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후기/김새해의 Money Secret

(클래스101) 김새해의 머니시크릿 3-4. 매몰비용의 오류

반응형

 

'과거의 투자가 너무 커서 본전 생각에 포기하지 못하는 것'을 매몰 비용이라고 합니다. 그 동안 참아왔던 것이 아까워 끊지 못하는 인간관계, 이미 많이 손실을 보았음에도 본전 생각에 포기하지 못하는 주식 등이 매몰 비용의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새해 님은 많은 사람들이 '거지 자아'에서 '왕 자아'로 바꾸기 위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못한다고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감정표현을 하지 못하도록 훈련받아 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내 마음 속 깊숙하게 각인된 부정적 생각과 습관을 바꾸어야 하며, '나의 유능함'과 '가능성'을 믿고 새로운 삶을 개척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이렇게 이야기하라고 강조하셨습니다.

 

"나는 지금 바꿀 거야. 내 안에 각인된 부정적 습관을 거부할 거야. 나는 유능해. 내 안의 유능함을 깨울 거야. 돈은 나쁜 게 아니야. 나는 돈을 많이 벌 거야. 돈 많이 벌 수 있어. 괜찮아!"

 

확실히 나이가 드니 과거의 생각과 사고방식을 바꾸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어렵고, 내 생각, 성향과 반대되는 뉴스나 신문 기사를 보면 본능적으로 고개를 돌리게 됩니다. 또한 새로운 문명(?)을 받아들이는 것도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새로운 시스템, IT기술 등을 보면 뭐가 이렇게 복잡한지 모르겠습니다. 이것이 자연스러운 것인지, 아니면 늙어가는 과정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지금 나는 충분히 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바꿀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를 짓눌러 왔던 내면의 부정적인 사고, 패배 의식 등을 거부할 것입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과감하게 도전해 보아야겠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나의 유능함을 발견할 것이고, 그것을 통해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