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경기도 안성, 평택, 동두천, 양주, 파주 5개 지역에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발표하면서 해당 지역 내 분양 예정 단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7일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된 안성, 평택, 동두천, 양주, 파주에서 연내 1만1505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다. 지역별로는 평택이 5792가구로 가장 많고, 파주 3154가구, 안성 1989가구 등이 뒤를 이었다. 이밖에 양주는 570가구, 동두천은 연내에 예정된 일반분양 물량이 없다.
경기 5개 지역이 규제지역에서 해제되자 부동산 시장 활기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과거 경기 일부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된 후 집값이 상승한 이력이 있기 때문이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경기 고양과 남양주는 아파트 매매가격지수가 2019년 1월부터 11월까지 각각 3.03%, 0.07% 하락했다. 하지만 2019년 11월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되면서 기대감이 커졌고, 2020년 1년간 고양과 남양주는 각각 11.44%, 13.02% 상승했다.
한편 규제가 해제된 이후 모집공고를 낸 분양 단지는 청약통장 가입기간 12개월 이상이고, 지역·면적별 예치금만 충족되면 1순위 청약자격이 주어진다. 규제지역인 경우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만 1순위 청약이 가능했지만, 비규제지역은 주택소유 여부에 관계없이 다주택자도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중도금대출도 청약과열지역인 경우 50%에서 비규제지역으로 지정되면서 60%까지 상향 조정된다.
정부ㆍ지자체 임대주택 본격 손질 공급 면적 늘리고, 품질도 상향 전문가, "임대료 비싸져 본래 목적 사라질 수도"
정부와 지자체가 주택 면적을 늘리고, 품질을 높이는 등 임대주택 손질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이 경우 공급량이 줄어들 수 밖에 없고, 임대료 상승도 불가피 해지는 만큼 과거 실패했던 ‘뉴스테이’의 전철을 밟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국토교통부는 27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했다. 이 법안에는 재개발 시 임대주택 의무 건립 비율을 연면적 기준으로도 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구체적으로는 재개발 임대주택 의무 건설비율을 건설하는 주택 전체 가구 수 또는 전체 연면적의 100분의 20 이하의 범위로 규정했다. 기존에는 전체 가구 수의 20% 이하 범위에서 시·도지사가 고시하는 비율에 따라 가구 수만 채우면 됐다. 면적도 기준으로 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그간 임대주택이 소형 위주로만 공급됐던 점을 개선하고, 선호도가 높은 중형으로도 지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지자체도 임대주택 개선에 한창이다. 서울시는 임대주택 고급·다양화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서울시는 4월 ‘서울 임대주택 3대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임대주택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없애기 위해 인테리어, 커뮤니티 시설 등의 품질을 대폭 상향해 민간 브랜드 수준으로 짓겠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노원구 ‘하계5단지’를 시범 사업지로 선정하고, 30년 이상 노후 임대주택 24곳 3만3000여 가구를 바꿔 나갈 계획이다.
다양한 형태의 임대주택도 도입한다. 서울시는 은평구 서울혁신파크와 강동구 고덕동 일대에 ‘골드빌리지’(가칭)를, 노원구 하계5단지에 ‘3대 거주형 주택’을 선보이기로 했다. 골드빌리지는 주거·의료·편의시설을 갖춘 임대주택이고, 3대 거주형 주택은 부모-자녀-손자녀 등 3대가 한 가구에 분리해 거주하는 임대주택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타워팰리스’ 같은 고품질의 임대아파트를 짓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다만 이러한 임대주택의 변신이 본래 목적에 부합하지 않다는 지적도 고개를 들고 있다. 정부 개정안처럼 연면적을 기준으로 산정하면 전체 가구 수가 줄어 적정량의 공급이 어렵고, 고급화 전략을 하면 그만큼 임대료는 비싸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자칫 과거 실패했던 뉴스테이의 전철을 똑같이 밟을 수도 있다.
뉴스테이는 박근혜 정부 시절 중산층 세입자들을 위해 도입한 임대주택이다. 민간 건설사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공공택지를 받은 뒤 7~8년 임대 후 분양하는 방식이다. 건설사들은 뉴스테이에 고급화 전략을 펼쳤고, 임대를 제공한 기간 동안 수익확보가 어렵다 보니 초기 임대료를 비싸게 책정했다. 결국 높은 임대료에 수요자들은 외면했고 이후 정권이 바뀌며 폐기 수순에 들어갔다.
정부의 규제지역 해제 발표에도 불구, 전국 각지 아파트 매물은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발표 이후 5일 만에 매물 1만4600여 건이 잠겼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규제 완화 효과에 대한 기대감보다 집값 하락 우려가 더 크다는 점을 뒷받침하는 결과로 보고 있다.
27일 부동산 빅데이터 업체 ‘아실’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매매 매물은 전날 기준 총 41만9469건으로 집계됐다. 정부가 규제지역 해제를 발표한 지난 21일 기준 매물이 43만4086건이었던 것과 견주면 5일 만에 매물이 1만4617건 줄어들었다.
지난 26일부터 규제지역 해제 조정안 효력이 발생한 가운데, 일부 부동산 전문가들은 해제 규제지역을 중심으로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하며 급매물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모두 매물이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6.0%)의 매물 감소 폭이 가장 컸고, 이어 △경기(-4.3%) △전남(-4.2%) △충남(-4.0%) △광주(-3.8%) 등의 순서로 매물이 많이 줄었다. 이는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집값 하락 우려가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는 지표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위축기에는 호재에 둔감하고 악재에 민감해 규제지역 해제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박합수 건국대 부동산학과 겸임교수는 “시장이 거래 부재 상태로 금리 인상이 예고된 상황이라 당분간 반등 기대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부동산 시장이 매수자 우위 구도이기 때문에, 집주인들이 집값 상승을 기대하기 어려워 매물을 회수한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최근 3년 동안 아파트 청약(민간·공공분양)에 당첨됐지만 부적격자로 처리돼 취소된 당첨자가 5만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대부분이 청약자가 자신의 가점을 제대로 산정하지 않은 등 정보부족에 따른 것으로 청약신청 시 정보 자동연계를 강화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부동산원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받은 청약 부적격 당첨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올해 7월까지 3년 동안 주택청약 신청자 중 부적격 당첨자는 5만1750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부적격 당첨자는 민간분양(국부동산원 청약홈) 4만8266명, 공공분양((LH 청약센터) 3484명이었다.
부적격 사유별로 보면 민간분양의 경우 3년 동안 청약가점 오류가 3만9647명(82.1%)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무주택세대 구성원 중복청약·당첨 4744명, 재당첨제한 1054건, 과거 5년 동안 당첨 이력 1501명, 특별공급 횟수 제한 907명, 가점제 당첨자 2년 이내 가점제 재당첨 413명 순으로 조사됐다. 공공분양에서는 주택 소유 888명, 소득 초과 687명, 총자산 초과 443명, 과거 당첨 414명, 기타 1052명 등의 사유로 당첨이 취소됐다.
청약 부적격 당첨자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원인 중 상당수가 신청자들의 부정확한 정보 기입과 실수인 것을 감안해도 청약 신청시스템의 정보연계 자동화 미비 영향도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은 청약통장 가입내역(가입일·예금종류)과 청약통장 가입기간, 본인 재당첨 제한 여부와 본인 과거 5년내 당첨 여부 등을 자동기입 정보로 제공하고 있다. LH청약센터 역시 신청자 본인 정보(이름·주민번호) 등을 정보연계를 통해 실시간 자동기입 정보로 제공한다.
하지만 나머지 정보는 신청자가 직접 확인 후 기입하거나, 청약 신청 사후에 외부 관계기관 연계 및 신청자의 별도 자료 제출 등을 통해 검증해야 한다.
김 의원은 "부적격 당첨을 최소화하고 선의의 피해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청약 신청자의 정보를 신청 당시에 자동 연계하는 항목을 늘릴 필요가 있다"면서 "LH와 부동산원은 주민등록과 가족관계등록, 소득·자산 자료 등 외부기관과의 정보 자동화 연계 협의를 더 적극적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 재개발 사업 속도전 금호21구역·신당10구역 등 이달 대형 재개발 구역 공람 중 신통기획·모아주택 사업 중심 吳시장 임기내 대거 착공 목표 주민 동의율 확보가 최대 관건
과거 뉴타운 개발이 좌초됐던 사업지가 다시 재개발을 추진하는 등 서울에서 노후 주택가 재개발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시가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 제도와 모아타운 등으로 인허가 절차를 단축하고, 구역 내 문제 해결에도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신통기획 재개발 지정지와 후보지(100여 곳)를 비롯해 모아주택·타운 사업지와 후보지(50여 곳), 공공재개발 구역(30여 곳) 등 최소 180여 곳의 노후 주거지에서 재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중구는 이달 초 신당동 신당10구역 정비계획을 수립해 공람에 나섰다. 계획안에 따르면 지하철 2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과 신당역 사이 대로변 남쪽에 자리잡은 노후 주택가는 재개발을 통해 최고 35층 아파트 1400가구로 탈바꿈한다. 재개발 사업의 첫 관문인 정비구역 지정은 과거엔 보통 5년가량이 걸렸다. 그러나 이곳은 지난해 신통기획 대상지로 선정돼 1년여 만에 정비계획을 내놓은 데 이어 이르면 내년 초 정비구역으로 지정될 전망이다.
성동구도 이날 금호동3가 1 일대(금호21구역) 정비구역안 공람을 마무리했다. 서울시가 신통기획에 준하는 ‘사전공공기획 시범사업지’로 계획안 수립에 관여했다. 계획안은 금호사거리 북서쪽 노후 주택가를 재개발해 1219가구의 아파트를 짓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인근에 지하철 5호선 신금호역과 3호선 금호역이 있다. 서울시는 지난 5월 신통기획을 통해 420가구 규모의 천호동 3-2구역을 재개발 구역으로 신규 지정했다.
서울시는 최근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인허가 단축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무허가 건축물 난립으로 16년간 사업이 지지부진하던 신림1구역 사업에 개입해 4104가구 규모의 개발 구역으로 변경 지정하는 등 사업을 본궤도에 올려놨다. 지난 10년간 ‘주민이 원하지 않는 재개발은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고수해온 모습과 사뭇 다르다.
민간 재개발 사업지뿐만 아니라 서울시는 1~2차에 걸쳐 32곳의 공공재개발 사업지를 지정해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께 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모아타운 사업 1차(21곳)에 이어 2차로 최대 30곳을 선정해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크고 작은 재개발 사업이 동시 다발적으로 추진됨에도 재개발 구역 지분 가격 급등과 같은 시장 불안 조짐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서울시가 신통기획 사업지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어놓은 데다 주택 시장 침체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금호동 금호베스트공인 관계자는 “재개발 기대 때문에 구축 빌라 가격이 오른 상태를 유지하고는 있으나 최근 거래가 거의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시장 과열보다 사업에 대한 주민 동의율 확보가 더 문제가 될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집값이 하락기에 접어들면 사업성이 떨어지면서 반대 의견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신통기획, 모아타운 구역 지정 신청 등은 토지 등 소유주 30%의 동의만 필요하지만 다음 단계인 조합 설립을 위해선 75% 동의를 받아야 한다.
상가가 많은 지역은 사업 추진 시 임대수익이 사라지는 주민들의 반대도 심하다. 시의 1차 공공재개발 후보지 24곳 중 서울 동작구 흑석2구역을 포함한 상당수 구역에 비대위가 꾸려졌다.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을 한화그룹에 매각키로 한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헐값매각 논란에 대해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산은은 27일 입장 자료를 통해 "이번 거래의 특징을 고려하면 현 시점에 헐값매각 여부에 대한 논의는 부적절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 대우조선해양과 한화그룹은 2조원의 유상증자 방안을 포함한 조건부 투자합의서(MOU)를 체결했다.
산은은 "본건은 산은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매각이 아니라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2조원 규모의 신규 자본을 확충하는 것"이라며 "산은은 신규 투자유치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기업가치가 상승한 이후 주식을 매각하면 자금회수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일각에서는 2008년 한화 및 2019년 현대중공업과의 인수합병(M&A) 추진 건과 비교하여 헐값매각이라는 의견을 제기하고 있다"며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의 적정 기업가치 판단은 M&A 추진 시점별 재무상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실제 부채비율은 2007년 368%에서 2018년 215%로 낮아졌지만 올해 6월 713%로 상승했다는 것이다. 시가총액도 2007년 9조8800억원에서 2018년 3조6600억원, 올해 9월 23일 기준으로는 2조3600억원으로 감소했다.
산은은 "과거 M&A 추진 시점과 비교하여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재무상황은 현저하게 악화*된 바, 거래조건을 직접 비교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대우조선해양의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서는 민간 ‘주인찾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르면 10월 말에서 늦어도 11월 중 정식 서비스 오픈 신한·국민이 선봉 역할 할 듯…막바지 전산·네이밍 작업중 “단순 상호연동 그치면 삼성·애플페이에 역부족…차별화 필요”
간편결제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카드사의 ‘오픈페이(가칭)’가 이르면 다음 달 서비스 오픈을 앞두고 있다. 삼성전자의 ‘삼성페이’나 애플의 ‘애플페이’와 같은 별도 네이밍을 적용한 카드사 연합 간편결제 플랫폼을 내세울 전망이다. 하지만 일부 카드사들이 오픈페이 동참을 유보하면서 ‘반쪽짜리’ 플랫폼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는 극복해야 할 숙제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카드사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오픈페이’는 이르면 10월 말, 늦어도 11월 론칭 예정이다. 오픈페이는 은행권 ‘오픈뱅킹’과 같은 개념으로, 삼성페이처럼 한 카드사 플랫폼에서 여러 카드사의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다. 하나의 앱만으로도 여러 회사의 카드를 등록·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참여 카드사는 6곳으로, 신한·KB국민·BC·롯데·하나·NH농협 등이다. 현재 오픈페이 서비스를 위해 카드사들을 연결할 통합 네트워크는 구축된 상태다. 각 카드사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자체 애플리케이션에서 해당 서비스를 업데이트하는 막바지 전산 개발 작업에 한창이다.
다만 전체 6개 참여사가 동시에 서비스를 개시하는 것은 아니다. 오픈페이는 당초 상반기에 론칭할 계획이었으나, ‘카드사간 앱카드 상호연동을 위한 협회 네트워크 위탁운영’ 입찰이 두 차례 유찰되는 등 일정에 차질이 생기면서 지연됐다. 결국 더 늦출 수 없어 전산 개발이 완료된 개별 카드사부터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카드사 중 가장 덩치가 큰 신한카드나 KB국민카드가 제일 먼저 시장에 뛰어들 가능성이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오픈페이’가 앱 카드 상호 연동 서비스의 정식 명칭이 아닌 만큼 새로운 네이밍(작명)을 놓고도 고심 중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업계 1, 2위를 다투는 신한카드나 KB국민카드가 앱 카드 연동 서비스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면서 “통합 서비스를 내놓더라도 ‘오픈페이’라는 명칭은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이름으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일부 카드사들이 오픈페이 서비스에 동참하지 않으면서 ‘반쪽짜리’ 플랫폼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여전하다. 삼성계열사인 삼성카드와 애플페이를 선보일 현대카드, 우리카드는 참여를 유보한 상태인데, 참여 카드사가 줄어들면 그만큼 서비스 범용성과 편의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글로벌 IT기업 애플이 현대카드와 손잡고 ‘애플페이’ 서비스를 올 연말 국내 도입하는 것이 기정사실화 되면서 오픈페이가 간편결제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드러내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카드사 오픈페이 서비스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기존 간편결제 서비스와 차별성을 갖춘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면서 “단순 상호 연동에 그치면 삼성페이나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 등을 사용하는 고객을 유인할 요인이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카드사들이 오픈페이에 나서는 이유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온라인 거래가 확대되면서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액은 빠르게 확대되는 반면 대면 거래는 줄어 실물카드 필요성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이 지난 21일 발표한 ‘2022년 상반기 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올 상반기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금액은 일평균 7232억원으로 지난해 하반기보다 10.7% 증가했다. 이용건수는 8.3% 증가한 2317만건으로 집계됐다. 간편결제 이용금액과 이용건수 모두 2016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대치다.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최근 홈페이지 방문자 287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과반수의 응답자인 1536명(53.5%)이 ‘실물 카드는 없어도 된다’고 응답했다.
2200선이 붕괴됐던 코스피가 장막판 낙폭을 급격하게 되돌렸다. 지속적인 하락으로 인해 현재 주가가 코스피 바닥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된 것으로 풀이된다. 코스피는 기관이, 코스닥은 기관과 외국인이 순매수하면서 강세를 견인했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92포인트(0.13%) 오른 2223.86으로 장을 마쳤다. 지수는 3.45포인트(0.16%) 오른 2224.39로 출발했으나 장중 한때 2197.90으로 떨어졌다. 하지만 장마감 직전 급반등하며 상승 전환에 성공했다. 코스피가 상승 마감한 것은 지난 20일 이후 처음이다.
외국인은 2485억원, 개인은 163억원어치 각각 순매도했다. 기관은 2449억원어치 순매수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5.74포인트(0.83%) 오른 698.11로 마감했다. 지수는 2.16포인트(0.31%) 오른 694.53으로 출발했다.
개인은 1749억원어치 순매도했다. 기관은 1289억원, 외국인은 447억원어치 각각 순매수했다.
미국 증시 하락세 속에서도 비트코인 가격은 오히려 상승하고 있다. 글로벌 가상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7일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7.98% 상승한 개당 2만 25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2만 달러 돌파는 지난 18일 이후 처음이다.
비트코인에 이어 비교적 안정적인 가상화폐로 꼽히는 이더리움의 가격도 7.88% 뛴 1389달러에 거래 중이다. 간밤 미국 증시는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1.11%), S&P 500 지수(-1.03%), 나스닥 지수(-0.60%) 등 일제히 하락했지만, 그간 동조화 현상을 보였던 가상화폐 시장은 반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가상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는 "나스닥 종합지수와 연동되는 경향을 고려할 때 탄력성은 흥미롭다"며 증시 급락을 피해 일부 투자자들이 가상화폐 시장을 찾고 있다고 분석했다.
대우조선해양에 이어 HMM(옛 현대상선)과 한국우주항공산업(KAI), 일진머티리얼즈, 롯데카드, 홈플러스 등 대형 매물이 인수합병(M&A) 시장에 나올 것으로 전망되면서 재계 판도에도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당장 재계 7위 한화그룹은 대우조선을 품에 안을 경우 자산총액이 92조원대로 늘어나면서 재계 6위 포스코그룹을 위협하게 된다. 재계에서는 HMM과 KAI 등 대형 M&A 향방에 따라 롯데그룹과 포스코, 한화 등의 재계 위상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7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대기업집단 순위는 1위 삼성(자산 483조9190억원), 2위 SK(291조9690억원), 3위 현대자동차(257조8450억원), 4위 LG(167조5010억원), 5위 롯데(121조5890억원), 6위 포스코(96조3490억원), 7위 한화(80조3880억원) 순이다.
재계에선 롯데, 포스코, 한화 등 5~7위권을 중심으로 새로운 먹거리 마련을 위해 '빅딜'에 뛰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이들 3곳은 M&A 시장에서 대형 매물로 분류되는 HMM, KAI 등의 유력한 인수 후보군으로 언급되고 있다.
한화의 경우 대우조선 인수에 성공할 경우 자산 규모가 92조4105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6월 말 기준 대우조선의 자산총액(12조225억원)을 단순 합산한 수치다.
시장에서는 한화가 대우조선에 이어 KAI 인수전에도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한국의 '록히드 마틴'을 꿈꾸는 한화가 전투기, 우주항공 사업을 영위하는 KAI를 인수할 경우 방산 부문의 경쟁력을 보다 공고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화가 자산총액 6조2782억원인 KAI까지 품에 안으면 포스코를 넘어 재계 6위로 올라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산이 98조6887억원으로 대폭 늘어날 것으로 추산되기 때문이다.
정부가 최근 민영화 추진 계획을 밝힌 HMM은 재계 순위를 결정지을 핵심 매물로 꼽힌다. 자산규모가 25조 1772억원에 달하는 대형 매물이기 때문이다. 유력 인수후보자로 언급되는 곳은 포스코그룹이다. 인수 자금이 넉넉하고,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포스코가 물류 부문을 육성할 계획이라는 점도 HMM 인수 가능성을 높이는 배경이다.
포스코가 HMM을 인수한다고 가정하면 자산 규모는 96조3490억원에서 121조5262억원으로 뛰게 된다. 이는 재계 5위인 롯데그룹을 위협하는 수준이다.
다만 롯데도 최근 M&A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다. 계열사인 롯데케미칼이 일진머티리얼즈의 인수 본입찰에 참여한 상황이다. 일진머티리얼즈의 자산규모는 2조4004억원 수준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종합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롯데도 HMM 인수 후보군으로 거론되기도 한다. 롯데가 해당 매물을 모두 품에 안을 경우 자산규모는 149조1666억원으로 대폭 늘어나게 된다.
재계에서는 올해 큰 장이 열리는 M&A 시장에서 성과를 내는 곳을 중심으로 위상이 급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빅딜에 성공하는 기업은 제2의 도약으로 재계 위상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며 "한편으론 수조원대 인수 자금에 대한 부담이 크기 때문에 자칫 '독이 든 성배'를 마실 경우 '승자의 저주'에 빠져 그룹이 몰락의 길을 걸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