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수익형 블로그 기초와 실무 노하우

블로그 백링크(Feat. 백링크 개념, 백링크 종류, 백링크 평가기준)

반응형

 

 

1. 백링크 개념

백링크란 어떤 사이트에서 링크를 클릭함으로써 다른 타겟 웹사이트로 유입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에 링크를 남겨놓아 타겟 웹사이트(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로 유입시키도록 하는 것입니다. 

 

출처 : 안전보건공단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양질의 콘텐츠 작성과 발행일 것입니다. 하지만 작성한 블로그 글이 검색 엔진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지 또한 중요합니다. 검색 엔진별로 관련 글이 좋은 글인지에 대한 평가 기준이 다를 수는 있겠지만, 핵심 평가 요소 중의 하나가 백링크입니다. 내가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링크 형태로 많이 언급될 경우 검색엔진은 내 블로그를 좋은 블로그라고 인식하여, 내가 쓴 글들을 상위노출시켜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백링크 종류 : 외부 링크와 내부 링크


1) 외부 링크


외부 사이트에 언급된 링크를 타고 특정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것을 외부 링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카페에 내가 작성한 글이 링크로 남겨지고, 카페에 접속한 누군가가 그 링크를 클릭하여 내 블로그로 유입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식입니다.

 

 

2) 내부 링크


외부 사이트가 아닌, 내부에서 다른 글로 이동하는 내부링크 또한 백링크에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작성한 블로그 글 안에서, 이전에 작성해 놓은 블로그 글을 링크로 남겨 내 블로그에 있는 다른 글을 보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방식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검색엔진인 구글, 네이버, 다음, 빙 등의 외부 플랫폼에서 내 블로그로 유입되는 외부 링크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 내부에서 이동하는 내부링크 또한 블로그 평가지표에 많이 반영이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이전에 작성해 놓은 글을 링크로 남겨놓은 것 또한 블로그 운영 전략 중 하나입니다.


3. 백링크 평가기준

 

백링크를 평가하는 기준은 크게 양과 질, 주제 또는 사이트와의 관련성입니다.

백링크가 얼마나 많이 걸리는지에 대한 양적인 요소는 당연히 중요합니다. 내가 작성한 글이 다른 검색엔진에서 링크로 많이 걸리면 그만큼 방문 수도 늘어날 것이고, 내 블로그에 대한 평가가 올라갈 것입니다.

하지만 내가 쓴 글이 양질의 웹사이트에 링크로 많이 걸리는지에 대한 질적인 요소 또한 중요합니다. 저품질 사이트, 링크를 걸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사이트에 내가 쓴 글이 많이 인용된다면 악영향이 있습니다. 

아울러 관련 주제 또는 사이트와의 관련성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과학 관련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여행과 관련된 링크가 걸리면 뭔가 이상합니다. 그만큼 관련 주제 또는 사이트와의 관련성이 없는데 억지로 링크를 걸면 좋아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4. 백링크 현황 무료로 파악하기


가장 확실한 방법은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아래 링크 참고)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면 이런 식으로 내 블로그의 백링크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