대비 하락폭이 확대됐다. 전국 전세가격 변동률은 -0.21%를 기록했다. 수도권(-0.24% → -0.28%), 서울(-0.16% → -0.18%), 지방(-0.14% → -0.15%) 모두 낙폭이 커졌다.
금리 인상에 따른 사업비 이자 부담 등으로 대단지 아파트들이 분양을 서두르고 있다. 연말까지 전국에서 2000가구 이상 분양할 단지만 16개에 이를 전망이다. 28일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인포는 연내 분양 물량이 2000가구 이상인 단지를 조사한 결과 총 16개 단지 4만3360가구(총 가구 수 기준)가 분양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내 분양 예정 단지 중 이들 대단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19.31%에 이른다. 이들 단지의 일반 분양 물량만 1만9280가구(1개 단지는 미정) 이상일 예정이라 일반 수요자들의 관심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상당수 분양 예정 대단지가 수요자들 관심이 큰 수도권에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경기 광명시에서는 이달에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3804가구), 광명1R구역 재개발 단지(3585가구) 등이, 12월에는 베르몬트로 광명(3344가구)이 분양을 준비 중이다. 오는 11월 분양 예정인 광명5R구역 재개발 단지(2878가구)까지 더하면 광명시에서만 1만4000여 가구가 비슷한 시기에 쏟아져 나와 물량 부담이 있지만, 수요자 입장에서는 틈새를 공략할 기회를 잡을 수도 있는 셈이다.
서울에서는 래미안 이문1구역(3069가구)이 11월 분양할 예정이지만, 조합에 따르면 분양 시기가 늦춰질 가능성이 크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2000가구가 넘는 대단지는 많은 가구가 밀집되는 만큼, 교육 여건과 주변 생활 인프라스트럭처도 우수하다"고 대단지 장점을 설명했다.
문제는 최근 금리 인상으로 부동산 분양시장 또한 급속히 얼어붙고 지방을 중심으로 미분양이 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정부가 규제지역 해제 등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실제 분양시장에서 아직 분위기 전환을 느끼기는 어렵다.
모 분양업계 관계자는 "최근 금리 급등으로 인해 시행사들의 사업비 이자 부담이 큰 상황이고, 지방의 경우 미분양 또한 늘고 있어 분양 예정 단지들이 일정을 서두르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7월 전국 미분양 주택은 3만1284가구로 전월 대비 12.1% 증가했다. 전북(72.8%), 경북(35.1%), 인천(30.1%), 울산(25.7%) 등에서 전달에 비해 미분양이 급증했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전체로는 7월 미분양 주택이 전월 대비 14.1% 늘었지만 같은 기간 수도권은 1.6% 증가에 그쳤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1월~9월 28일 전국 아파트 청약 경쟁률 역시 9.6대1로 작년 같은 기간(20.6대1)에 비해 크게 떨어진 상황이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지방은 부산 정도를 제외하면 투자 수요 유입이 제한적일 것"이라며 "가격 하락 위험을 줄이려면 지역 내 미분양 물량, 집값 변동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청약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중기중앙회 '10월 중소기업 경기전망조사' 발표 경기전망 1.9p 상승한 86.2, 두 달 연속 오름세 소비심리 회복에 서비스업 2.5p 올라 애로 요인 '내수 부진'·'원자잿값 상승' 등 응답
중소기업이 내다본 경기전망이 두 달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중소기업중앙회가 전국 315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기전망조사 결과 다음 달 SBHI(중소기업건강도지수)는 85.1로 전월보다 1.9p(포인트) 상승했다고 29일 밝혔다. SBHI는 100을 기준으로 이상이면 긍정적으로, 미만이면 부정적으로 평가한단 의미다.
SBHI 수치는 올해 5월 87.6으로 코로나19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후 3개월 연속 하락했다. 이어 두 달 연속 오름세를 보였다. 중기중앙회 측은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삼고 불확실성 확대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재유행 감소세와 함께 일상 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세로 중소기업 체감경기가 회복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제조업 경기전망은 86.2로 전월보다 1.0p, 비제조업은 84.5로 2.3p 상승했다. 제조업은 22개 업종 중 14개 업종이 전월보다 상승했다. 비제조업에선 서비스업이 방역 조치 해제와 일상 회복 지속으로 전월보다 2.3p 상승했다.
이달 중소기업들 애로 요인은 ‘내수 부진’이란 응답이 56.3%로 가장 많았다. 이어 △원자재 가격상승(48.9%) △인건비 상승(45.7%) △업체간 과당경쟁(35.7%) △물류비상승 및 운송난(27.3%)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지난달 중소제조업 평균가동률은 71.8%로 전월보다 0.4%p 하락했다.
네이버가 배달대행업체 '생각대로'와 함께 오는 11월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다. 네이버가 그동안 플랫폼과 라이더 등 배달 서비스 관련 역량을 강화해 온 만큼 배달플랫폼 업계가 긴장하는 모양새다.
네이버가 배달 시장에 진출한다면 생각대로 등 기존 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중개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플레이스를 통해 들어온 배달 주문을 배달대행업체로 중개하는 식이다. 기존에는 스마트 플레이스에서 배달 플랫폼으로 한 단계를 더 거치게 했지만, 이 과정이 사라지게 된다.
네이버의 배달시장 진출 가능성은 2년 전부터 제기됐다. 네이버는 2020년 요기요 인수를 검토한바 있으며, '생각대로(로지올)' 및 '부릉(메쉬코리아)' 등 배달대행사에 꾸준히 투자해오며 배달서비스 인프라를 확보했다.
업계는 네이버의 이러한 행보로 배달시장 진입을 시간문제로 봐 왔다. 이미 네이버는 전통시장 상품을 배달하는 '동네시장 장보기' 및 스마트플레이스를 통한 전화주문이나 배달의민족 앱으로 연동되는 배달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네이버가 배달 사업에 뛰어드는 것은 배달 시장이 앞으로도 지속 성장할 것이라 판단해서다. 올해 배달 시장 규모는 25조원 수준으로 전망된다. 2019년 이후 팬데믹 기간 동안 연당 2.6배 이상 성장했다.
올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배달플랫폼사들이 수수료를 인상하면서 일부 자영업자 및 이용자가 이탈하기도 했지만, 앱을 통해 배달시키는 문화가 정착된 상황에서 일부에 그친다는 게 업계의 얘기다.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가 현실로 닥치면서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들의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가 3개월 만에 10조원 이상 급감한 것으로 집계됐다.
28일 금융 정보 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전자·LG에너지솔루션·SK하이닉스·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SDI·LG화학·현대차·네이버·기아·카카오 등 시총 상위 10개 기업의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은 91조1024억원이다. 3개월 전 전망치(101조4280억원)와 비교하면 10.2%(10조3256억원)나 쪼그라들었다. 경제 상황과 업황 등이 악화해 기업 경기가 내리막길로 접어들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김석환 미래에셋증권 선임연구위원은 “그동안 세계 곳곳에서 제기되던 경기 비관론은 이제 확산 단계에 접어들었다”며 “최근 발표되고 있는 글로벌 경제지표들 역시 시장 전망치를 밑돌면서 비관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별로 보면 반도체 업종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하향세가 두드러진다. 삼성전자의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는 3개월 전 60조5729억원에서 52조1187억원으로 14% 하락했다. SK하이닉스는 같은 기간 16조2487억원에서 11조1777억원으로 31.2%나 추락했다.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 여파로 개인용 컴퓨터, 스마트폰을 비롯한 전자 제품과 기계류의 판매 부진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올해 영업이익이 전망치대로라면 작년보다 각각 0.6%, 9.9% 감소하는 것이다. 내년 영업이익은 올해보다도 줄어 14.1%, 34.6%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정성태 삼성증권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반도체 경기가 둔화 국면에 진입했다”며 “반도체 수요 위축으로 재고가 누적되고 가격 하락 폭도 커지면서 예상보다 빠르게 경기가 악화됐다”고 밝혔다.
주가 역시 곤두박질치고 있다. 작년 초 주가가 10만원에 육박하면서 ‘10만 전자’를 눈앞에 뒀던 삼성전자 주가는 28일 5만2900원으로 ‘5만 전자’도 위태로워졌다.
양대 ‘IT 공룡’인 네이버와 카카오도 실적 전망치가 3개월 전보다 10%가량 낮아졌다. 네이버의 올해 영업이익은 3개월 전(1조5131억원)보다 9% 가까이 줄어든 1조3804억원으로 예상된다. 카카오도 같은 기간 8208억원에서 7448억원으로 9.3% 줄었다. LG화학도 3조8529억원(3개월 전)에서 3조7094억원으로 낮아졌다.
자동차 업종은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다. 3개월 전 8조2857억원이었던 현대차의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은 10조2339억원으로 23.5%(1조9482억원)나 상향 조정됐다. 기아차의 경우도 6조5660억원(3개월 전)에서 7조9862억원으로 21.6% 뛰었다.
다만 자동차 업종 역시 경기 침체가 장기화할 경우 실적 감소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전망했다. 올해 선방하고 있는 실적은 코로나 펜데믹에 따른 공급망 병목현상으로 차를 받기까지 1~2년을 기다려야 하는 ‘신차 출고 대란’ 현상이 해소되고 있지 않은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이상현 IBK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공급망 이슈로 인한 재고 부족이 가져온 효과이고, 아직 출고되지 않은 물량을 감안하면 올해 하반기까지는 양호한 실적이 이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용진 신한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자동차는 전통적으로 경기에 민감한 소비재이지만, 이번 경기 침체는 자동차 시장에 상대적으로 느리게 반영되면서 ‘경기방어주’처럼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글로벌 경기 침체가 본격화하면 실적 악화 가능성이 예상된다. 현대차의 올해 영업이익은 작년보다 53.2%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지만, 내년에는 2.8% 줄어들 것으로 애널리스트들은 보고 있다.
‘애플 쇼크’에 관련 부품주들이 맥을 못 추는 가운데 애플은 1%대 하락에 그치며 선방하는 모습이다. 수요 둔화 파고에도 애플의 이익 방어력이 든든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산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전문가들도 애플 수혜주들의 실적 모멘텀에 흔들림이 없다며 ‘저가 매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29일 대표적인 애플 부품주로 꼽히는 LG이노텍은 전일보다 0.72% 하락한 27만 5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9월 22일 종가인 35만 5000원에서 5거래일 만에 22% 넘게 급락한 것이다. 전일 6% 급락한 비에이치도 0.92% 떨어진 2만 6900원을 기록했다.
애플이 신형 아이폰14 시리즈의 증산 계획을 접었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이 주가 하락세에 기름을 부었다.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판매량이 굳건하던 애플마저 경기 침체의 늪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공포감이 번진 것이다.
그러나 정작 이번 쇼크의 발단이 된 애플은 지난밤 1.27% 하락에 그치며 149.84달러로 장을 마감했다. 장중 한때 4%를 넘었던 낙폭은 지수 상승에 따라 줄어들었다. 생산 확대가 취소됐지만 여전히 아이폰14 수요가 탄탄하고 애플이 이를 바탕으로 기대 이상의 실적을 낼 것이라는 분석이 이어진 덕분이다. 이날 댄 아이브스 웨드부시 기술주 담당 애널리스트는 “프리미엄 모델이 소비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며 투자 의견 ‘매수’와 목표 주가 220달러를 유지했다.
국내 전문가들도 “아이폰14 판매 우려가 과도하다”며 부품주들의 최근 조정은 바닥에서 낚을 기회라고 평가했다. 이규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단일 시장의 3일 출하량을 가지고 아이폰14 시리즈의 실패를 논하기 어렵다”면서 “아이폰 고가 라인인 프로 시리즈의 경우 예상보다 수요가 많아 물량이 부족한 상황이며 이익 개선으로 애플과 부품사들의 실적은 전년 대비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양승수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비에이치의 경우 점유율을 계속해서 확대하고 있었기 때문에 아이폰14 증산이 이뤄지지 않았어도 추가 성장이 가능하다”며 “오히려 밸류에이션과 아이폰 출하 동향을 볼 때 과매도 구간”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