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후기/김새해의 Money Secret

(클래스101) 김새해의 머니시크릿 1-3. 돈에 대한 감정이 현실을 만든다.

반응형

 

평범한 사람이 돈 만드는 생각의 비밀, 머니 시크릿

경제적으로 성공과 실패가 나뉘는 이유를 알고 계시나요? 그동안 정말 애쓰셨습니다. 돈돈돈, 돈 때문에 많이 힘드시죠? 우리는 돈에 대해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고 어른이 되었습니다. 세상에서

class101.net

 

돈을 미워하면 돈도 나를 미워하게 됩니다. 돈에 대하여 나쁜 감정을 가질 경우 돈도 나를 떠납니다. 사람도 마찬가지 아닌가요? 내게 나쁜 감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굳이 먼저 다가갈 이유가 있을까요? 돈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외롭기 때문에 돈을 씁니다. 그리고 두렵기 때문에 돈을 쓰거나 쓰지 못합니다. 김새해 강사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외롭기 때문에, 혼자가 될까봐 두렵기 때문에, 오해를 받을까 두려워서 밥을 사고 선물을 사주며 사람들의 환심을 얻기 위해 돈을 쓰거나, 본전마저 잃을까봐, 사기당할까봐 두렵기 때문에 돈을 쓰지 못한다고...저 같은 경우는 후자에 가까운 것 같지만, 오해를 받을까 두려워서 돈을 쓰기도 합니다.

 

내가 내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해야 합니다. "네 잘못이 아니야! 넌 혼자가 아니야! 넌 너무나 소중한 존재야!"라면서 나 스스로를 인정하고 사랑해야 합니다. 외로움, 두려움은 결국 나 자신에서부터 비롯됩니다.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은 결국 내가 나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나 스스로를 이해하고 사랑하며 다독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낯부끄러울 수 있지만 '그 동안 얼마나 외로웠어?' '그 동안 많이 힘들었지?'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아도 돼' 라며 나 스스로를 다독여야겠습니다. 힘들다고 푸념하고 호소할 때 누군가에게 격려와 위로를 받는다고 한들 외로움, 두려움, 서러움이 해소된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결국은 내가 나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고 다독일 때 힐링이 되고, 용기와 희망을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나는 실패덩어리가 아닙니다! 두려워할 필요 없습니다. 나는 나 자체로 소중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많이 무섭고 힘들었을 나 자신을 따뜻하게 위로해 주고, 사랑해 주고 격려해 주어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