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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주식 애널리스트 리포트 공부하기

2021년 2분기(2Q21) 이마트(139480) 실적결과 관련 주식 애널리스트 리포트 모아보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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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이마트 기업의 기업현황과 재무현황을 살펴본 후 증권사 8곳에서 발간한 애널리스트 리포트에 명시된 목표주가와 리포트 제목, 4개 증권사((IBK투자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리포트들을 각각 살펴보았습니다.(아래 링크 참고)

 

2021년 2분기(2Q21) 이마트(139480) 실적결과 관련 주식 애널리스트 리포트 모아보기(1)

기업과 산업을 보는 안목을 키우고자 다양한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주식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읽어보고자 하며 '장을 볼 때 가장 많이 가는 곳' 중 하나이자, 요즘은 '쓱'으로 더욱 유명세를 떨치

betherich.tistory.com

 

이어서 다른 증권사에서 발간한 애널리스트 리포트들의 주요내용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4. 각 증권사별 애널리스트 리포트 주요내용 요약

 

 5) 키움증권(GMV Race)

2분기 영업이익 76억원으로 시장 컨센서스 하회
 ○ 전반적 매출 호조에도 불구하고 할인점과 SSG닷컴의 마케팅 비용 증가로 전사 수익성이 시장 기대치 하회
  - 트레이더스는 매출 성장과 함께 수익성 개선이 나타남
  - 할인점은 충성고객 확대를 위한 마케팅 비용 증가로 인해 매출 증가에 따른 영업 레버리지 효과가 기대보다 약하게 나타남
  - SSG닷컴은 GMV 고성장에도 불구, 신규 고객 확대를 위한 마케팅 비용 증가로 영업적자의 폭이 확대됨
□ 이커머스(SSG닷컴) GMV 성장률 확대 여부 중요
 ○ 2021년 6월을 기점으로 수익성 중심에서 M/S확대로 변화된 것으로 판단
 ○ 할인점과 이커머스를 중심으로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 비용 지출 확대 및 배송 Capa 조기 확대 계획
  - 회사 경영전략 변화, 경쟁사들의 매출 성장 추구, 쿠팡의 최근 물류 인프라 투자 확대 등을 감안 시 국내 이커머스 시장 경쟁강도는 더욱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
- 스타벅스 연결 편입 효과를 제외할 경우 회사 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
 ○ 향후 주가 흐름은 GMV 성장률과 이커머스 M/S 상승 속도에 의해 좌우될 확률이 높음

 

 6) 하이투자증권(미래를 위한 변신 가속 중)

매출액은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으나 영업이익은 예상치를 하회함 
 ○ 2021년 2분기 매출액 5조 8,647억원(YoY +13%), 영업이익 76억원(YoY 흑자 전환)
 ○ 별도 부문 매출액 +10.0% YoY, 영업이익 흑전 YoY 기록
  - 할인점은 내식 트렌드 지속, 전년 동기 재난지원금 관련 기저효과 등으로 견조한 기존점 성장률(+8.3%) 기록
  - 트레이더스는 매출액(+21% YoY)과 영업이익(+73% YoY) 고성장 지속
  - 별도 영업이익은 상품 믹스 변화로 인한 매출 총이익률 감소와 재산세 등의 영향에도 할인점과 트레이더스의 이익 기여에 따른 흑자 전환
 ○ SSG닷컴 : 시장 대비 낮은 성장률, 영업적자의 폭 확대
  - 성장률은 시장 대비 낮은 +19% YoY 기록
  - 대형 프로모션 행사 진행 등으로 마진이 악화되며 영업적자 폭 확대(-128억원 YoY)
 ○ 기타 자회사
  - 조선호텔은 신규 호텔 오픈으로 적자폭 확대(-12억원 YoY)
  - PKRH(미국)은 고정비 효율화로 이익 개선(+70억원 YoY)
  - 이마트 24는 점포수(+186 개 YoY) 증가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 등으로 흑자전환
□ 2021년 3분기 예상
 ○ 할인점은 7월 기존점 신장률 14.7%을 보이고 있으며 내식 수요증가, 명절 효과 등으로 인한 양호한 실적 전망
 ○ SSG닷컴은 프로모션, 배송 강화 등으로 비용 부담 늘어나며 적자폭 확대 예상
  - 이베이코리아 인수, 관련 추가 투자 등으로 인해 당장은 손실 폭이 늘어날 수 있겠지만 어려운 상황에서 시장 상위업체 인수로 성장 발판을 확보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
  - 향후 SSG닷컴과 이베이코리아 통합 시 시너지 창출 본격화 예상


 7) 한국투자증권(점유율 상승에 주목)

□ 목표주가 250,000원과 투자의견 매수로 분석 재개
 ○ 소매시장 내 큰 폭의 점유율 상승 예상
  - 이베이코리아 인수 및 할인점 시장 내 점유율 상승 등으로 2022년 이마트의 소매시장 내 점유율 상승 예상
  - 2022년 소매시장 내 이마트 점유율은 전년 대비 4.5%p 상승한 10.3%로 추정(이베이코리아 제외 시 6.1%, +0.3%p YoY)
오프라인의 안정적인 반등 성공

 ○ 할인점 산업의 안정적 성장 예상
  - 2022년 높은 온라인 침투율과 생필품 중심의 물가 상승 영향
  - 할인점 산업은 2022년 1.6% 성장 예상
 ○
2022년 산업 반등, 리모델링 효과 등으로 할인점 내 이마트의 점유율 지속적 상승 전망
 ○ 2022년 할인점 부문(개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5% 증가할 것으로 추정

□ SSG닷컴의 안정적 성장 지속에 따른 2023년 SSG닷컴 연간 흑자 예상
 ○ 2021년의 SSG닷컴 거래대금은 전년 대비 19.6% 증가, 2022년은 전년 대비 17.3% 증가 예상
   - 온라인 식품시장의 안정적 성장
   - 2021~2022년 매장 리모델링을 통한 Capa 증가 등
 ○ 이마트 매장 내 배송증가를 통한 SSG닷컴의 변동비(라스트마일 물류비 등) 감소와 다양한 배송서비스 제공 등에 따른 객수 회복 기대 가능
□ 이마트의 진화 가능성 : 온, 오프라인 인프라를 가진 라이프 플랫폼 기업으로의 진화 가능
 ○ 통합 멤버쉽 출시 예상 : 각 채널별로 별도 운여오디던 멤버십을 통합하는 멤버십 출시 가능성 높음
   - 계열사를 통한 할인 및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하는 형태의 멤버십 예상
   - 계열사를 활용한 광법위한 할인 혜택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경우 소비자 유입 가능
 ○ 오프라인 자산 활용도 향상
   - 할인점 등 오프라인 매장의 풀필먼트 기능 강화 및 매장 내 제공 가능 서비스 확대
   - 매장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커버리지 지속 확대를 통한 객수 증가 전략

 

 8) 한화투자증권(무난한 실적)

□ 당사 추정치보다 하회하는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지만 지난해 적자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무난한 실적
 ○ 할인점 기존점 성장률은 1분기대비 확대
 ○ 전문점은 비수익 브랜드 폐점 및 노브랜드 흑자 확대로 영업적자 -17억원(전년동기 대비 영업적자 폭 감소)
  - 할인점 매출 확대와 판관비 효율화로
  - 가전 및 일부 비식품 군 판매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식품부문 경쟁력 확대 와 PP센터 기여도 증가
 ○ 연결 자회사 순매출액은 2조 6,637억원(전년동기대비 +19.0%), 영업이익 90억 원(흑자전환)
  - 해외사업부, 편의점, 신세계푸드 실적 개선에 따른 영향
□ 연결종속회사 및 온라인 성장세 유지 전망
 ○ 연결종속회사의 경우 호텔을 제외한 주요 사업부는 안정화 단계에 진입
 ○ 배송 Capa 확대, 해외사업부 호조, 스타벅스코리아커피 및 W컨셉 등 손익 편입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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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애널리스트 리포트 내 주요용어 이해 : GMV

 

리포트를 보면서 가장 많이 나왔던 말 중에 하나가 'GMV'라는 말이였습니다. 'GMV레이스', 'GMV고성장' 'GMV성장률' 등이 나오는데 이게 뭔지 궁금해졌습니다. 때문에 백과사전을 한 번 검색해 보았습니다.

Gross Merchandise Volume / Gross Merchandise Vaule 의 약자로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주어진 기간 동안 이뤄진 총 매출액, 총 상품 판매량을 가리킨다. 이는 전자상거래 업체의 규모를 측정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업체의 기업가치 평가 시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

알리바바, 아마존, 이베이 등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특정한 기간 동안 상품이 거래된 총 거래액, 이른바 총 상품 판매량을 이른다. 여기서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상에서 이뤄지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 거래를 가리키며, 거래액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소비자가 해당 플랫폼에서 물건을 구입했다는 의미이다.

GMV를 계산하는 데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가장 간단한 방법은 고객에게 판매된 판매 가격에 판매된 품목의 수를 곱한 것이다. GMV는 전자상거래 업체의 규모를 측정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최근에는 월이나 분기를 기준으로 연간 지표를 구해 현재의 재무적 지표를 측정하는 유용한 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 업체의 기업가치 평가 시 GMV가 지표가 된다.(출처 : 시사상식사전 pmg지식엔진연구소)

 

GMV(총상품 매출액 또는 총상품 판매량)는 전자상거래 업체의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모든 매출액 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A라는 사람이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SSG닷컴에서 Set 당 3만원 짜리 영양제를 2Set 구입하면 SSG닷컴의 GMV는 6만원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GMV는 '전자상거래 업체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모든 상품 판매량, 상품 매출액'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각종 비용(보관비, 프로모션비 등등)에 대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포트를 읽어보면 이마트는 이커머스(SSG닷컴)의 수익성보다는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취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공격적인 프로모션 전략을 취하는 등 투자를 통해 단기적으로는 적자가 일어난다고 해도 GMV를 성장시키겠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마트, 이마트24, 이마트트레이더스, 노브랜드 등 친숙한 곳들을 통한 오프라인 사업을 위주로만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커머스의 성장 트렌드에 발맞추어 SSG닷컴에 대한 투자 확대, 온, 오프라인 인프라를 가진 라이프 플랫폼 기업으로의 진화를 위한 노력 등을 통해 당장의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각종 자료 등을 통해 이마트의 미래 지향적 움직임, 이에 대한 결과 등을 틈틈이 모니터링하며 투자 포인트를 잡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4개 증권사(키움증권,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의 리포트 원문은 아래에서 다운받으시면 되겠습니다.

키움증권_이마트.pdf
0.83MB
하이투자증권_이마트.pdf
0.40MB
한국투자증권_이마트.pdf
3.45MB
한화투자증권_이마트.pdf
0.83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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