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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과 산업을 보는 안목을 키우고자 다양한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주식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읽어보고자 하며 '세대를 뛰어넘는 스테디셀러 초코파이'로 유명한, 그래서 왠지 더 친근한 기업 오리온(271560)의 2021년 2분기 실적 발표를 다룬 리포트들을 모아서 읽어보고자 합니다.
1. 오리온 기업현황
2. 오리온 재무현황
3. 증권사별 오리온의 목표주가 및 관련 리포트 제목
4. 각 증권사별 애널리스트 리포트 주요내용 요약
1) IBK투자증권(원가 부담 지속, 비용절감 이상의 자구책 필요)
□ 시장의 기대치를 약 23% 하회한 2분기 실적
○ 2021년 2분기 연결 매출액은 5,017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6% 감소
○ 2021년 2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551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6.1% 감소
○ 컨센서스는 매출액 5,227억원, 영업이익 717억원이었으나 이를 하회하는 수치
□ 부진한 실적의 이유
○ 중국 법인의 역기저 부담
○ 인건비, 광고비 등 비용 효율화에도 불구, 주요 원자료(밀가루, 설탕, 감자 등) 가격 상승 영향
□ 원가 부담 상승
○ 국내법인
- 매출액 1,950억원(전년동기 대비 5.9% 증가), 영업이익은 308억원(전년동기 대비 5.8% 증가)
- 스낵류 판매 전년동기 2.8% 증가, 기타 제품 판매도 호조
- 인력 효율화, 비용절감(광고비 축소 등)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율이 전년동기 대비 2.1%p 증가하여 영업마진률은 전년 수준에 그침
○ 중국법인
- 매출액 2,202억원(전년동기 대비 14.3% 감소), 영업이익은 132억원(전년동기 대비 69.2% 감소)
- 역기저 영향으로 스낵류, 파이, 비스킷 각각 전년동기 대비 27.6%, 6.3%, 12.3% 증가
- 쇼트닝, 프라잉오일 등 원가상승 부담이 더해져 실적이 큰 폭으로 감소
○ 베트남법인
- 매출액 628억원(전년동기 대비 8.6% 증가), 영업이익은 78억원(전년동기 대비 18.1% 감소)
- 비스킷, 스냑류 매출 개선으로 외형 성장 견인
- 팜오일 등 원가상승 영향으로 수익성 악화
○ 러시아법인 :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43.8% 늘었으나 원가율 6.8% 상승으로 영업이익 4.3% 증대에 그침
□ 목표주가를 기존 175,000원 대비 8.6% 하향한 160,000원으로 조정함
○ 지난 4개분기 동안 매출 원가율 상승세 지속으로 원가부담을 비용효율화로 상쇄시키기 어려움
○ 이에 따른 이익 추정치를 하향 조정해야 하며 이익 안정성을 위한 제품가격 인상을 검토해야 할 시점
2) KB증권(역기저와 원가 부담의 이중고)
□ 목표주가를 기존 170,000원 대비 5.9% 하향한 160,000원으로 조정함
○ 최근 곡물가 상승에 따른 원재료비 부담이 증가
○ 2020년 코로나19 역기저 효과에 따른 부진한 흐름 지속
□ 2021년 2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551억원(전년 동기대비 36.1% 감소)으로 컨센서스 717억원을 23.2% 하회
○ 2021년 2분기 연결 매출액은 5,017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6% 감소, 전분기 대비 16.7% 감소
○ 2021년 2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551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6.1% 감소, 전분기 대비 45.9% 감소, 영업이익률 11.0%의 실적
□ 원인은 코로나19 역기저와 원가부담의 이중고
○ 매출의 44%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법인에서 코로나19 역기저로 인한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 14.3% 감소
○ 원재료 단가 인상 흐름이 지속되면서 제조원가율 상승
○ 2020년 중국 정부로부터 감면받았던 사회보장세 혜택이 올해는 역기저 부담으로 작용
□ 3분기에도 역기저 부담
○ 최근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채널 커버리지 확대 전략에 집중하고 있으나 원가부담이 가중되고 있음
○ 보수적 가격 정책으로 인한 가격 인상 지양으로 매출 성장세 둔화 예상
3) NH투자증권(사야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 가격인상과 신제품에 따른 실적 개선 전망으로 목표주가 175,000원으로 유지
○ 최하반기로 들어서며 전년도 역기저 부담 완화, 제조원가율 상승 압박 소멸되고 있는 상황
○ 중국법인 파이 일부 품목의 가격인상 예정(3분기 중)으로 하반기 실적모멘텀 회복가능성 높임
- 중국법인 파이 가격 5% 인상 시 영업이익률 1~2%pt 개선 추정
○ 베트남법인의 경우 경쟁사 대비 양호한 성장흐름, 러시아법인도 현지화 기준 고성장 지속 추세
□ 7월 중국법인 제조원가율 축소에 따른 수익성 회복세 시작
○ 신제품 효과 및 출고조정 마무리로 7월 중국법인 매출액은 전년수준 회복(7월 매출액 926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0.4% 감소)
○ 제조원가율이 전년대비 감소세(전년동월대비 0.3%pt 감소)fh wjsghks
□ 성장 모멘텀
○ 중국 시장에서의 점유율 회복 및 고성장 지속
○ 국내 제과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
○ 베트남, 러시아 시장에서의 고성장
□ 위험 요소
○ 중국 시장 성장률 둔화
○ 신제품 매출 부진에 따른 마진 하락 및 비용부담
○ 신흥국 매출하락으로 인한 성장동력 소멸 가능성
○ 신규사업 진출에 따른 기존 비즈니스 마진 하락 가능성
4) 신영증권(가격 인상으로 점진적 개선 전망)
□ 2021년 7월의 국가별 합산매출액은 전년동월 대비 2.0% 증가한 1,919억원, 영업이익은 9.3% 감소한 293억원
○ 부문별 매출: 한국 645억원(+3.3%), 중국 926억원(-0.4%), 베트남 249억원(+3.3%), 러시아 82억원(+18.8%)
○ 부문별 영업이익: 한국 96억원(+1.1%), 중국 154억원(-8.9%), 베트남 35억원(-25.5%), 러시아 8억원(-33.3%)
○ 스낵 성수기 시즌 진입 및 신제품 출시 효과, 시장 지배력 확대로 견조한 매출 성장률을 기록
○ 영업이익은 원부자재 상승, 현지 환율 하락으로 역성장을 기록하였으나 전략적 비용 통제로 이익 감소폭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상황
□ 점진적 실적 개선 전망
○ 한국 : 신제품 판매 호조와 간편 대용식 등 신규 카테고리 판매 호조, 비용절감 노력에 따른 원부자재 부담 제조원가 상승에 따른 부담 최소화
○ 중국 : 본격적인 스낵 성수기 진입과 신제품 효과로 스낵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대비 3% 증가, 신규 카테고리(양산빵 및 건강기능성 식품 등) 확장, 원가절감 노력에 따른 제조원가율 감소세 전환
으로 하반기 실적모멘텀 회복가능성 높임
○ 베트남 :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비우호적 영업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시장지배력으로 경쟁사대비 견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으나 주요원재료 단가 인상, 전략적 프로모션 활동 증가에 따른 비용부담 발생
○ 러시아 : 잼, 초코파이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으나 주요 원재료 단가상승, 현지 환율 하락 등으로 원가율이 전년대비 5.0%pt 상승
□ 중국 파이 카테고리 내 일부 제품 가격 3분기 내 인상으로 지속되는 원가부담 일부 상쇄 기대
레포트는 두 번에 나누어 읽어보겠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6개 증권사(IBK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신영증권)의 리포트 원문을 읽고 싶으시면 아래에서 다운받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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