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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주식, 경제 관련 뉴스기사 및 좋은 글 정리/2022

(2022.4.5) 부동산, 주식, 경제 관련 뉴스기사 및 좋은 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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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文공급핵심 2·4대책, 첫삽도 못뜨고 좌초 위기(이데일리)

 

[단독]文공급핵심 2·4대책, 첫삽도 못뜨고 좌초 위기

현 정부가 추진하는 2·4 주택공급대책(3080+)에 힘이 빠지는 분위기다. 핵심인 도심 공공주택복합사업(도심복합사업)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소송에 나선 데 이어 일부 사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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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본지구지정 '증산4구역' 국토부 상대 행정소송
공공직접시행은 아직도 관련법 국회 통과 못해
“차기 정부서 유명무실해질 것” 우려 제기
“인수위, 다양한 가능성 열어두고 검토” 시각도



현 정부가 추진하는 2·4 주택공급대책(3080+)에 힘이 빠지는 분위기다. 핵심인 도심 공공주택복합사업(도심복합사업)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소송에 나선 데 이어 일부 사업은 1년 넘게 근거법조차 마련되지 않았다. 내달 들어서는 새 정부 공급계획에 따라 판이 새롭게 짜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5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도심복합사업 1호 사업지로 선정된 서울 은평구 ‘증산4구역’ 사업 반대 주민들이 지난달 28일 서울행정법원에 도심복합사업 본지구 지정 고시를 취소해달라는 행정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파악됐다.

도심복합사업은 문재인 정부가 지난해 2월 4일 발표한 2·4대책 주택공급사업 중 하나다. 공공 주도로 도심 내 노후한 저층 주거지, 역세권 등을 빠른 속도로 고밀 개발해 신축 주택 공급을 늘린다는 게 주된 내용이다. 정부는 이 사업을 통해 19만6000가구 주택을 공급하겠단 목표를 세웠다. 올해 4분기에는 서울·수도권 4000가구 내외 규모의 사전청약도 계획해뒀다.

그러나 이 사업 본지구로 최초 지정된 증산4구역에서 행정소송을 제기함에 따라 사업에 제동이 걸리는 모양새다. 이 밖에도 신길4구역 등 도심복합사업 일부 후보지 사업 반대 주민들이 최근 노형욱 국토부 장관을 직권남용 등의 사유로 고소하면서 사업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줄소송에 휘말리게 됐다.

같은 2·4대책을 통해 발표된 공공직접시행 정비사업은 사정이 더 좋지 않다. 대책 발표 1년이 지났지만 관련 법안이 아직까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어서다.

공공직접시행 정비사업은 공공이 기존 정비구역 등에 대해 토지 등을 현물선납 방식으로 넘겨받아 사업 기간을 대폭 단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정부가 직접 시행해 재건축초과이익환수 의무가 없다.

문제는 사업을 시행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점이다. 근거 법령 마련이 지연되는 사이 지난해 후보지로 선정된 경기도 의왕시 내손가구역은 정비구역 일몰제 연장 기한이 끝나면서 최근 정비구역에서 해제됐다.

일각에선 2·4대책으로 추진돼 온 사업들이 결국 유명무실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윤석열 당선인이 민간개발 중심으로 주택공급을 하겠다고 밝히면서 공공주도의 2·4대책은 폐기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 서울시 신통기획 등 민간개발 쪽에 힘을 더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며 “주민 반발이 심한 곳들부터 문재인 정부의 기존 사업들이 멈출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차기 정부에서도 250만 가구의 대규모 공급을 예고해둔 만큼 기존 사업이 보완돼 시행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현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부동산 및 도심주택공급 태스크포스(TF) 등을 구성하고 구체적인 주택 공급계획을 마련 중이다.

인수위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현재 전반적인 사업을 검토 중인 단계로 새 정부 공급계획에 따라 2·4대책 사업 향방이 결정될 것”이라며 “새 정부에서도 공급을 이어가야 하는 것은 맞기 때문에 중단되는 사업도 있을 수 있지만 일부 변경·보완 등을 거쳐 추진되는 사업이 있을 수도 있다. 여러 가지 다양한 가능성이 열려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2. 국토부, 안전진단 C등급 아파트 전수 조사(이데일리)

 

[단독]국토부, 안전진단 C등급 아파트 전수 조사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재건축 사업을 가로 막는 규제인 안전진단 완화 방침을 정한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규제 완화 혜택을 받는 단지 분류에 들어갔다. 서울 송파구 올림픽선수촌아파트 단지.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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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에 안전진단 C등급 아파트 자료 요청
규제 완화 따라 재건축 가능 단지 현황 파악
구조안전 가중치 낮추면 C→D등급 단지 속출
올림픽선수촌아파트 등 재건축 가능해져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재건축 사업을 가로막는 규제인 안전진단 완화 방침을 정한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규제 완화 혜택을 받는 단지 분류에 들어갔다.

5일 지방자치단체들에 따르면 국토부는 최근 지자체를 통해 2018년 3월 이후 재건축을 위한 안전진단에서 C등급을 받은 단지 목록을 취합하고 있다. 국토부는 2018년 3월부터 구조안전성 비중을 높이는 등 안전진단 기준을 강화했다. 이후 노후 아파트라도 C등급을 받는 단지가 속출했다. 안전진단에서 C등급을 받으면 유지·보수만 허용되고 재건축은 불허된다. 지난 4년간 안전진단에서 재건축이 가능한 D·E등급을 받은 서울 아파트는 6곳뿐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반적인 재건축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각 지자체가 가진 자료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업계에선 이를 안전진단 규제 완화를 위한 사전정지 작업으로 해석한다. 국토부가 단지 목록과 함께 안전진단 항목별 원점수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최근 인수위가 재건축 활성화를 위해 안전진단 평가항목별 가중치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2018년 강화된 안전진단 기준을 이전으로 되돌리는 조치다. 특히 인수위는 구조안전성 가중치를 낮추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규제 완화에 따른 안전진단 등급 변동, 즉 재건축 가능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선 가중치가 적용되지 않은 원점수가 필요하다.

가중치만 변경해도 안전진단 등급이 C등급에서 D등급(적정성 검토 후 조건부 재건축)이나 E등급(재건축 확정)으로 바뀌는 단지가 속출할 것이란 게 업계 시각이다. 1988년 지어진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선수촌아파트의 경우 2019년 C등급을 받아 재건축이 불발됐는데 2018년 이전 가중치로 안전진단 점수를 매기면 D등급으로 재건축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공정주택포럼 공동대표인 서진형 경인여대 교수는 “현행 기준에선 집이 무너지지 않는 한 재건축이 불가능하다”며 “배관이나 주차 환경 등 실질적인 주민 삶의 질을 고려할 수 있도록 재건축 기준이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3. 재건축 기대감에…1기 신도시 집주인들 매물 거뒀다(파이낸셜뉴스)

 

재건축 기대감에…1기 신도시 집주인들 매물 거뒀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 이후 1기 신도시들이 재건축·리모델링 활성화 기대감이 높아지며 매물은 줄어들고, 가격은 다시 상승하고 있다. 5일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아실에 따르면 최근 한 달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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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군포 한달새 매물 4.6% 감소
평촌 ‘관양현대’ 신고가 12억 돌파



윤석열 대통령 당선 이후 1기 신도시들이 재건축·리모델링 활성화 기대감이 높아지며 매물은 줄어들고, 가격은 다시 상승하고 있다.

5일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아실에 따르면 최근 한 달간 1기 신도시들의 매물 감소가 두드려졌다. 경기도 군포시는 1870건에서 1784건으로 4.6%가 줄어들며 경기도 내에서도 4번째로 많은 매물 감소를 보였다. 이어 같은 1기 신도시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가 -4.1%(3373건→3237건)로 5위를 차지했다.

일산신도시를 품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3.4%)와 일산서구(-3.0%), 중동신도시가 있는 경기도 부천시(-1.0%)도 매물이 일제히 감소했다. 재건축·리모델링 기대감이 높아지며 매물을 거둬들이는 집주인이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1기 신도시 중에서 매물이 늘어난 곳은 평촌신도시가 있는 안양시 동안구(3.9%)가 유일했다. 안양시 동안구의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평촌은 인근에 신축 입주 단지들이 많아 기존 주택을 매도해 자금을 마련하려는 수요가 많다"며 "최근 이슈가 된 관양현대 아파트 전용면적 84㎡가 12억원에 신고가로 거래되는 등 재건축·리모델링 이슈 단지들의 가격은 여전히 높게 형성돼 있다"고 전했다.

1기 신도시들은 매물 감소와 더불어 집값도 서서히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3월 넷째 주 기준 경기도 고양시가 0.00%에서 -0.01%로 하락 전환한 데 반해 재건축 이슈가 있는 일산동구는 -0.01%→0.03%, 일산서구는 0.02%→0.03%로 상승했다.

성남 분당구는 전주 -0.01%에서 보합으로 전환했고, 안양 동안구는 -0.16%에서 -0.07%로 하락폭을 줄였다. 군포는 -0.03%에서 -0.01%로, 부천도 -0.04%에서 -0.03%로 각각 하락폭이 줄어들었다.

매물 감소와 집값 상승은 1기 신도시 재건축 특별법 제정에 대한 기대감과 더불어 재건축을 희망하는 지자체와 주민들의 집단 움직임도 한 몫을 했다.

분당은 '분당재건축연합회'가 최근 노후 단지 정비예정구역 지정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고, 일산도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재건축 연합추진위를 결성하자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평촌 공동주택 리모델링 연합회는 3월 31일 제1차 정기총회를 열고 리모델링 지원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다만 중개업계에서는 아직 높아진 기대 심리만큼 거래량이 늘지는 않았다며 신중한 접근을 당부했다.

군포시 금정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대선 이후 재건축 기대가 높아지며 문의전화는 많이 오고 있긴 하지만 실제 계약 체결은 체감상 지난해의 5분의 1 수준"이라며 "대출 규제가 풀린다고 하지만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거래 침체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4. 집값 불안에 '신중 모드' 돌아선 인수위…재건축 쿼터제도 검토할까(한국일보)

 

집값 불안에 '신중 모드' 돌아선 인수위...재건축 쿼터제도 검토할까

대선 이후 재건축 등 부동산 규제완화 기대감으로 집값이 들썩이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규제를 성급히 풀어 집값을 자극하기보다는 시장 안정화 장치를 함께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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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완화 신호에 재건축 집값 꿈틀
토지거래허가제, 양도 금지 시점 조기화 검토
순차적인 진행 위한 지역별 쿼터제도 거론
재건축 걸림돌인 재초환 개편 작업 착수


대선 이후 재건축 등 부동산 규제완화 기대감으로 집값이 들썩이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규제를 성급히 풀어 집값을 자극하기보다는 시장 안정화 장치를 함께 마련해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인수위 내부에서 형성됐다.

5일 인수위와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현재 거론되는 속도 조절 방안은 토지거래허가구역 확대, 재건축 조합원 지위양도 금지 시점 조기화 등이다. 일각에서는 순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재건축 쿼터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출 규제와 금리인상 등으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안정화 추세에 접어들었던 집값은 최근 서울 강남권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꿈틀거리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의 지난달 마지막 주 통계를 보면 '강남4구' 아파트 매매가격은 0.01% 오르며 10주 만에 상승으로 돌아섰다.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부동산원에서 받은 서울 아파트 거래현황(3월 10~28일)에 따르면 대선 직후 집값이 가장 많이 뛴 상위 아파트 10곳 중 6곳은 재건축 단지가 밀집한 강남구(4곳)와 서초구(2곳)에 있다. 10개 아파트는 직전 최고가 대비 평균 6억9,000만 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차기 정부의 재건축 규제완화 신호, 다주택자 보유세 경감대책 예고로 집값이 들썩인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는 신중한 접근을 강조했다. 한 후보자는 전날 "중요한 지역의 공급을 늘린다는 취지에서 (재건축 규제완화를) 조속히 해야 하지만 그 와중에 가격이 다소 불안해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이를 염두에 두고 체계적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수위도 규제완화 정책이 시장에 미칠 파급력을 우려해 몸을 사리는 분위기다.

전문가들은 인수위가 우선적으로 토지거래허가구역을 강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이미 서울시가 시장 안정 조치로 시행 중인데, 해당 지역 내에서는 실거주자만 거래가 가능하다. 국회에 계류 중인 재건축 조합원 지위양도 금지 시점을 현재 조합설립인가에서 안전진단 통과 이후로 앞당기는 방안도 향후 검토될 것으로 점쳐진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오세훈 서울시장의 방식인 토지거래허가구역 강화, 조합원 지위양도 금지 시점 조기화 방안이 단기적으로 시장을 안정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며 "임기 5년 동안 재건축이 테마가 되면 집값은 안 내려간다"고 말했다.

재건축 수요가 몰려 동시다발적으로 사업이 진행되면 이주 수요 폭증 등 부작용이 생기는 만큼 순차적인 진행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공동주택포럼 공동대표인 서진형 경인여대 교수는 "한 곳을 허가해주고 사업이 끝나면 다른 곳을 허가해주는 지역별 재건축 쿼터제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재건축 쿼터제는 2002년 8월 이명박 서울시장 시절 재건축 아파트 투기 수요를 막기 위해 도입됐다.

다만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재초환)라는 강력한 규제가 존재하는 한 재건축을 통한 공급 확대는 한계가 뚜렷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인수위와 정부는 재초환 개편 작업에 착수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시절 공약했던 부담금 부과 기준 금액 상향, 부과율 인하, 비용 인정 항목 확대, 1주택 장기보유자 감면, 부담금 납부 이연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재초환 완화는 법 개정 사항이라 국회 다수당인 민주당의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민주당이 버티고 있고, 여론도 어느 한 쪽으로 기운 게 아니라 법 개정이 어려울 수 있다"고 내다봤다.

 

5. 노원·도봉구 노후단지 재건축 예비진단 잇단 통과(한국경제)

 

노원·도봉구 노후단지 재건축 예비진단 잇단 통과

노원·도봉구 노후단지 재건축 예비진단 잇단 통과, 중계4·태릉우성·한양 '문턱' 넘어 상계 임광 등도 안전진단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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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에 안전진단 C등급 아파트 자료 요청
규제 완화 따라 재건축 가능 단지 현황 파악
구조안전 가중치 낮추면 C→D등급 단지 속출
올림픽선수촌아파트 등 재건축 가능해져


지난달 대통령선거 이후 재건축 안전진단에 통과한 단지들이 줄을 잇고 있다. 재건축 추진 단지가 밀집한 서울 노원구와 도봉구에서는 중계동 중계주공4단지 등 3개 단지가 연달아 재건축 사업 첫 단계인 예비 안전진단(현지 조사) 문턱을 넘었다.

5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중계주공4단지는 지난달 말 노원구로부터 예비 안전진단 통과 통보를 받았다. 작년 11월 재건축 준비위원회를 구성한 지 넉 달 만이다. 안전진단 비용 마련을 위한 모금 활동을 거쳐 이르면 연내 정밀안전진단을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1991년 지어진 이 아파트는 지상 15층, 5개 동, 690가구(전용면적 45~84㎡) 규모다. 지하철 4호선 상계역에서 도보로 10여 분 거리에 있다. 인근 은행사거리에 대규모 학원가가 형성돼 있어 학군 수요가 많다. 단지 앞에는 2025년 개통 예정인 동북선(왕십리역~상계역) 공사가 진행 중이다. 전용 84㎡의 최근(1월) 실거래가는 10억2000만원이다. 작년 초(8억9000만원)보다 1억3000만원 오른 금액이다.

앞서 공릉동 태릉우성(432가구, 1985년 준공)도 노원구의 예비 안전진단을 통과했다. 이 아파트는 작년 7월 2차 정밀안전진단(적정성 검토) 결과 60.07점(법정 기준 55.00점 이하)을 받아 재건축 추진이 좌절됐다. 태릉우성 재건축 준비위 관계자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안전진단 기준 완화 방침이 확정되면 곧바로 정밀안전진단에 재도전할 계획”이라고 했다. 도봉구 쌍문동 한양2·3·4차(1635가구, 1988년 준공·사진) 역시 지난달 말 예비 안전진단을 통과해 본격적인 재건축 절차에 들어갔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노후 아파트 밀집 지역에서 예비 안전진단을 신청하는 단지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대로 정밀안전진단 기준이 바뀌면 재건축 추진이 한결 수월해질 것이란 관측이 많다. 새 정부는 안전진단의 걸림돌로 지목돼 온 ‘구조 안전성’ 평가 가중치를 낮출 예정이다. 노원구에선 상계동 임광과 한신1차, 중계동 경남롯데상아 등이 안전진단 추진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계동 A공인 관계자는 “집을 내놨다가 ‘새 정부가 출범하면 재건축이 속도를 내는 것 아니냐’며 매물을 거둬들이는 집주인이 늘었다”고 말했다.

 

6. 10년 만에 4%대 물가 상승 "당분간 오름세" 민생 불안(경향신문)

 

10년 만에 4%대 물가 상승 “당분간 오름세” 민생 불안

우크라이나 사태 영향으로 국제유가가 급등하면서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0년여 만에 4%대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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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물가, 1년 전보다 4.1% 상승
홍남기 “모든 정책역량 총동원”
유류세 30% 인하에 경유보조금



우크라이나 사태 영향으로 국제유가가 급등하면서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0년여 만에 4%대로 치솟았다. 정부는 유류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음달부터 3개월간 유류세 인하폭을 기존 20%에서 30%로 확대하고, 영업용 화물차와 버스 등 운송사업자에게 경유보조금을 지급한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4.1% 상승했다. 물가 상승률이 4%대를 기록한 것은 2011년 12월(4.2%) 이후 10년3개월 만이다.

지난달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국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한 영향이 물가에 본격 반영됐다. 특히 석유류와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이 물가 상승을 견인했다. 석유류는 31.2% 올라 지난해 11월(35.5%) 이후 가장 많이 올랐고, 가공식품은 6.4% 상승했다. 외식물가도 6.6% 올라 1998년 4월(7.0%) 이후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 구입 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아 체감물가로 불리는 생활물가는 상승률이 5.0%에 이르렀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3.3% 올라 2011년 12월(3.6%)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당분간 고물가 흐름이 지속될 것이란 의미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대외 물가 상승요인이 더 강해질 우려가 있다”며 “당분간 오름세가 크게 둔화할 가능성은 적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유류세 인하폭 확대 등 유류비용 부담 완화 방안을 내놨다. 5월부터 7월까지 유류세 인하폭을 30%로 확대한다. 또 경유를 사용하는 화물차 등 운송사업자를 대상으로 3개월간 유가연동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경유 가격이 ℓ당 1850원(기준가격)을 넘으면 초과분의 50%를 정부가 부담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택시·소상공인 등이 주로 이용하는 차량용 LPG에 대한 판매부과금을 3개월간 30% 감면한다.

정부는 이날 유류세 추가 인하 등 효과가 소비자 판매가격에 조속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정유사와 주유소 업계에 협조를 당부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글로벌 상황까지 고려한다면 당분간 물가 압력이 지속될 수 있다”며 “정부가 할 수 있는 정책역량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7. 잘나가던 건설株 원가상승 부담에 '주춤'(매일경제)

 

잘나가던 건설株 원가상승 부담에 `주춤`

러시아발 원자재 가격 급등 아직 실적 반영안돼 향후 부담 재건축완화도 당장 효과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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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대한 기대감에 강세를 보이던 대형 건설주들이 주춤하고 있다. 원자재 가격 급등세가 계속되는 데다 정책 수혜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도 현실과 다소 동떨어져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증권가에서는 건설주들이 추가적인 주가 조정을 겪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형 건설사 주가는 이달 들어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대건설(-3.24%), GS건설(-3.77%), 대우건설(-3.71%), DL이앤씨(-1.13%) 등 대통령선거 전후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 종목들이 이달에 하락세로 전환했다. 그동안 큰 폭으로 주가가 오른 데 따른 숨 고르기라는 시각도 있지만 일부 전문가 사이에서는 이들 종목이 올해 시장의 기대를 밑도는 실적을 내놓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

우선 건설사들을 둘러싼 업황이 우호적이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원가 부담으로 건자재 공급 부족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하반기에 발생한 철근·시멘트 가격 급등이 올해에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업계에서는 올해 1분기 철근·시멘트 가격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9.7%, 24% 오를 것으로 추정한다. 철근의 원료인 철스크랩 물동량의 약 7%를 러시아가 차지하는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수입길이 막히면서 국제 철스크랩 가격이 크게 뛰었다. 시멘트도 원료인 러시아산 유연탄 수입이 제한된 후 가격이 치솟았다.

증권가에서는 바뀐 비용 환경이 실적 전망에 아직 반영되기 전이라고 지적한다. 비용 증가에 따른 이익 추정치 하향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상반기에도 계속되는 원가 부담을 실적 추정치가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추가적인 하향 조정과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 부담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시장이 주목하는 재건축 활성화 기대감에 대해서도 현실은 다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 계획에 따른 재건축 속도가 시장의 예상에 미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 20년간 부동산 시장에서 재건축 규제 완화가 시행되고 3~4년 지난 다음에야 정책 효과가 나타났다. 재건축 규제 완화를 시행한 건 김대중정부와 박근혜정부이지만 실제 그 효과가 나타난 건 노무현정부와 문재인정부였다는 설명이다. 이 연구원은 "문재인정부 시기에 수도권 재건축 시장이 크게 위축된 탓에 규제 완화 시 과거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될 수는 있다"면서도 "수주 시점은 시장에서 기대하는 올 하반기는 어렵고 이르면 1~2년 이후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8. 코스피, 강보합 마감…2760선 턱밑(아이뉴스24)

 

코스피, 강보합 마감…2760선 턱밑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코스피지수가 외국인과 개인의 매수세에 힘입어 강보합 마감했다.5일 코스피는 전일 대비 1.30포인트(0.05%) 오른 2759.20으로 거래를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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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지수가 외국인과 개인의 매수세에 힘입어 강보합 마감했다. 5일 코스피는 전일 대비 1.30포인트(0.05%) 오른 2759.20으로 거래를 마쳤다. 외국인이 118억원, 개인이 2천385억원을 순매수했다. 반면 기관은 2천476억원을 순매도했다.

외국인은 카카오, 네이버, LG에너지솔루션 등을 담고 LG이노텍, 삼성전자우선주, 삼성전자 등을 덜어냈다. 기관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카카오 등을 사들이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KB금융 등을 팔았다.

대형주 중에서는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등 2차전지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다. 카카오, 네이버 등 플랫폼주도 1%대로 상승 마감했다. 반면 KB금융, 신한지주, 카카오뱅크 등 은행주는 1~2%대로 하락했다. SK하이닉스, 삼성전자, 삼성바이오로직스 등도 약세를 보였다.

업종별로 종이목재, 운수장비, 서비스업 등은 오른 반면 은행, 금융업, 섬유의복 등은 내렸다.

코스닥은 전일보다 5.15포인트(0.54%) 상승한 952.47로 장을 마감했다.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527억원, 183억원을 사들였다. 개인은 652억원을 팔아치웠다.

외국인은 에코프로,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등을 순매수하고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메지온, 휴젤 등을 순매도했다. 기관은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동화기업 등을 담고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엘앤에프, 동진쎄미켐 등을 덜어냈다.

시가총액 상위종목 중 에코프로비엠이 6% 이상 올랐고 에코프로도 12% 이상 급등했다. 위메이드, 펄어비스 등이 1~2%대로 올랐고 천보, 엘앤에프 등도 강보합으로 마감했다. 반면 에스엠, CJ ENM, JYP엔터 등 엔터·콘텐츠 관련 종목은 약세를 보였다.

업종별로 종이목재, 전기전자, 인터넷 등은 상승한 반면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오락 등은 하락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보다 1.7원(0.14%) 하락한 1천212.7원에 마감했다.

 

9. 뉴욕증시, 기술주 강세에 상승…나스닥 1.9%↑ 마감(문화일보)

 

뉴욕증시, 기술주 강세에 상승…나스닥 1.9%↑ 마감

뉴욕증시는 국채금리 움직임에 대한 우려 속에서도 기술주가 오르면서 일제히 상승했다. 4일(미 동부시간) 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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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증시는 국채금리 움직임에 대한 우려 속에서도 기술주가 오르면서 일제히 상승했다. 4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0.30% 오른 34921.88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0.81% 상승한 4582.64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1.90% 오른 14532.55로 장을 마감했다.

투자자들은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추가 제재 가능성과 국채 수익률 역전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 유가 상승세 등을 주목했다. 유럽연합(EU)이 러시아군이 장악했던 우크라이나 소도시 부차 등에서 민간인 집단학살이 자행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이를 규탄하며 러시아에 대한 신규 제재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협상이 여전히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가운데 지정학적 우려는 유가를 다시 100달러를 웃도는 수준으로 반등시켰다. 인플레이션이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연방준비제도(Fed)가 오는 5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큰 폭으로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은 유지되고 있다.

이날 2년물 국채금리가 10년물 국채금리를 웃돌았고, 5년물 국채금리가 30년물 국채금리를 웃돌아 수익률 역전 현상은 지속됐다. 단기금리가 장기금리를 웃도는 수익률 역전은 경기 침체의 전조로 해석된다. 이는 Fed의 공격적인 긴축으로 경제가 경착륙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4월은 통상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MKM 파트너스에 따르면 지난 20년간 4월에는 S&P500지수가 평균 2.41% 올랐다. 또한 지난 17번의 4월 중 16번은 지수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경제 지표는 혼조세를 보였다. 미국의 3월 고용추세지수(ETI)는 120.56으로 전월 기록한 118.9보다 높아져 탄탄한 고용 환경을 다시 한 번 확인해줬다. 콘퍼런스보드는 고용 시장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다면서 연내에 고용시장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국의 2월 공장재 수주 실적은 전월보다 0.5% 줄어든 5420억 달러로 집계돼 10개월 만에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S&P500 지수 내 업종 중에 임의소비재와 통신, 기술주가 상승했고, 유틸리티, 헬스, 금융, 필수 소비재 관련주는 하락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Fed의 공격적 금리 인상 가능성 등 기술주나 성장주에 타격을 주는 많은 재료가 가격에 반영됐다는 점에서 안도 랠리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또 경기침체 신호가 나타났다고 해도 실제 침체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는 점에서 주식 투자자들이 이를 무시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10. 뉴욕증시, 기술주 강세에 상승…나스닥 1.9%↑ 마감(경향신문)

 

휘발유값, 내달 ℓ당 83원 더 내린다

일 40km 주행, 월 1만원 절감경유값은 ℓ당 58원 저렴해져버스·화물차 3개월 보조금 유류세 인하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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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40km 주행, 월 1만원 절감
경유값은 ℓ당 58원 저렴해져
버스·화물차 3개월 보조금



유류세 인하폭이 현행 20%에서 다음달부터 30%로 확대되면 휘발유 판매가격은 최대 4%, 경유는 3%가량 내려가게 된다. 재고 물량 소진 등을 감안했을 때 유류세 인하폭 확대 효과를 소비자들이 체감하기까지는 2주 정도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번 조치가 유류비용 부담을 어느 정도 줄일 수는 있겠지만, 전체 물가를 안정시킬 정도의 영향을 주긴 어려운 만큼 추가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문이 나온다.

5일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확정된 ‘고유가 부담 완화 방안’을 보면, 유류세 인하폭은 오는 5월1일부터 3개월간 30%로 확대된다. 휘발유의 ℓ당 유류세는 원래 820원이다. 30% 인하된 세율을 적용하면 573원으로 247원 내려간다. 20% 인하로 164원 낮아진 것과 비교하면 ℓ당 83원이 추가로 인하된다. 주유소 판매가격은 3월 다섯째주(3월27∼31일) 전국 평균 휘발유 판매가격 기준으로 ℓ당 2000원에서 1917원으로 4.2% 내려간다. 정부는 하루 40㎞ 주행(연비 ℓ당 10㎞ 기준)하는 운전자의 경우 월 3만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유류세 20% 인하 때와 비교하면 유류비 부담이 1만원 더 줄어드는 것이다. 경유는 유류세 20% 인하 때와 비교해 ℓ당 58원의 가격 인하 효과가 발생한다. 평균 판매가격은 현재 1919.8원에서 1861.8원으로 3.0% 내려간다.

영업용 화물차, 버스, 연안화물선 등 운송사업자에 대해서는 경유 유가연동 보조금을 3개월간 한시 지급한다. 대상은 화물차 44만5000대, 버스 2만1000대, 택시 9만3000대, 연안화물선 1만3000대 등이다. ℓ당 1850원을 기준으로 초과분의 50%를 정부가 부담하는 구조다. 3월 다섯째주 경유 가격(1919.8원)을 기준으로 초과분은 69.8원, 이에 따른 보조금 지급액(50%)은 34.9원이 된다. 차량용 부탄(LPG)에 대한 판매부과금 역시 3개월간 30% 감면(부가세 포함 ℓ당 12원)한다.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부 교수는 “유류세 지원은 물가를 잡기 위한 대책이 아니라 유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계층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며 “현 상황에서 물가를 잡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수단은 한국은행이 금리를 올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지난해부터 가격 상승세를 타고 있는 농축수산 품목에 대한 비용 부담 완화 방안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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