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청약경쟁률 하락했지만 지방 경쟁률은 올라 세종·부산·강원 등에서 청약경쟁률 끌어올려
올해 상반기(1~6월) 아파트 청약 시장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침체 양상이 두드러졌다.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하면 청약 경쟁률이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다만 지방은 오히려 경쟁률이 오르며 청약 성적표가 엇갈렸다.
4일 리얼투데이 조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국 아파트(공공·민간 사전청약 아파트는 제외) 평균 청약 경쟁률은 14.0대 1, 평균 최저 당첨 가점(만점은 84점)은 24.1점이다. 지난해 상반기 18.2대 1, 30.8점보다 하락했다.
특히 수도권은 같은 기간 경쟁률이 30.0대 1에서 13.1대 1로 최저 당첨 가점은 41.0에서 29.5점으로 떨어졌다. 특히 서울의 올해 상반기 아파트 청약 경쟁률은 29.4대 1이었는데 작년 상반기(124.7대 1)의 4분의1에도 미치지 못했다. 그 기간 최저 당첨 가점은 61.1점에서 44.5점으로 16.6점 떨어졌다.
경기도 또한 평균 청약 경쟁률이 30.0대 1에서 9.6대 1로, 최저 당첨 가점은 34.2점에서 23.8점으로 10점 넘게 하락했다. 다만 인천은 평균 청약 경쟁률이 17.4대 1에서 21.9대 1로 상승했다. 그러나 최저 당첨 가점은 46.0점에서 34.2점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분양이 다수 발생했다.
작년 하반기부터 집값이 고점이라는 인식이 커진 데다 올해 들어 대출금리가 오르는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대출 규제도 강화됐다. 또 수도권에선 지난해 하반기부터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이 시작되며 수도권 청약 수요도 분산됐다.
수도권의 청약 경쟁률은 대폭 하락한 가운데 지방의 평균 청약 경쟁률은 지난해 상반기 11.3대 1에서 올해 상반기 14.8대 1로 올랐다. 세종(183.2대 1→397.2대 1)과 부산(23.7대 1→44.9대 1), 강원(4.0대 1→16.4대 1) 등이 평균치를 끌어올렸다.
세종에서는 시세차익을 기대할 만한 로또단지가 있었고, 공급이 부족하던 부산은 올해 들어 대단지 공급이 늘어나며 경쟁률이 올랐다. 강원도는 비규제지역으로 인한 풍선 효과가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지방의 청약 최저 당첨 가점 평균 역시 지난해 24.6점에서 올해 20.3점으로 떨어졌다.
30대 이하 인구 비율이 높은 지역에서 집값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일 KB부동산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경기 오산시 아파트 매매가는 전년 대비 23.6% 올랐다. 같은 기간 경기도 전체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10.3%)을 2배 이상 웃도는 수치다.
전남 무안군 일로읍 아파트 매매가는 전년 대비 24.2% 상승했다. 같은 기간 전남 전체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 5.4%보다 약 5배가 높다. 오산시와 무안군 일로읍은 모두 30대 이하 인구 비율이 50%에 육박하는 곳이다.
통계청 조사에서 전국 전체 인구 중 30대 이하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41.8%로 조사됐다. 오산은 49.2%, 일로읍은 48.6%으로 모두 전체 평균보다 30대 이하 비율이 높다.
30대 이하 인구 비율이 높은 도시들은 대부분 신도시를 중심으로 대규모 주거단지를 형성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신도시는 계획적인 개발을 통해 각종 생활인프라를 배치하고 자연친화적인 주거 환경을 갖춰 젊은 주택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또한 산업단지나 연구기관 등이 위치해 있어 일자리가 많다. 화성시는 대기업들이 많이 입주한 산업단지들이 몰려 있는 곳이다. 세종은 정부세종청사를 비롯해 등 다양한 기관들이 밀집해 있는 행정도시다. 구미시에는 약 10만 명에 달하는 근로 종사자가 있는 국가산업단지들이 자리하고 있다.
30대 이하 인구가 몰리는 곳에선 집값 강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30대 이하 거래 비중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부동산원 통계에서 지난해 전국 아파트 거래 중 31%(20만7392건)가 2030세대에서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2019년 2030세대의 아파트 거래는 전체 28.3%였고 2020년에는 29.2%를 기록하는 등 해를 거듭할 수록 거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달 전국에서 4만가구에 육박하는 아파트가 분양에 나서는 것으로 나타났다.정부의 분양가 관련 제도 개편으로 불확실성이 해소돼 분양일정을 확정하지 못하던 단지의 공급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전년도 실적보다 70% 이상 예정물량이 늘었다.
지방은 7월 전국에서 63개 단지, 전체 3만 9655가구 중 3만 4095가구가 일반분양을 준비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며 4일 이같이 밝혔다. 전체 예정물량은 전년동월 공급실적 2만 2836가구 대비 74% 늘어났으며 일반분양은 78% 가량 증가했다.
전체 물량 중 경기도에 전국 가장 많은 7750가구가 계획되는 등 수도권에 1만 2239가구가 수도권에 몰렸으나 서울엔 공급이 없다.지방에선 2만 7416가구의 분양이 계획됐고 대구 5050가구, 충남 3334가구, 전남 3153가구, 경남 3112가구, 충북 2590가구, 전북 2553가구, 대전 2157가구, 경북 1614가구 등의 순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올 상반기 대통령선거, 지방선거 등 대형 이슈가 이어져 분양 준비단지의 공급일정이 미뤄졌는데 수도권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사업 사업장의 경우 규제완화 기대감에 분양일정이 확정되지 않았다. 지난달엔 당초 계획물량 3만 2952가구의 49% 가량인 1만 6180가구 공급에 그쳤다. 다만 지난달 21일 정부가 분양가 제도 운영 합리화 방안을 발표해 공급일정을 확정하지 못했던 단지의 공급이 이뤄질 전망이다.
직방은 "이번 분양가상한제 개편에는 정비사업 추진 시 소요되는 필수비용의 분양가 반영과 자재값 상승분의 건축비 반영 등이 담겼는데 이달 중순 시행이 예정돼 이후 분양 지연 단지의 공급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면서 "다만 분양가 예상상승률이 1.5~4%에 그쳐 실질적으로 정비사업 분양속도가 개선될지는 미지수"라고 진단했다.
금리 인상과 원자재 가격 상승, 부동산 시장 불안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지난달 건설체감경기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지난달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는 64.78로, 전월 대비 18.7포인트(p) 하락했다고 4일 밝혔다.CBSI가 기준선인 100을 밑돌면 현재의 건설 경기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기업이 낙관적으로 보는 기업보다 많다는 의미다.
CBSI는 지난 4월에 전월보다 16.1p 하락한 뒤 5월에 다시 13.9p 상승해 회복 조짐을 보였다. 그러나 최근 유가와 원자재 가격이 급등한 데다 금리 인상으로 전반적인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체감지수가 급락한 것으로 연구원은 분석했다.
지난달 초 8일간 이어진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일부 건설공사 현장의 레미콘·철근 등의 수급에 차질이 빚어졌던 것도 지수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박철한 연구위원은 "18.7p 하락은 코로나19 사태로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졌던 2020년 1월에 20.5p 떨어진 이후 2년5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의 하락"이라며 "지수 자체도 2020년 4월 60.6 이후 2년2개월 만에 가장 낮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2년 사이 가장 좋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자재가격 부담이 가중된 가운데 미국 금리 인상으로 시장에 불안심리가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에 지수가 하락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한편 7월 전망지수는 6월보다 8.9p 오른 73.6으로 예상됐다. 박 연구위원은 "통상 7월은 여름철 장마 영향으로 공사가 감소해 지수가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6월 지수가 워낙 낮은 데 따른 기저효과로 전망 지수가 반등한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지수가 70선에 불과해 건설업계의 어려움은 이달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대차2법(계약갱신청구권, 전월세상한제)이 시행된 2020년 8월 이후 현재까지 약 2년 간 전국 아파트 전셋값이 상승한 가운데, 강남권 단지의 전셋값 상승폭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청담동, 대치동, 반포동 인기 단지는 전세 시세가 6억~7억원대 뛰었다. 이 기간 서울 아파트 평균 전셋값 상승폭의 3배를 웃도는 수준이다.
4일 KB부동산이 2020년 6월부터 올해 6월까지 서울에서 전세금이 가장 많이 오른 30평대 아파트를 조사한 결과 상위 5곳 모두 강남권 소재 단지였다. 이 기간 서울 아파트 평균 전셋값은 4억9148만원에서 6억7792만원으로 1억8644만원 올랐는데, 이들 강남권 단지 시세 상승폭은 이보다 3배 이상 높았다.
전셋값은 실거주 가치를 나타내는 척도로 통상 학군 등 입지가 우수하거나 신축 단지일수록 높게 형성된다. 이런 점에서 임대차법 이후 강남권 단지 전셋값이 더 많이 오른 이유는 이들 지역이 기본적으로 가격대가 높을 뿐만 아니라 학군 등에 따른 이주 수요가 많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서울 이외 다른 지역도 임대차법 시행 이후 아파트 전셋값이 많이 올랐다. 경기도는 2억6515만원에서 3억9206만원으로 1억2691만원(47.9%) 올랐고, 인천은 2억918만원에서 3억314만원으로 9396만원(44.9%), 부산 등 5대 지방 광역시는 2억2012만원에서 2억6170만원으로 4158만원(18.9%) 상승했다.
서울 대체 수요지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 아파트 전셋값 상승률이 지방 광역시를 웃돈 것으로 조사됐다.
오는 8월 임대차법 시행 2년을 맞아 계약갱신권을 사용한 임차인들이 신규 전세시장에 대거 나오게 되면서 지난달 21일 '임대차시장 안정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전셋값을 직전 계약 대비 5% 이내로 올린 임대인에게 1세대1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2년 실거주)을 면제하는 상생임대인 혜택을 다주택자들까지 확대하고 버팀목 전세대출 지원 강화, 월세 세액공제 확대 등이 포함됐다. 또 실거주의무를 일부 완화해 전세매물을 늘리기로 했다.
6. "갈아탈 때 됐나" 국내 5G 가입자 수, 마침내 4G '절반' 문턱 넘었다(매일경제)
국내 5G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수가 4G(LTE) 가입자 수의 절반을 돌파했다. 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이달 초 발표한 '무선통신서비스 가입 현황'에 따르면 5월 말 기준 5G 가입자 수는 2404만2638명이다. 과기정통부가 5G 가입자 집계를 시작한 지난 2019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4G 가입자 수(4738만9108명)의 절반을 넘어섰다.
업체별 5G 가입자 수는 SKT가 1142만2997명으로 가장 많았고, KT가 730만1800명, LG유플러스가 523만4585명이었다. 알뜰폰사업자(MVNO)는 8만3256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국내 5G 가입자 수는 꾸준히 늘고 있지만, 4G 가입자 수는 줄고 있다. 올해 1월과 5월 말 가입자 수를 비교해보면 4G는 4801만7838명에서 4738만9108명으로 줄었고, 5G는 2156만6928명에서 2404만2638명까지 증가했다.
한편 통신 3사가 검토 중인 5G 중간요금제가 출시되면 가입자가 더 유입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출시된 5G 요금제는 데이터 제공량이 10GB 수준이거나 100GB를 넘는 것으로 양분돼있는데 국내 5G 이용자의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약 27GB)을 고려하면 데이터가 부족하거나 남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가 지난 5월 말 가계 통신비 부담 완화와 5G 활성화를 이유로 올해 3분기부터 20~100GB 데이터를 제공하는 5G 중간요금제 도입을 유도하겠다고 밝히면서 통신 3사가 즉각 검토에 나섰다.
업계는 오는 11일 열리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과 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 간의 간담회에서 중간요금제가 주요 안건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인플레이션 등으로 생활가전과 TV 수요가 위축되는 가운데 원자재·물류비 상승까지 겹치면서 가전업체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각종 악재가 이어지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2분기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들 것으로 전망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오는 7일 2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업계에선 지난해 펜트업(pent up·보복소비) 효과로 인해 가전과 TV 시장이 뜻밖의 호황을 누렸지만, 올 들어 수요가 둔화되면서 수익성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올해 TV 출하량 전망치는 낮춰지는 분위기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올해 전 세계 TV 출하량이 2억879만4천 대로, 전년 대비 474만3천 대가량 감소할 것으로 봤다.
앞서 옴디아는 지난 3월 연간 TV 출하량이 2억1천163만9천 대로, 1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시장 상황이 좋지 않자 전망치를 더욱 낮춘 것이다.
재고 부담도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DSCC는 삼성전자의 2분기 재고회전일수가 평균 94일로, 예년보다 약 2주 늘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파악했다. 재고회전일수란 가전 재고가 매출로 발생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으로, 길어질수록 부담이 크다.
업계에선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재고자산도 확대됐을 것이란 전망을 내놓는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1분기 재고자산이 큰 폭 늘어난 바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삼성전자의 1분기 재고자산은 47조5천907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5.4% 늘었다. 같은 기간 LG전자의 재고자산은 7조9천959억원에서 10조2천143억원으로 27.7% 증가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다양한 악재 속에도 2분기 선방하는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점쳐진다. 다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인플레이션, 금리인상 등에 따른 경기 침체 등 경제 불확실성이 남아 있어 하반기에는 실적이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를 보면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매출 77조2천218억원, 영업이익 14조6천954억원이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21.3%, 16.9% 증가한 수치다.
남대종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2분기 MX와 VD·가전 부문에서 원달러 상승과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으로 이익률이 전 분기 대비 감소할 전망"이라며 "하반기에는 메모리 반도체 수요 부진과 가격 하락, 세트 부문의 출하량 감소, 원가 부담이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LG전자는 2분기 매출 19조4천379억원, 영업이익 8천630억원을 기록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전년보다 매출은 13.6% 늘어난 반면 영업이익은 1.7% 소폭 감소한 수준이다.
고의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TV 판매가 부진했는데,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에너지 가격이 치솟으면서 소비 심리가 나빠졌다"며 "가전은 그동안 미국을 중심으로 수요가 좋았지만, 최근 금리 인상과 더불어 주택 지표가 부진하면서 이와 관련되 가전 수요도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가 2013년 제품 출시 후 10년도 되지 않아 누적 매출 5조 원을 돌파하며 전무후무한 실적을 달성했다. 2013년 첫 선을 보인 이후 10년도 되지 않아 이룬 성과다.
비비고 만두는 출시 이후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2017년에는 5000억 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하더니, 2020년에는 연간 매출 1조 원을 달성했다.
매출 5조 원은 주요 식품 업체들의 연간 매출액보다 높다. 연간 매출액 5조 원 이상을 기록하는 식품 업체는 CJ제일제당(작년 15조7444억 원, 대한통운 제외)이 유일하다. 제품별로 살펴봤을 때도 비비고 만두의 성과는 놀랍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1974년 출시 이후 누적 매출액 5조 원을 달성하기까지 45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비비고 만두가 짧은 기간에 주목할만한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는 많지 않았다. 출시 당시 국내에서는 해태 고향만두가 시장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해외에서는 링링으로 대표되는 중국 만두가 인기를 누렸다.
CJ제일제당의 선택은 차별화 전략이었다. 우선 고기와 야채를 갈지 않고 칼로 써는 공정을 도입해 육즙을 살렸다. 만두도 건강식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을 소비자에게 전하기 위해 야채 함량은 높였다. 또한 비비고 만두는 쫄깃한 맛을 살리고자 얇은 만두피를 썼다.
인수합병 투자와 현지화도 한 몫했다. 상품 경쟁력을 끌어올리고자 미국 냉동식품 업체 슈완스와 카히키, 일본 교자계획을 잇달아 인수했다. 현지인 입맛을 고려한 제품도 선보였다. 닭고기와 고수를 선호하는 미국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비비고 치킨&고수만두’가 대표적이다.
CJ제일제당은 마케팅에도 상당한 공을 들였다. 2010년대 초 강남스타일로 글로벌 스타 반열에 오른 싸이를 모델로 기용했다. 비비고가 한식을 대표하는 상품이라는 이미지를 전 세계 사람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서다.
적극적인 투자로 비비고 만두는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졌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냉동만두 시장에서 CJ제일제당은 45.8%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2위 풀무원(13.6%), 3위 해태(12.3%)를 30%포인트 이상 차이로 따돌렸다.
미국에서는 2016년에 25년간 1위 자리를 지켰던 중국 링링을 누르고 처음 선두에 올랐다. 현재 CJ제일제당의 미국 냉동만두 시장 점유율은 40%를 넘는다. 일본, 유럽 등 다른 국가에서도 비비고 만두 인지도는 계속 상승하고 있다.
비비고가 현재의 명성을 얻기까지는 이재현 회장의 힘도 컸다. 이 회장은 오래전부터 한식의 세계화에 공을 들였다. 햇반, 비비고 등 가정간편식 사업을 키우고자 투입한 자금만 1000억 원이 넘는다.
비비고의 성장은 현재 진행형이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브랜드를 전 세계에 지속해서 알리고 있다. 선봉에 이선호 경영리더가 있다. 그는 지난해 비비고와 미국 NBA 농구단 LA 레이커스의 글로벌 마케팅 파트너십을 성사시키기 위해 직접 미국 캘리포니아로 갔다. 그 결과 비비고는 LA레이커스와 5년간 1억 달러(약 1300억 원) 상당의 계약을 맺었다. 이 계약으로 LA레이커스는 작년 시즌부터 유니폼 상단에 비비고 로고를 달게 됐다.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K-콘텐츠와 연계된 활동도 강화한다. 비비고는 최근 SBS 월화드라마 사내맞선과 tvN 예능 프로그램 어쩌다사장2 제작을 지원하며 적극적인 마케팅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수가 재차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면서 대표적인 코로나 수혜주인 진단키트주들이 일제히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4일 오후 2시 30분 현재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전일 대비 2350원(6.20% 오른 4만250원에 거래되고 있다. 같은 시간 코스닥 시장에서도 씨젠(3.10%), 수젠텍(29.90%), 휴마시스(21.38%), 랩지노믹스(15.42%) 등 진단키트 관련주들이 동반 급등하고 있다.
이는 최근 코로나 확진자수의 감소세가 둔화되고 재반등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0시부터 24시간 기준 신규 확진자수는 6253명으로, 일주일 전인 지난달 27일 3423명보다 2830명이나 늘었다. 지난 주말에는 확진자가 1만715명, 1만59명으로 이틀 연속 1만명을 넘기기도 했다. 지난달 28일부터 일주일간의 평균 일일 확진자수는 9499명으로 직전주 대비 2400명 가량 증가했다.
지난 3월 한때 60만명선으로 정점을 찍은 뒤 꾸준히 감소세를 보여왔다. 지난달 10일 이후 20여일 동안 네자릿수에 머물렀으나 최근에는 다시 1만명대로 올라선 상황이다.
감염재생산지수(Rt) 흐름도 코로나19 유행 반등을 가리키고 있다. 6월 넷째주까지 13주 연속으로 1 미만을 유지하던 감염재생산지수는 지난달 28일 1.0으로 올랐다. 감염재생산지수는 환자 1명이 주변 사람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 수치화한 지표로, 1 이상이면 유행 확산, 1 미만이면 유행 억제를 의미한다.
지난 1일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브리핑에서 "전문가들 예측으로는 (재유행 시) 15만~20만명 정도까지 (하루 신규 확진자가) 오를 수 있다"며 "병상을 마련하고 있고, 의료 체계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