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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주식, 경제 관련 뉴스기사 및 좋은 글 정리/2023

(2023.10.31) 부동산, 주식, 경제 관련 뉴스기사 및 좋은 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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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사비 2160억원 더"…잠실진주 '멘붕'(매일경제)

 

"공사비 2160억원 더"… 잠실진주 '멘붕' - 매일경제

가구당 1억4천만원 늘어일반분양 더 늦어질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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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전후로 예정됐던 잠실진주아파트의 일반분양 일정이 기약 없이 지연될 전망이다. 시공사가 공사비 대폭 인상을 요구하면서 조합원들과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31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최근 시공사인 삼성물산과 HDC현대산업개발은 총 공사비를 2160억원 인상해줄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조합에 보냈다.

앞서 이 단지는 지난 4월 3.3㎡당 공사비를 660만원으로 한 차례 인상하고 조합원 면적 신청까지 완료했다. 하지만 이번에 물가 인상을 이유로 2차로 3.3㎡당 공사비를 898만원으로 대폭 인상해 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또 공사기간도 9.3개월 연장해달라고 했다.

추가 요청한 공사비 2160억원은 조합원(1507가구)당 1억40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합원들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 조합원은 "공사비 인상 요인은 일부 인정하지만 인상 부담을 시공사는 한 푼도 지지 않겠다는 태도가 황당하다"고 말했다. 시공사는 공사비를 증액하는 게 고급 내장재 사용 등의 이유 때문이라고 조합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조합원들은 공사비 인상과 공기연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조합집행부에 시공사단과 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2. 주택공급 대책에도 소용없다…착공·인허가·준공 일제히 '뚝'(파이낸셜뉴스)

 

주택공급 대책에도 소용없다... 착공·인허가·준공 일제히 ‘뚝’

내년 이후 주택공급난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주택 관련 착공, 인허가, 준공 물량이 일제히 가파른 내리막길을 걷고 있어서다. 올해 착공물량은 반토막이 난 데 이어 인허가 물량도 30% 이상 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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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이후 주택공급난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주택 관련 착공, 인허가, 준공 물량이 일제히 가파른 내리막길을 걷고 있어서다. 올해 착공물량은 반토막이 난 데 이어 인허가 물량도 30% 이상 급감하는 등 주택공급 지표에 빨간불이 켜졌다. 정부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비아파트 건설자금 등 금융지원 등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착공·인허가·준공, 트리플 감소

국토교통부가 10월 31일 발표한 '9월 주택통계'(아래 링크 참고)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9월까지 전국 주택 인허가 물량은 25만5871가구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32.7% 감소한 규모다.

수도권은 10만295가구로 22.6% 줄었고, 지방은 15만3776가구로 38.1% 감소했다. 이 중 아파트 인허가는 21만9858가구 29.6% 줄었고, 아파트 외 주택은 3만6013가구로 47.0% 감소했다. 특히 9월 한 달간 서울 아파트 인허가 물량은 140가구에 불과했다. 전년동기 대비 86.4% 급감한 수치다.

9월까지 착공물량은 12만5862가구로 전년동기 대비 57.2% 줄어 반토막 났다. 수도권 착공은 6만250가구로 59.6% 줄었고, 지방은 6만5612가구로 54.7% 감소했다. 전국 아파트 착공은 9만5226가구로 58.1% 감소했고, 아파트 외 주택 착공은 3만636가구로 54.0% 줄었다. 같은 기간 전국에서 준공된 주택은 25만1417가구로 전년동기 대비 12.5% 줄었다. 수도권은 13만4375가구, 지방은 11만742가구로 각각 14.3%, 10.4% 감소했다.

전반적으로 지난 8월에 이어 인허가와 착공, 준공 누계 물량이 모두 감소세를 보였다. 이에 국토부는 9월 26일 발표한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PF 대출, 비아파트 건설자금 등 금융지원에 본격 착수할 것"이라며 "다음달(11월) 신규택지 후보지 발표, 12월 '뉴:홈' 사전청약 등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분양물량 급감…"주택공급 속도내야"

분양물량도 급격히 줄었다. 지난 9월까지 전국 누적 공동주택(30가구 이상) 분양은 10만8710가구로 전년동기 대비 42.2%나 줄었다. 수도권이 5만9488가구로 25.9% 감소했고, 지방은 4만9222가구로 54.4% 줄었다. 다만 전국 미분양 주택은 7개월 연속 감소세가 이어졌다. 9월 말 기준 미분양 주택은 5만9806가구로 전월 대비 3.2% 감소했다. 공사가 끝난 뒤에도 분양되지 못해 '악성 미분양'으로 분류되는 준공 후 미분양은 전국적으로 전월보다 1.3% 증가한 9513가구로 집계됐다.

지난 9월 전국 주택 매매 거래량은 4만9448건으로 전년동기 대비 52.6% 증가했다.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6396건으로 전년동기 대비 88.8%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주택공급 활성화를 위해 규제완화와 주택공급대책 속도전을 주문했다. 서진형 공정주택포럼 공동대표(경인여대 교수)는 "공공아파트 부실시공 논란과 사업성 문제 등으로 공공과 민간에서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다"며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등 재건축·재개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합수 건국대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는 "정부가 발표한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 중 부동산 금융 지원을 최대한 속도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고금리 문제도 들여다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 9월 주택통계 발표(20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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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내년 '신생아 대출' 27조 푼다…최저 1.6% 금리 적용(매일경제)

 

[단독] 내년 ‘신생아 대출’ 27조 푼다…최저 1.6% 금리 적용 - 매일경제

2년이내 출산한 무주택가구 대상 9억이하 주택살 때 최대 5억까지 연 1.6%~3.3% 낮은 금리로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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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이내 출산한 무주택가구 대상
9억이하 주택살 때 최대 5억까지
연 1.6%~3.3% 낮은 금리로 눈길


정부가 내년 신설하는 신생아 특례대출 공급 목표금액을 약 27조원으로 설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국회 예산정책처가 발간한 ‘2024년 국토교통위원회 예산안 분석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는 내년 주택구입자금 대출 소요 34조9000억원 중 26조6000억원이 신생아 특례대출로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전체 주택구입대출 수요 중 약 76%가 신생아 특례대출 수요로 예상하는 것이다.

정부는 8조7670억원은 직접 융자하고, 나머지는 시중은행이 대출 해주면 정부가 금리 일부를 보전해주는 방식으로 정책을 운용한다는 계획이다.

신생아 특례대출은 국토부가 저출산 극복을 위한 주거지원 방안으로 내년부터 출시 예정인 정책 모기지다. 대출신청일 기준 2년 이내 출산한 무주택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소득 1억3000만원 이하 가구가 9억원 이하 주택을 살 때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정부는 시중 금리보다 약 1~3%포인트 저렴한 연 1.6%~3.3% 금리를 적용할 예정이어서 수요자들 관심이 높다.

올해 부동산 시장을 연착륙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 특례보금자리론 목표 금액은 39조6000억원이다. 내년 신생아 특례대출로 26조6000억원을 공급할 예정인 만큼 부동산 시장에 비슷한 효과를 낼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다만 정부는 혼인 여부에 관계없이 신생아 특례대출을 공급한다는 계획인데, 예산정책처는 부작용이 발생할 것을 우려했다. 신생아 특례대출을 받기 위해 1주택자가 고의로 혼인신고를 미루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예산정책처 분석에 따르면 혼인신고 부부 중 약 25%는 혼인 연도와 혼인 신고를 한 연도에 1년 이상 시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예산정책처는 “부부 중 한 명이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무주택자 요건에 해당하지 않아 신생아특례대출 대상에서 제외되어야 하지만,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출산하면 주택을 보유하지 않은 사람이 신생아 특례대출을 받을 수 있다”며 “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사전에 검토하고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4. 코스피 2300선 또 붕괴…코스닥 730선 추락(한겨례)

 

코스피 2300선 또 붕괴…코스닥 730선 추락

코스피가 3거래일 만에 2300선이 다시 붕괴됐다. 코스닥지수도 730선까지 추락했다. 31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4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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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가 3거래일 만에 2300선이 다시 붕괴됐다. 코스닥지수도 730선까지 추락했다.

31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41%(32.56) 하락한 2277.99에 장을 마쳤다. 종가 기준으로 1월5일(2264.65) 이후 최저치다. 2300선이 무너진 건 지난 26일(2299.08) 이후 3거래일 만이다. 유가증권시장에서 개인은 3425억원 순매수에 나섰으나,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3244억원, 711억원어치의 주식을 팔아치웠다. 코스닥지수도 2.78%(21.02) 내려간 736.10에 거래가 마감됐다. 1월25일(732.35)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2차 전지 종목의 낙폭이 두드러졌다. 유가증권시장 시가총액 상위권에서 2차 전지 종목을 비롯한 대부분이 하락했다. 삼성전자(-0.59%), 엘지(LG)에너지솔루션(-4.81%), 에스케이(SK)하이닉스(-2.35%), 삼성바이오로직스(-1.66%), 현대차(-1.62%), 포스코(POSCO)홀딩스(-4.97%), 엘지(LG)화학(-1.12%), 삼성에스디아이(SDI·-5.86%) 등의 주가가 내려갔다.

코스닥시장에서도 에코프로비엠(-7.45%)과 에코프로(-6.34%)가 급락했다. 30일(현지시각) 미 테슬라 전기차 배터리의 주요 공급업체인 파나소닉홀딩스가 감산 계획을 밝힌 게 영향을 미쳤다.

중국 경기 부진 소식도 한국 수출 둔화 우려를 키워 주가를 끌어내렸다. 중국의 10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이날 49.5로 집계됐다. 50보다 낮으면 경기 수축 국면을 의미한다.

일본은행(BOJ)의 통화정책 발표도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키웠다. 일본은행은 이날 단기 정책금리를 -0.1%로 하는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유지하면서도 10년물 국채 금리가 1.0%를 넘지 않도록 관리하는 수익률곡선관리(YCC) 정책은 수정했다. 금리가 1.0%를 초과하는 것도 일부 용인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1.0% 초과를 ‘어느 정도’ 용인할 것인지 명확히 밝히지 않은 탓에 엔화 약세와 달러화 강세가 나타나 국내 증시의 외국인 자금 이탈을 자극했다.

 

5. 테슬라 주가 '날벼락'…차량용 반도체 대장주도 22% 폭락, 왜(매일경제)

 

테슬라 주가 ‘날벼락’…차량용 반도체 대장주도 22% 폭락, 왜 - 매일경제

GM·포드 등 전기차 투자 축소 日파나소닉, 배터리 감산 인정 잇단 악재에 전기차 수요 둔화 테슬라, 주가 200달러선 붕괴 국내 2차전지 관련주들도 급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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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포드 등 전기차 투자 축소
日파나소닉, 배터리 감산 인정
잇단 악재에 전기차 수요 둔화

테슬라, 주가 200달러선 붕괴
국내 2차전지 관련주들도 급락


전기차가 글로벌 수요 둔화 압박을 받자 2차전지(배터리)·충전 플랫폼·차량용 반도체 등 관련업계 전반적으로 파장이 커지고 있다. 특히 국내 증시에서는 그동안 전기차 성장세의 후광효과를 받을 2차전지 관련주들이 증시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는데 이제 역성장의 부메랑을 맞고 있다.

지난주 ‘테슬라 넘어서기’를 선언했던 제네럴모터스와 포드 등이 지난 주에 줄줄이 대규모 전기차 투자·생산 계획을 철회했다.

테슬라가 시장의 기대에 못 미치는 3분기 실적과 판매량을 발표하면서 이미 전기차 시장의 성장동력이 식어갔다는 분석이 나왔다. 테슬라는 3분기 실적 발표 때 높은 이자율이 차량 판매가격 인하 효과를 상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차값을 낮춰도 할부 이자가 더 높아져 소비자들의 부담이 더 커진 것이다.

거기다 LG에너지솔루션, 중국 CATL 과 더불어 글로벌 3대 배터리 업체로 꼽히는 일본 파나소닉이 지난 9월까지 배터리 감산을 단행했다는 발표는 전기차 시장의 역성장까지 예고하는 결정타가 됐다.

우메다 히로카즈 파나소닉 최고 재무 책임자(CFO)가 전기차 수요 둔화를 이유로 올해 9월까지 일본 내 배터리 생산을 줄였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파나소닉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CATL 과 더불어 글로벌 3대 배터리 업체로 꼽힌다. 히로카즈 CFO 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보조금을 제외하면 지난 9월까지 전기차 배터리 사업은 손실을 봤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배터리 사업 부문 연간 영업이익 전망치를 기존 1350억엔에서 1150억엔으로 15% 하향 조정했다.


31일 국내 증시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에코프로 등의 배터리 관련주 주가가 급락했다. 삼성SDI가 5.86%, LG에너지솔루션이 4.81%, SK이노베이션이 2.94% 하락했다. 포스코퓨처엠 역시 7.44% 하락하는 등 2차전지소재 기업들의 하락폭이 두드러졌다.

조준기 SK증권 연구원은 “테슬라 주가와 강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는 국내 2차 전지 밸류체인들이 급락했다”며 “올해 상반기 증시 상승을 이끌었던 만큼 하락하는 상황에서도 증시 낙폭을 키우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같은 날 중국 선전 증시에서는 간펑 리튬 주가가 약 5% 넘게 떨어졌고 CATL 도 1% 넘게 하락했다. 증권가에서도 당분간은 2차 전지주 반등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최유준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내년에 들어서 전기차 충전인프라가 확충되는 등 판매량이 늘어나는 구간이 갖춰져야 반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기차 수요 부진’ 압박이 다시 한 번 부각되면서 30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는 테슬라 주가가 직전 거래일 대비 4.79% 급락한 결과 주가 200달러 선이 붕괴됐다.



런던 소재 금융정보업체 오르텍스가 이달 27일까지 집계한 데이터를 보면 테슬라 주가 하락에 베팅한 공매도 거래자들은 회사 실적 발표 이후 약 30억 달러 이익을 냈다. 테슬라 공매도 비율(유통주 대비)은 3.21% 이며 이는 약 180억8000만달러 규모다.

테슬라 주가는 지난 18일 장 마감 후 실적 발표 자리에서 일론 머스크 최고 경영자(CEO)가 전기차 등 자동차 업계 수요 둔화 리스크를 강조하면서 “우리는 사이버트럭으로 스스로 의 무덤을 팠다”면서 “너무 많은 기대를 하고 싶지 않다”고 말한 것을 계기로 현재까지 약 18% 떨어졌다.

이런 가운데 30일 뉴욕증시 개장 전 올해 3분기 실적을 발표한 ON세미컨덕터(ON)는 4분기(10~12월) 부진한 실적을 예고한 탓에 하루 만에 주가가 약 22% 급락했다.

이날 회사 경영진은 실적 설명회를 통해 “일부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 고객사들이 자동차 수요 감소와 고금리 부담을 받고 있으며 이는 우리로서도 리스크”라고 언급하면서 월가 기대를 밑도는 사업 목표치를 제시했다.

경영진이 제시한 올해 4분기 매출은 19억5000만~20억5000만달러, 주당 순이익(EPS)은 1.10~1.24달러다. 이는 작년 4분기(매출 21억달러·EPS 1.35달러) 보다 줄어든 수치이며 팩트셋 집계 기준 월가 기대치(매출 21억8000만달러·EPS 1.29달러) 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같은 날 차량용 반도체 간판 기업인 NXP 세미컨덕터(NXPI↓ 5.00%)도 주가가 급락했다. 회사는 11월 7일 분기 실적을 공개한다.

위기감은 다른 자동차 업체들 주식 매도세로 확산됐다. 이달 2일 이후 최근 한 달간 루시드와 리비안 주가는 각각 약 27%, 33% 떨어져 같은 기간 테슬라 낙폭(22% 하락) 보다 컸다. 전기차 충전 플랫폼 기업인 차지포인트와 EV고 주가도 같은 기간 각각48%, 35% 급락했다.

전기차 관련주가 하방 압력을 받는 가운데 월가에서는 배터리 원료인 리튬 관련주 투자 주의보를 내고 있다. 북미 지역 최대 리튬 생산업체인 앨버말(ALB)은 리튬 공급 과잉·수요 둔화 우려가 동시에 부각된 결과 최근 한 달 간 주가가 22% 하락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측은 “2024~2025년 리튬 시장은 과잉 공급 상태인 바 배터리 밸류 체인 전반에 걸쳐 관련 기업들 수익·영업이익 압박이 나타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프리스의 로런스 알렉산더 연구원도 “중국 수요가 연내 빠르게 회복되지 않는 한 리튬 가공 기업들 재고가 15~20% 과잉 상태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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