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후기/김새해의 Money Secret

(클래스101) 김새해의 머니시크릿 2-5. 머니시크릿 8단계 형성법(1~4단계)

반응형

 

김새해 님께서 알려 주신 머니 시크릿을 형성하는 8단계 중 4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막연히 '행복한 부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 '좋은 집에 살고 싶다.', '좋은 차를 타고 싶다.', '가격표 보지 않고 사고 싶은 물건을 사고 싶다.' 등등과 같은 막연한 생각들...아마 누구나 이런 생각들을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얼마'를 벌고 싶은지, '어떤 곳'에서 살고 싶은지, '무슨 차'를 타고 싶은지, '어떤 물건'을 사고 싶은지에 대한 생각은 해 보지 않았습니다. 그냥 사고 싶다고 해도 본능적으로 "에이, 지금 상황에서는 불가능한걸? 이번 생에서는 가능할까? 이번 생은 틀렸어!" 라며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생각해 보겠습니다. '돈을 많이 벌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비록 지금은 집도 있고 차도 있고, 필요한 물건들을 사는 것은 어렵지 않다. 쉽게 말해 먹고 살 만 하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미래에도? 노후에는? 어떻게 될까?' 괜히 우울해집니다.

 

지금 당장의 '먹고 살 만한 상황'은 '내가 하기 싫은 업무를 하는 것에 대한 대가'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지금 하는 업무의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점이 싫은가? 왜 싫은가? 싫은 것을 안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등에 대한 생각이 꼬리를 물고 이어집니다.

 

'하고 싶은 것', '원하는 것'을 떠올리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구체화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일단은 '나는 무엇을 싫어하는가?'를 생각해 보아야겠습니다. 그러다 보면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깨달을 수 있을 것이고, 그래야만 비로소 목표를 분명히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