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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주식 애널리스트 리포트 공부하기

2021년 2분기(2Q21) 오리온(271560) 실적결과 관련 주식 애널리스트 리포트 모아보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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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오리온 기업의 기업현황과 재무현황을 살펴본 후 증권사 8곳에서 발간한 애널리스트 리포트에 명시된 목표주가와 리포트 제목, 4개 증권사((IBK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신영증권) 리포트들을 각각 살펴보았습니다.(아래 링크 참고)

 

2021년 2분기(2Q21) 오리온(271560) 실적결과 관련 주식 애널리스트 리포트 모아보기(1)

기업과 산업을 보는 안목을 키우고자 다양한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주식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읽어보고자 하며 '세대를 뛰어넘는 스테디셀러 초코파이'로 유명한, 그래서 왠지 더 친근한 기업

betherich.tistory.com

 

이어서 다른 증권사에서 발간한 애널리스트 리포트들의 주요내용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4. 각 증권사별 애널리스트 리포트 주요내용 요약

 

 5) 유안타증권(중국, 드디어 가격 인상)

이익 감소폭 완화
 ○ 2021년 7월 오리온의 합산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2% 증가한 1.9천억원, 영업이익은 9% 감소한 293억원
 ○ 기저 부담이 존재했으나 신제품 비중 확대에 따른 합산매출 성장
 ○ 법인별 전년 동월 대비 매출성장률은 한국 3%, 중국 -0.4%, 베트남 3%, 러시아 19%
 ○ 영업이익 감소폭이 상반기는 14% 감소하였으나 7월에는 9%로 완화되었음
 ○ 중국 법인은 원가절감 노력으로 지난 1월 이후 처음으로 제조원가율이 하락으로 전환
□ 중국 가격 인상
 ○ 국제 곡물가의 가파른 상승추세 속에서도 오리온은 제품가격을 인상하지 않았음
 ○ 이에 따라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은 14% 감소(중국법인 이익감소는 34%) 
 ○ 파이 카테고리에 한해 3분기 중으로 가격인상 예정으로 이에 따른 이익증감율 추세전환 기대

하반기 이익 모멘텀 확대 기대

 ○ 원가부담 등으로 인한 이익감소로 어려웠지만 시장지배력 및 브랜드력을 바탕으로 외형은 성장하였음 
 ○ 하반기 때는 기저가 상대적으로 편안함에 따라 매출 10% 성장, 영업이익 25%의 성장이 기대됨
 ○ 중국시장 중심으로 이익 증가폭 증가 예상

 

 6) 카카오증권(분기 지날수록 회복될 모멘텀)

□ 2020년도 기저부담과 원재료 및 일회성 비용으로 실적 부진
 ○ 한국시장
  - 매출액 1,950억원(전년 동기 대비 6% 증가), 영업이익 308억원(전년 동기대비 6% 증가, 영업이익률 15.8%)
  - 간편식 및 건강기능성 브랜드 제품군 매출 성장과 온라인 채널 비중 확대 등 변화하는 소비트렌드에 맞추어 호실적 유지
 ○ 중국시장
  - 매출액 2,202억원(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 영업이익 132억원(전년 동기대비 69% 감소, 영업이익률 6%)
  - 2020년도 출고 집중에 따른 기저부담, 원재료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부진한 실적
 ○ 베트남시장
  - 매출액 628억원(전년 동기 대비 9% 증가), 영업이익 78억원(전년 동기대비 19% 감소, 영업이익률 12.4%)
  -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부정적 상황에서도 신제품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로 매출 성장
  - 원가상승, 프로모션 등으로 인한 비용 증가
 ○ 러시아시장
  - 매출액 275억원(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 영업이익 39억원(전년 동기대비 5% 증가, 영업이익률 14.2%)
  - 현지 환율의 부정적 영향에도 핵심 카테고리 품목(SKU·Stock Keeping Unit, 재고관리품목) 확대로 매출성장
□ 하반기, 2022년으로 갈수록 구조개선 효과 기대
 ○ 2021년 상반기는 2020년도 기저부담과 코로나19 확산영향, 원가 상승 부담 심화, 물류 구조 개선을 위한 출고 조정 등으로 아쉬운 실적을 기록하였음
 ○ 실적 기저부담은 2021년 3분기까지 영향을 미친후 그 효과가 완화되고,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해 국가별 생산/물류 체계를 보완했으며, 원가율 인상폭은 2021년 6월 들어 안정화
□ 상반기 실적 하락에 따라 연간 실적 하향이 예상되어 목표주가는 17만원에서 15만원으로 12% 하향


 7) 케이프투자증권(우려의 피크아웃)

□ 역기저 부담, 원가상승 압박으로 매출, 영업이익 모두 가장 부진했던 2021년 2분기
 ○ 한국시장
  -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
  - 간편식 및 건강기능성 브랜드 제품 판매 호조
  - 주요 원재료 가격 인상에 따라 원가율은 상승했으나 판관비 절감으로 영업이익률 유지

 ○ 중국시장
  -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 영업이익 전년 동기대비 69% 감소
  - 매출 역성장, 원재료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부진한 실적
 ○ 베트남시장
  -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 영업이익 전년 동기대비 19% 감소
  -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불구, 비스킷 카테고리(전년 동기대비 43% 증가) 중심으로 성장
  - 신제품 출시를 통한 스낵(전년 동기대비 10% 증가)도 판매호조 시현
  - 원재료 단가 인상에 따른 제조원가율 상승, 점유율 확대를 위한 공격적 프로모션 등에 따른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역성장 
 ○ 러시아시장
  -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 영업이익 전년 동기대비 5% 증가
  - 파이(전년 동기대비 44% 증가), 비스킷(전년 동기대비 74% 증가) 카테고리의 고성장
  -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은 인근 국가로의 수출 증가에 기여(전년 동기대비 78% 상승)
  - 원재료 상승 압박과 환율효과에 따른 부담으로 수익성 하락
□ 상반기보다는 나아지는 하반기
 ○ 2021년 7월 법인별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월대비 2% 증가, 9% 감소
 ○ 원가율 인상폭이 2021년 6월부터 안정화되고 있음
 ○ 3분기 중 중국법인 내 파이류(매출비중 30~40%) 일부 제품가격 인상 예정

□ 상반기 실적 하락에 따라 연간 실적 하향이 예상되어 목표주가는 16만원에서 14만 5천원으로 하향 조정

 

 8) 키움증권(전사 원가율 상승 구간 일단락 판단)

□ 오리온의 2Q21 연결기준 매출액은 5,017억원(전년동기대비 -3%), 영업이익은 551억원(전년동기대비 -36% )으로 시장의 기대치를 하회하였음
 ○ 한국, 베트남, 러시아 시장
  - 신규 카테고리 확장 및 주요 제품의 플레이버 익스텐션 효과에 따라 매출액 각각 6%, 8%, 44% 증가
 ○ 중국시장
  - 신제품 출시에도 불구하고 기존 제품의 매출 역기저 효과가 크게 나타나며 매출액 14% 감소
  - 쇼트닝, 팜모일, 밀가루 등 주요 원재료 단가 상승, 판관비 상승 등으로 인해 부진한 실적
□ 전사 원가율 상승 구간 일단락 판단
 ○ 최근 원재료 단가 상승세 둔화에 따라 하반기에 추가적으로 원가율이 상승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
전사 외형 성장세 지속중
 ○ 한국 : 스낵과 간편대용식/건강기능성 브랜드(마켓오네이처/닥터유)를 중심으로 안정적으로 성장
 ○ 중국 : 양산빵/젤리/견과바 등의 TT채널 확대를 통한 외형 성장 추진
 ○ 베트남 : 파이/감자스낵 플레이버 익스텐션과 젤리 카테고리 확장
 ○ 러시아 : 파이 플레이버 익스텐션과 비스킷 라인업 확대
□ 목표 주가는 160,000원
 ○ 외형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원가율 상승이 일단락되면서 2021년 4분기부터는 전사 이익이 다시 증익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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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애널리스트 리포트 내 주요용어 이해 : 기저 현상, 역기저 현상

 

리포트를 보면서 가장 많이 나왔던 말 중에 하나가 '기저, 역기저'라는 말이였습니다. 거의 모든 리포트에서 '실적 기저부담은 그 효과가 완화', '기존 제품의 매출 역기저 효과.' '역기저 부담.' 등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게 뭔지 궁금해졌습니다. 때문에 백과사전을 한 번 검색해 보았습니다. '기저효과'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경제지표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의 상대적인 수치에 따라 그 결과에 큰 차이가 나타나는 현상.

호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현재의 경제상황을 비교할 경우 경제지표는 실제 상황보다 위축된 모습을 보인다. 반면, 불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비교하면, 경제지표가 실제보다 부풀려져 나타날 수 있다.

예컨대 2009년 12월의 산업생산 증가율이 전년 동월 대비로 10년 만에 최고라고 발표되었다. 그렇지만 2009년 12월 결과를 증가율로 산출하기 위해서는 기준시점인 전년 동월 즉, 2008년 12월을 이용해야 한다. 그런데 이 시기는 세계 경제가 금융위기로 침체에 들어간 때이다. 따라서 이 시점을 비교의 기준 시점으로 삼을 경우, 기저효과에 의해 산업 생산 증가율이 매우 높아지는 결과가 되는 것이다.(자료출처 : 시사경제용어사전)

 

알 듯 말 듯 하면서도 쉽게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다른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예시 1) 저는 직장인이자 중간관리자입니다. 그런데 새로 배치받은 부서의 상사가 회사 내에서도 유명한 사람입니다. 역시나 저를 들들 볶기 시작합니다. 오늘도 '깨지겠거니' 하고 보고하러 들어갔고 '역시나' 혼이 났습니다. 처음에는 '저 사람이 나를 미워하나? 무슨 인성이 저 따위지?'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그냥 그러려니 합니다.

그런데 힘없이 나가는 저에게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그래도 아이디어는 좋았어. 열심히 하는 거 알고 있으니 조금만 더 고생해 줘!" 순간 제 귀가 잘못된 줄 알았습니다. 평소에는 너무나 싫은 상사였지만 갑자기 그분이 착해 보이는 건 왜일까요? 

 

반대의 사례입니다.

 

예시 2) 중간관리자다 보니 위에서 깨지고 오면 어쩔 수 없이 팀원들에게 공지하고 내용을 수정합니다. 평소에는 상사에게 혼나고 나와도 팀원들에게 '내리갈굼'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느날 팀원이 작성한 부분들을 취합해서 보고하러 갔다가 오타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역시나 상사는 그 오타에 대하여 신나게 지적을 했습니다. 실컷 혼나고 나와서 오타를 낸 팀원을 보니 갑자기 짜증이 치밀어서 그 팀원을 크게 혼냅니다. 팀원 입장에서는 평소에 아무 말 안 하고 친절하게 대하던 사람이 갑자기 짜증을 내면서 혼을 내니 당황스럽습니다. 하지만 혼나고 나서는 "그런 일 가지고 왜 저래? 이상한 사람이야!"라고 생각할 겁니다. 

 

첫 번째 예시에서는 평소에 매우 안 좋아하는 사람이 지나가는 말로 칭찬을 하자 그 사람이 갑자기 착해보입니다. 따지면 평소 생각했던 기준에서 조금만 좋아져도 매우 좋아진 것처럼 느껴집니다. 반대로 두 번째 예시에서는 평소에 좋아하던 사람이 짜증을 내며 혼을 내니 그 사람이 갑자기 이상해 보입니다. 따지면 평소 생각했던 기준이 원체 좋기 때문에 조금만 나빠지면 매우 나빠진 것처럼 느껴집니다.

 

이런 식으로 평소에 생각했던 기준에서 조금만 좋아져도 매우 좋아지게 보이는 것을 기저효과, 평소 생각했던 기준에서 조금만 나빠져도 매우 안 좋아지게 보이는 현상을 역기저효과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용어는 국가공인 한경 TESAT에도 문제로 나오네요.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문제] OO기업은 올해 매출이 작년보다 60% 급증하는 호실적을 올렸다. 하지만 알고 보니 지난해에 워낙 실적이 좋지 못해 증가율이 높아 보인 것이었다. 이 상황을 지칭하는 단어로 알맞은 것은 무엇인가?(출처 : 테셋 홈페이지)

[해설] 기저효과(base effect)란 비교 대상 시점(기준 시점)의 상황이 현재 상황과 너무 큰 차이가 있어 결과가 왜곡되는 현상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호황기를 기준으로 현재의 경제 상황과 비교하면 경제지표는 실제보다 위축되게 나타나고 불황기의 경제 상황을 기준 시점으로 비교하면 경제지표가 실제보다 부풀려져 나타나게 된다. 반사효과라고도 한다.(출처 : 테셋 홈페이지)

 

우리에게 익숙하면서도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요인(그 동안의 실적이 너무 좋아 이에 대한 역기저 효과 발생, 주요 원재료비 가격 상승으로 인한 매출원가 부담 등)으로 인해 2021년 2분기에는 시장의 높은 기대감을 충족시키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각 법인별로 성장 모멘텀이 충분하고 제조원가율 인상폭이 축소되는 만큼 2021년 4분기 이후부터는 시장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실적이 나올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전세계 곡물가격 등의 인상 추이, 제품가격 변동추이 등을 틈틈이 모니터링하며 투자 포인트를 잡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4개 증권사(유안타증권, 카카오증권, 케이프투자증권, 키움증권)의 리포트 원문은 아래에서 다운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유안타증권_오리온.pdf
1.04MB
카카오증권_오리온.pdf
0.42MB
케이프투자증권_오리온.pdf
1.72MB
키움증권_오리온.pdf
0.78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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