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수익형 블로그 기초와 실무 노하우

티스토리 블로그 세팅하기(2)(Feat. 기본 설정, 주소 설정, RSS, 플러그인 설정, 모바일 설정 등)

반응형

 

 

1.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 설정

 

1) 계정관리 및 계정 내 새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는 계정 한 개 당 최대 10번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블로그 4개를 만들고 폐쇄했다면 6개를 더 만들 수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최대 5개까지 동시에 운영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같은 계정으로 블로그를 하나 더 운영하고 싶다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로그인 후 '계정관리' 메뉴를 클릭한 후,

 

'새 블로그 만들기' 메뉴를 클릭하여 한 계정에 여러 개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름과 주소, 닉네임을 정한 후 입력하고 '로봇이 아닙니다'를 체크한 후 개설하면 됩니다.

 

2) 블로그 이름, 닉네임, 블로그 설명

 

블로그 이름은 포털에 검색했을 때 나오는 사이트명이며 블로그 이름을 수정할 경우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닉네임은 경우 포스팅을 하면 글쓴이, 작성자로 나오는 이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블로그 설명 부분은 블로그 이름과 같이 검색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 설명은 블로그 이름과 마찬가지로 검색이 되는 부분이고, 내 블로그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사이트를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니 가급적이면 내가 다루는 주제, 키워드 등과 연관지어서 작성해 주면 좋다고 합니다. 

 

 

3) 아이콘과 파비콘

 

프로필 사진, 아이콘, 파비콘이 있는데 넣어도 좋고 넣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파비콘이란 블로그에 접속했을 때 사이트명 옆에 조그만하게 뜨는 아이콘을 의미합니다. 

 

 

파비콘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이콘을 먼저 만든 후에 해당 이미지를 ICO파일로 변환해야 하며 아래 링크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Favicon & App Icon Generator

Upload an image (PNG to ICO, JPG to ICO, GIF to ICO) and convert it to a Windows favicon (.ico) and App Icons. Learn more about favicons.

www.favicon-generator.org

 

해당 사이트로 들어가서 파일 선택을 클릭한 후 파비콘으로 만들고 싶은 이미지를 불러오고 16x16을 클릭한 후 create favicon을 누르면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파비콘이 생성되면 이걸 업로드하면 됩니다.

 

 

4) 주소 설정

 

주소 설정의 경우 포스트 주소를 '숫자', '문자'로 설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숫자로 설정한 후 블로그를 운영하다 문자로 변경하거나, 문자로 설정한 후 차후에 숫자로 변경할 경우 글이 중복으로 처리되면서 '저품질 현상'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혹시라도 변경을 원하면 처음부터 변경해야 하고 그 이후에는 절대 변경하면 안 되며문자로 선택하는 게 구글 노출에는 유리할 수 있지만 숫자로 하는 게 분석에도 유리하고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숫자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5) 기타 설정

 

기타 설정에 있는 RSS는 무조건 전체 공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이트 등록을 했을 때 포털에서 글을 읽어가는 기준이 RSS와 사이트맵이고 '공개될 RSS숫자'는 포털이 동시에 수집할 수 있는 글의 개수를 의미하기 때문에 최대 개수인 50개로 설정하면 된다고 합니다.

 

6) 플러그인 설정

 

플러그인 설정에서는 티스토리에서 만든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웹시킨 이미지 최적화'의 경우 컴퓨터나 모바일 등 기기에 맞게 사진 크기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기능이기 때문에 적용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등도 유용한 기능이구요. 그 밖에 개인적으로 이용하고 싶은 게 있다면 사용하면 됩니다. 

 

모바일 설정에서는 [꾸미기] -[모바일] -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라고 반드시 바꾸어야 합니다. 스킨 종류와 상관없이 모바일에서 똑같이 보이도록 하는 기능인데 지금은 대부분의 스킨이 기기 사이즈에 최적화되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하며, 대표적으로 광고가 제대로 출력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7) 기타 세팅

 

그리고 [관리자]로 보다 편리하게 들어가기 위해 [꾸미기] - [메뉴]로 들어가 [메뉴 추가]를 누르고 관리자 주소를 입력할 경우 보다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관리' 메뉴를 추가하여 보다 쉽게 들어갈 수 있고 글쓰기 창으로 들어가는 방법도 동일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사이드바]에 있는 내용들도 가급적 지워주는 것을 추천하는데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최대한 없애주는 게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