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수익형 블로그 기초와 실무 노하우

블로그 주제 정하기(Feat. 단일주제 블로그 Vs. 잡블로그)

반응형

 

1. 블로그 주제 선택

 

블로그 운영을 위해 중요한 것은 '주제 선택'입니다. 사실 어떤 주제를 선택해야 할지에 대하여 고민하는 경우가 많지만 주제 선택 자체가 중요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내가 잘 아는 분야나, 좋아하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하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목적으로 한다면 내가 하고자 하는 주제와 관련된 광고가 얼마나 있을지, 어떤 광고가 있을지를 반드시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맛집 블로그를 운영하겠다고 할 경우 트래픽은 늘어날 수는 있을 겁니다. 하지만 해당 맛집을 소개했다고 해서 그 맛집의 광고가 나오는 경우는 상당히 드문 편입니다.(보통 식당에서는 구글 광고는 잘 안 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해당 맛집이 궁금해서 내 블로그에 들어왔는데 다른 광고가 나올 경우 100명 중 1명도 클릭하지 않을 확률이 높으며, 이렇게 된다면 방문자만 많고 수익은 없는 블로그가 될 수 있습니다.

 

또다른 예로 해외 여행에 대한 글을 작성한다고 할 경우, 내 블로그에 들어오는 사람은 아무래도 여행에 관심이 있거나 준비를 하고 있을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이 때 항공권이나 숙박 관련 광고가 나온다면 사람들이 그 광고에 관심을 갖을 확률이 높은 만큼 해당 광고에 클릭할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때문에 내가 잘 알고 있거나 하고 싶은 주제를 2~3개 정도 생각해본 후 주제별로 떠오르는 키워드를 검색해서 나오는 블로그에 들어가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 여행이라고 검색을 했을 때 여행 관련 플랫폼, 항공권 할인 등 광고가 나온다면 검색한 내용과 광고 내용이 일치하기 때문에 클릭할 확률도 높아지고, 그만큼 수익이 오를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때문에 이런 내용들을 고려해서 블로그 주제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익만 생각하면 안 됩니다. 처음에는 의욕이 있기에 뭐든 할 수 있을거 같지만, 처음부터 수익이 잘 나오지는 않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도록 어느 정도 꾸준히 할 수 있는걸 찾아야 합니다.

 

 

2. 단일주제  Vs. 다양한 주제

 

다음으로 고민되는 것은 <단일주제 블로그 Vs. 잡블로그> 입니다. 단일주제 블로그는 말 그대로 하나의 주제로 운영하는 블로그를 의미하고, 잡블로그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를 의미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그의 C랭크(아래 링크 참고) 때문에 단일주제 블로그가 유리한 것으로 보이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특정 주제에 특화된다기보다 어떤 주제로 작성하든 블로그 상태에 따라 노출이 결정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클래스101) 자청의 월 999만원 자동수익, 경제적 자유 얻는 구체적 가이드라인 5-4. 국내 블로그 마

자청 님은 본인을 블로그 1인자로 자부합니다. 하지만 자청 님 스스로도 본인보다 상위노출을 잘 시키는 블로거들은 많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본인은 네이버 알고리즘에 맞는 글

betherich.tistory.com

 

그리고 애드센스는 글의 내용에 따라 광고가 출력되는 문맥 기반과 방문자의 검색기록을 참고한 방문자 기반으로 광고가 출력되며, 애드센스 광고는 페이지 단위이기 때문에, 블로그 주제의 일관성과 광고는 크게 상관이 없는 듯해 보입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해보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다양하게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광고별 단가가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주제만 계속하고 있으면 다른 주제의 단가는 어떤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메인 주제와 세부 주제를 2~3개 정도 결정해서 주제별 단가가 어떤지 파악해보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