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후기/김새해의 Money Secret

(클래스101) 김새해의 머니시크릿 3-2. 파킨슨 법칙과 틀어막기

반응형

 

 

일의 양은 늘지 않았는데 사람이 많아져서 업무 효율이 떨어지는 현상을 '파킨슨 법칙'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 직장에서 승진하고 연차가 쌓이면서 수입이 많아져도 효율적으로 저축해 왔는가를 생각하면 부끄럽습니다. 김새해 님은 소비는 수입을 따라가고, 수입이 많을 때 소비 또한 많아졌던 경우를 생각해 보아야 하며 부자가 되려면 지출을 끌어막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때문에 일단은 '저축을 해서 부자가 될거야'라고 다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저축은 미래의 기쁨이라는 생각으로 돈을 모으면 소비를 틀어막을 수 있으며, 돈을 모으는 기쁨을 알면 목돈을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김새해 님은 수입의 증가분 중 절반은 일단 저축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저축을 통한 목돈을 미래의 나에게 주는 선물로 생각하고, 이러한 습관이 일관성 있게 지속되면 재정적으로 성공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름대로 저축하려는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은 좋은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지출(경조사비, 의료비, 기타 예상치 못한 비용)에 대한 통제가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절약하는 습관 자체를 축복이라고 생각해야겠습니다. 비록 김새해 님께서 직접 언급한 내용은 아니지만 써야 할 곳에는 쓰는 것(가족의 행복, 대내외적인 체면 등) 또한 가치 있게 쓰는 것이고, 그것이 나를 행복한 부자로 만들어 준다는 사실 또한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