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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주식, 경제 관련 뉴스기사 및 좋은 글 정리/2022

(2022.3.30) 부동산, 주식, 경제 관련 뉴스기사 및 좋은 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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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울시, HDC현산 영업정지 신속처분…붕괴사고 영향 미치나(Newsis)

 

서울시, HDC현산 영업정지 신속처분…붕괴사고 영향 미치나

[서울=뉴시스] 홍세희 기자 = 서울시가 예상보다 빠르게 광주 학동 철거건물 붕괴사고와 관련해 행정처분을 내리면서 화정아이파크 외벽 붕괴사고에 대한 처분 시기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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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HDC현산에 영업정지 8개월 처분
광주 학동참사 재판에도 신속히 결론 내
화정아이파크 사고도 6개월 내 처분키로


서울시는 예상보다 빠르게 30일 광주 학동참사와 관련해 HDC현대산업개발에 8개월의 영업정치 처분을 내렸다.업계에서는 광주 학동참사와 관련한 재판이 아직 진행 중인 만큼 서울시가 재판 결과 등을 고려해 행정처분을 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컸다. 그동안 행정처분 권한을 갖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들은 대부분 형사재판 결과 등을 토대로 위법성 여부를 판단해왔기 때문이다. 광주 학동참사와 관련한 재판은 17차 공판까지 진행됐는데 HDC현산은 현재 정부의 붕괴원인 조사 결과를 두고 검찰 측과 다투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는 HDC현산이 지난해 6월 학동참사 이후 올해 1월에도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사고를 내자 최대한 빨리 행정처분을 내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는 광주 화정아이파크 외벽 붕괴사고와 관련해서도 전담조직을 구성한 뒤 6개월 내에 행정처분을 내린다는 입장이다. 한편 서울시가 최대한 빠르게 행정처분을 내리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면서 HDC현산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HDC현산은 아직 행정처분의 집행을 정지하는 가처분 신청 등에 대해서는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지만 향후 행정처분 결과에 따라 법적 대응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2. 둔촌주공 택지비 재감평가 8% 줄었다…㎡당 1860만원(이데일리)

 

둔촌주공 택지비 재감평가 8% 줄었다..㎡당 1860만원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아파트 택지비 재감정평가액이 기존보다 8% 가량 낮아졌다. 30일 둔촌주공 재건축 아파트 조합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주 강동구청이 둔촌주공 조합에 택지비 재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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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감정평가 ㎡당 2020만원 대비 160만원 줄어
이번주 조합원 의견 수렴..부동산원에 재의뢰 예정
59㎡ 분양가 9억 하회..중도금 대출·특공 공급 가능


지난주 강동구청이 둔촌주공 조합에 택지비 재감정 평가액을 ㎡당 1860만원 수준으로 통보했다. 앞서 강동구청이 한국부동산원에 제출했던 ㎡당 2020만원 보다 8%가량, 160만원 가량 낮아진 수준이다. 당시 부동산원은 표본조사나 비교평가 분석 방식 등의 전반적인 보완 요청을 했다. 사실상 택지비 감정평가금액이 과도하게 높게 산정됐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전용 59㎡ 분양가가 중도금 대출과 특별공급 물량 배정 기준이 되는 9억원을 넘지 않을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이번에 택지비가 8% 가량 낮아진 것을 감안하면 3.3㎡당 예상 분양가는 3400만원대다. 전용 59㎡ 기준 분양가가 9억원을 초과하지 않을 수도 있는 셈이다.

다만 둔촌주공은 분양가의 주요 산정 기준인 가산비를 결정 짓는 공사비가 확정되지 않았다. 2020년 6월 총회서 결정한 공사비 3조2000억원 효력 여부를 둘러싸고 둔촌주공 조합과 시공사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으로, 심지어 시공단은 내달 15일 공사 중단을 예고한 상태다.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은 지하 3층~지상 최고 35층 85개 동, 1만2032가구(일반분양 4786가구)의 아파트와 부대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2006년 11월 정비구역으로 지정됐고 2009년 12월 조합설립 인가를 받았다. 2017년 5월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은 뒤 작년 말 착공했다.

 

3. 매물 거두는 집주인들…더 심각해진 '거래절벽'(브릿지경제)

 

매물 거두는 집주인들… 더 심각해진 ‘거래절벽’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처음으로 1000건 미만을 기록했다. 2006년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이후 월 기준이 1000건 이하로 떨어진 것은 처음이다. 새 정부의 규제완화 기대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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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2월 서울아파트 매매거래량은 이날 기준 791건으로 1000건 아래로 떨어졌다. 이번 수치는 2006년 서울시가 관련 통계 집계를 시작한 이후 월별 거래량이 1000건 이하로 떨어진 첫 번째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1년전(3841건)과 2년전(8301건)과 비교해도 확연히 차이가 난다.

새 정부의 규제완화 기대 속 집값이 오를 것이란 분위기가 커지며 매물을 거둬들이는 집주인이 늘고 있어 부동산 거래시장이 더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선 새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시그널이 확실해 질 때까지 거래침체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거래 절벽 현상은 대선 전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관망세가 짙어진 영향 때문이다. 여기에 금리인상에 대한 이자 부담까지 더해지며 역대급 거래 절벽으로 이어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거래절벽이 심화되면 시장에서 집값 상승 등 각종 부작용이 커질 수 있다.

문제는 거래절벽 현상이 더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세금과 재건축 등의 규제 완화로 집값이 상승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면서 집주인들이 내놓은 집들의 호가를 올리던가 다시 거둬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전문위원은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부동산 정책이 구체화될 때까지 관망세가 계속될 것”이라면서 “폭발성이 강한 재건축이 꿈틀거리면 집값이 크게 하락하기 힘들어, 올해 부동산은 급매 중심으로 거래가 약보합·강보합으로 불규칙적 반복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4. 민간등록임대 부활…소형아파트 기지개 켤까(아시아경제)

 

민간등록임대 부활…소형아파트 기지개 켤까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대책으로 민간 임대사업자 등록 활성화가 거론되면서 그간 시장에서 비교적 부진했던 소형아파트 몸값이 다시 올라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30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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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대책으로 민간 임대사업자 등록 활성화가 거론되면서 그간 시장에서 비교적 부진했던 소형아파트 몸값이 다시 올라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30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서울의 전용 40㎡ 이하 소형 아파트의 매매가격지수는 지난달 104.2로, 1년 전(98.6)에 비해 5.67% 증가했다. 반면 대형 평형(102㎡ 초과 ~ 135㎡ 이하)의 경우 같은 기간 97.9에서 103.7로 약 6% 늘었다. 소형 아파트는 대형에 비해 평당 가격은 대체로 높은 편이지만 중대형 대비 상승폭은 비교적 낮았다. 이는 2020년 7월 이후 사실상 폐지된 임대사업자 등록제와 무관치 않다는 평가다.

임대사업자 등록제란 민간임대인이 주택임대사업자로 지방자치단체에 등록하면 세제·대출 등 각종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다. 전용 59㎡ 이하 소형 아파트의 경우 가격장벽이 비교적 낮고 임대수요도 높아 부동산 투자시장에서 특히 인기가 높았다. 주택가격 6억원 이하의 경우 종합부동산세·양도세 등 혜택도 주어졌다.

그러나 "다주택자에게 과도한 세제 혜택을 부여한다"는 논란 속에 관련 제도가 유명무실해지면서 소형 아파트시장이 유탄을 맞았다. 아울러 세 부담이 증가하면서 ‘똘똘한 한 채’ 전략이 불었고, 소형 아파트시장은 상대적으로 가격 상승세가 둔화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등록제 부활 소식은 소형 아파트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동산 태스크포스(TF)는 이날 첫 회의를 개최하고 임대주택시장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구체적인 정책 중 하나로 소형 아파트(전용면적 60㎡ 이하)에 대한 등록제 부활 등이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제도가 사실상 폐지되면서 다주택자들의 소형 아파트 매수 유인이 줄어든 측면이 있었다"면서 "가격 상승폭도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던 만큼 저평가라는 인식 속에 향후 매수세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5. '임대차 3법' 개편 입장 하루 만에 거센 반발…폐지 가능할까(아이뉴스24)

 

'임대차 3법' 개편 입장 하루 만에 거센 반발…폐지 가능할까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임대차 3법 폐지를 포함한 개편 작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지 하루 만에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사실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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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임대차 3법 폐지를 포함한 개편 작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지 하루 만에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사실상 반대 입장을 내비친 데 이어 시민단체는 집단행동에 돌입했다. 인수위는 단계적 개편에 나선다는 계획이지만,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인수위 경제2분과는 국토교통부의 업무보고를 바탕으로 임대차3법 개선 작업에 돌입했다. 심교언 부동산TF팀장은 전날 임대차 3법을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인 부동산 정책실패 사례로 규정하고 단계적인 개편에 나서겠다고 공식화했다. 부동산 3법으로 인해 임대주택 매물 감소, 거주 안정성 훼손, 임대료 상승, 이중가격 형성, 임대인과 임차인간의 분쟁 증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인수위는 오는 8월 임대차3법 시행 2년을 맞아 전세시장 불안이 발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심 팀장은 "차기 정부는 시장기능 회복을 위해 폐지와 축소를 포함한 주택임대차 제도 개선에 대해 검토할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이에 따른 시장 충격과 반응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준비해 단계적으로 추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벌써부터 반대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미 더불어민주당은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CBS 라디오에서 "폐지할 법이 아니다. 우리 당은 (폐지를) 받아들이기 어려운 내용"이라며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쉽게 이야기할 내용이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임대차 3법은 원칙적으로 지켜져야 한다"며 "당내 국토위원, 부동산 관련 의원들이 검토하고 있어 상의하겠다"고 밝히며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윤석열 당선인이 취임하더라도 국회는 '여소야대' 상황인 만큼 민주당의 협의는 필수적이다.

더욱이 시민단체들도 집단행동에 나섰다. 참여연대, 민달팽이유니온, 집걱정없는세상 등 시민단체로 구성된 주택임대차보호법개정연대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 통의동 인수위 인근에서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세입자 보호를 위해서는 임대차3법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현행 임대차법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이를 개선하지도 않고 성급하게 임대차 3법 폐지와 축소부터 언급하는 행태는 납득하기 어렵다"며 "일각에서는 오히려 임대차 3법으로 전월세 가격 폭등의 원인이라고 주장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근거는 불충분하다"고 반박했다.

민주당과 시민단체의 반대가 이어지면서 임대차 3법 개편 가능성이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인수위는 임대차 3법 개편을 위해 민주당 설득 작업에 나서는 한편,▲민간임대 등록 활성화▲민간임대주택 활성화에 나서기로 했다.

인수위 관계자는 "임대차 3법을 한번에 개편하는 것이 아니고, 시장에 미칠 영향을 살펴보고 외부 이해관계인들과 협의를 거쳐 천천히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민주당과도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임대차 3법은▲2년 임차 계약 후 추가 2년을 보장하는 계약갱신청구권▲임대료 증액 상한을 이전 계약의 5% 이내로 제한하는 전·월세 상한제▲계약 30일 이내 계약 사실을 신고하도록 하는 전월세 신고제 등을 담은 주택임대차보호법과 부동산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을 의미한다.

 

6. 뉴욕증시, 러시아-우크라 휴전 기대감에 오름세…테슬라·애플↑(더팩트)

 

뉴욕증시, 러시아-우크라 휴전 기대감에 오름세…테슬라·애플↑

다우, 전 거래일보다 0.97% 오른 3만4294.19에 마감29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338.30포인트(0.97%) 오른 3만4294.19로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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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증시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평화 협상의 진전 기대감에 일제히 상승했다. 이날 테슬라 등 자동차 주가 오름세를 보였으며, 애플도 11일째 상승세를 이어갔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따르면 29일(현지시간)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에 비해 0.97%(338.30포인트) 오른 3만4294.19로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전날에 비해 1.23%(56.08포인트) 상승한 4631.60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84%(264.73포인트) 오른 1만4619.64로 거래를 마감했다.

S&P 500지수 11개 업종 중 에너지(-0.44%0를 제외한 10개 업종 관련주가 모두 상승했다. 특히 부동산(2.85%), 기술(2.06%), 자유소비재(1.54%),통신(1.39%) 업종주가 강세를 보였다.

종목별로는 자동차주와 여행주 등이 큰 상승 폭을 보였다. 포드 주가는 6.5% 상승했으며, 제너럴모터스(GM)도 4% 이상 올랐다. 테슬라는 0.7% 상승 마감했다. 시저스 엔터테인먼트는 5.6%, 아메리칸 에어라인은 5%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기술주 가운데서는 넷플릭스가 3% 이상 상승, 미국 10대가 가장 선호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플랫폼 스냅은 4.5% 급등했다. 애플도 3.4%오르면서 11일째 상승세를 이어갔다. 미국 당국이 50세 이상의 부스터샷을 승인함에 따라 모더나주가도 4.4% 상승했다.

시장은 이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긴장 완화 소식과 장단기 금리 역전 우려를 예의주시했다. 긴장 완화 기대감이 우세하고 기술주의 선전으로 결국 상승 마감했다.

터키 이스탄불에서 4시간에 걸쳐 진행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제5차 평화협상에서 이견이 좁혀졌다는 의견이 나오고, 러시아군이 군사 활동을 대폭 줄이겠다고 밝히면서 휴전 기대가 높아졌다.

투자자들은 장단기 금리 역전도 예의주시했다. 미국 국채 5년물 수익률이 30년 물보다 웃돌았는데 이는 경기침체를 예고하는 징조로 받아들여지는 만큼 우려를 낳았다. 2년물과 10년물 금리차도 급격히 좁혀져 불과 4bp(1bp=0.01%포인트)에 그쳐 침체가 오는 게 아니냐는 염려를 키웠다.

그러나 경제지표는 좋게 나왔다. 3월 컨퍼런스보드 소비자기대지수는 107.2로 예상치(107.0) 에 부합했고 전달(105.7)을 웃돌았다.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가 집계한 계절 조정 1월 전미주택 가격지수는 연율 19.2% 상승했다. 20개 도시 주택가격지수는 연율로 19.1%로 올라 전월치(18.6%)를 웃돌았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미 증시는 우크라이나 평화 협상에 대한 기대 심리가 부각되며 상승 출발했다"면서 "우크라이나 우려 완화 속 여행, 레저, 항공, 자동차 업종이 강세를 보였고, 경기 둔화 우려 속 기술주의 상승세가 뚜렷한 가운데 상승 폭이 재차 확대됐다"고 평가했다.

 

7. 쌍용차 상장 유지 험로…11년만에 존폐 갈림길(데일리안)

 

쌍용차 상장 유지 험로...11년만에 존폐 갈림길

에디슨모터스컨소시엄의 쌍용차 인수·합병(MA)이 무산되면서 쌍용차가 상장폐지 위기에 내몰렸다. 쌍용차 인수를 위한 에디슨모터스의 자금 조달 창구였던 에디슨EV도 상폐 가능성이 높아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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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슨모터스컨소시엄의 쌍용차 인수·합병(M&A)이 무산되면서 쌍용차가 상장폐지 위기에 내몰렸다. 쌍용차 인수를 위한 에디슨모터스의 자금 조달 창구였던 에디슨EV도 상폐 가능성이 높아지는 등 쌍용차를 둘러싼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날 서울회생법원은 쌍용차가 제출한 회생계획안에 대해 배제 결정을 내리고 다음달 1일로 예정된 관계인 집회도 취소했다. 이는 전날 쌍용차가 에디슨모터스의 기일 내 잔여 인수대금 미납을 이유로 M&A 투자계약을 해지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쌍용차가 법원에 제출한 회생계획안에는 에디슨모터스의 인수대금으로 회생채권을 변제하기로 하는 내용과 에디슨모터스의 지분 확보 계획 등이 담겨 있다. 법원은 회생 계획 심리 및 결의를 위한 관계인 집회 취소를 채권자와 주주에게 통지할 예정이다. 쌍용차의 새로운 회생계획안 제출 기한은 5월1일까지로 연장됐다.

이날 에디슨모터스는 서울중앙지법에 쌍용차의 M&A 투자계약 해제 효력의 정지 등을 요구하는 가처분 신청을 했다. 또 계약금으로 지급한 약 305억원에 대해 쌍용차의 출금을 금지해야 한다고 청구했다. 쌍용차는 2010년 인도 마힌드라와의 M&A 이후 11년 만에 다시 매각 절차에 돌입했지만 결국 원점으로 돌아가게 됐다.

쌍용차는 작년 1월 자본잠식 사실 확인으로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했고 3월 감사의견 거절을 받으면서 상장폐지절차에 돌입했다. 다음달 14일까지 개선기간을 부여받았지만 기간 종료가 한달도 안 남은 가운데 인수 계약이 무산된 것이다.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에 따르면 최근 사업연도 감사보고서상 감사의견이 부적정, 또는 의견거절일 경우나 최근 사업연도 사업보고서상 자본금 전액 잠식이면 상폐된다.

당초 쌍용차는 관계인집회를 통해 채무조정이 이뤄지면 감사의견 거절을 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일정이 늦어지면서 2021년도 감사보고서 역시 ‘의견 거절’이 불가피해졌다. 자본잠식 해소와 재감사를 통한 적정의견 획득에 실패하면 상장폐지 가능성은 더욱 커진다.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 인수 대금 마련을 목적으로 인수했던 상장사 에디슨EV도 지난해 감사의견 ‘거절’을 받았다.


쌍용차의 법정관리가 장기화하면서 상폐로 이어질 경우 소액 주주 등 개인 투자자 피해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쌍용차는 지난 2020년 12월21일 회생절차개시 신청을 하면서 1년 이상 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소액주주는 약 4만6000여 명으로 쌍용차 전체 주식에서 25%가량을 차지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쌍용차의 뒤처진 경쟁력과 에디슨모터슨 만큼 강한 의지를 보인 원매자가 시장에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새로운 인수자가 나타나기 쉽지 않을 것으리라 본다”면서 “다만 상장폐지와 청산 절차에 따른 연쇄 피해 우려가 크다는 점에서 차기 정부의 고민이 깊을 것”이라고 밝혔다.

 

8. 尹도 힘 실은 전기차 대중화…주유소 '충전하는 날' 빨라진다(헤럴드경제)

 

尹도 힘 실은 전기차 대중화…주유소 ‘충전하는 날’ 빨라진다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가 24만대를 넘어서는 등 전기차시장이 지속해서 커지고 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35년 내연기관차량 퇴출’을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향후 전기차 보급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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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가 24만대를 넘어서는 등 전기차시장이 지속해서 커지고 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35년 내연기관차량 퇴출’을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향후 전기차 보급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부족한 충전 인프라는 전기차시장 활성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핵심 과제로 꼽힌다. 업계에서는 내연기관차량의 감소로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드는 주유소를 전기차 중전소로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3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 대수는 24만1182대로, 2020년 말(13만4962대) 대비 78.7% 증가했다. 1만855대에 그쳤던 2016년 말과 비교하면 22배 넘게 성장했다. 특히 올해(1~2월) 들어서만 9739대의 전기차가 새롭게 등록되는 등 전기차시장 확대에 가속도가 붙은 모습이다. 지난달 말 기준 국내에 등록된 자동차(2501만5291대) 중 전기차의 비중은 0.96%였다. 대략 100대 중 1대가 전기차인 셈이다. 업계에서는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생산 지연이 해소되고, 전기차 신모델이 대거 출시되면서 올해 전기차 등록 비중이 1% 중반대까지 오를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전기차 이용자들은 여전히 충전 인프라 부족을 호소한다. 전기차 충전을 둘러싼 갈등도 늘고 있다.
국민권익위 조사를 살펴보면 지난 5년(2016~2020년)간 전기차 관련 민원은 3만1102건에 달했다. 이 중 충전시설 관련 내용이 2만8301건으로, 91%를 차지했다. 가뜩이나 충전소가 부족한 상황에서 충전을 마친 후에도 이동하지 않는 전기차 때문에 충전하지 못했다는 민원이 대다수였다.

전력거래소가 발표한 전기차 및 충전기 보급 이용 현황분석 자료에 따르면 전국의 충전기 대수는 지난해 9월 기준 7만6715대다. 빠른 충전이 가능한 급속충전기는 1만3202대에 불과했다. 주요 도시의 급속충전기 한 대당 전기차 대수는 20대를 훌쩍 넘는다. 서울이 23.9대, 부산이 29.4대, 대전이 23.2대, 인천이 24.3대 수준이다. 전국 평균 대수는 15.3대다. 한 대의 급속충전기를 15대의 전기차가 이용해야 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윤석열 당선인은 대선 주요 공약으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을 내걸었다. 일반 주유소와 LPG 충전소에서도 전기차 충전소를 본격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나 주유시설과 전기차 충전설비 간 이격거리 규정 탓으로 현재 주유소 내에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기는 쉽지 않다. 현재 주유시설과의 이격거리는 주유기로부터 6m, 탱크 주입구로부터 4m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해야 한다. 주유소 내부나 인근에 연료전지 등을 설치해 전기차 충전에 필요한 전력 일부를 자체 공급하는 것도 현행법상 불가능하다. 서울시가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서울 금천구 박미주유소 등 일부 주유소에 연료전지를 설치하기도 했지만 원칙적으로는 어렵다.

윤 당선인은 이런 규제를 완화한다는 구상이다. 주유소·LPG 충전소 내 설치 가능한 건축물에 연료전지·에너지저장장치(ESS)를 포함하고, 전기차 충전 이격거리 제한 등 각종 규제를 풀어 충전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목표다. 연료전지는 수소, 산소 등이 일으키는 화학반응에서 전기를 얻는 장치다.

업계는 기존 주유소를 활용해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할 경우 추가적인 부지를 확보할 필요가 없어 적은 비용으로 새로운 사업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대다수의 주유소가 통행량이 많은 도로에 있어 향후 전기차 이용고객을 확보하는 데에도 유리할 것이란 판단이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기존 주유소업체들이 다양한 수익창출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신규 설비 설치, 충전소 운영 등에서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기차 충전요금을 향후 5년간 동결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계획도 눈길을 끈다. 앞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해온 탈원전정책 기조를 뒤엎고, 발전단가가 낮은 원전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전기차 충전요금을 현 수준인 1㎾h당 300원대로 유지하겠다는 복안이다.

이호근 대덕대 교수는 “주유소는 이미 자동차 통행량이 많고, 접근성이 좋은 곳에 있기 때문에 내연기관차량이 전기차로 대체되는 시점에서 주유소 자리를 충전소로 바꾸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며 “안전시설 보완 등을 통해 안전을 확보하면서, 규제를 완화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전기차 구매고객들은 비용절감 등의 측면 때문에 전기차를 선택하는 경우가 대다수”라며 “정부의 목표 대비 전기차 보급이 늦어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원전 재가동을 통해 충전요금을 올해 정도까지는 동결한 뒤 합의를 통해 서서히 인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9. 코스피, 기관 매수세에 이틀째 상승 마감(한국경제TV)

 

코스피 기관 매수세에 이틀째 상승 마감

코스피가 기관의 매수세에 이틀째 상승 마감에 성공했다. 30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과 비교해 5.67포인트(0.21%) 상승한 2,746.74에 장을 마쳤다. 수급 주체별로는 개인이 1,376억원, 외국인이 111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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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가 기관의 매수세에 이틀째 상승 마감에 성공했다. 30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과 비교해 5.67포인트(0.21%) 상승한 2,746.74에 장을 마쳤다.

수급 주체별로는 개인이 1,376억원, 외국인이 111억원 순매도했지만, 기관이 1,604억원 순매수하며 지수는 상승으로 이어졌다.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 가운데 삼성전자(-0.43%), LG에너지솔루션(-0.11%)만 하락 마감했다. 반면, SK하이닉스(0.83%), 삼성바이오로직스(1.93%), NAVER(1.50%), 카카오(0.95%), 현대차(2.55%), 삼성SDI(3.51%), LG화학(0.38%)은 상승 마감했다.

코스닥은 전 거래일 대비 1.24포인트(0.13%) 오른 939.07에 장을 끝냈다. 지난 1월 21일 종가 942.85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날 코스닥은 기관이 297억원 순매도했지만, 개인과 외국인이 각각 270억원, 223억원 순매수하며 상승세 속 장을 끝냈다.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 가운데 카카오게임즈(-1.87%), 위메이드(-0.30%), 천보(-0.69%)만 하락으로 장을 마쳤다.

반면, 셀트리온헬스케어(0.77%), 에코프로비엠(1.30%), 엘앤에프(2.16%), 펄어비스(0.99%), 셀트리온제약(0.51%), CJ ENM(0.23%)은 상승 마감했다.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10.2원 내린 1209.6원에 마감했다.

 

10. 애플 '19년 만에 최장기 랠리' 의미는…빅테크 화려한 부활인가(이투데이)

 

애플 ‘19년 만에 최장기 랠리’ 의미는…빅테크 화려한 부활인가

11거래일 연속 상승…2003년 이후 최장기 3월 저점 이후 16% 상승 연초 낙폭 과다 인식·실적 기대, 랠리 원동력 채권시장 불안 등에 아직 기대 일러 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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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거래일 연속 상승…2003년 이후 최장기
3월 저점 이후 16% 상승
연초 낙폭 과다 인식·실적 기대, 랠리 원동력
채권시장 불안 등에 아직 기대 일러 평가도



애플이 무려 19년 만에 최장기 랠리를 펼치면서 미국 빅테크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빅테크가 다 같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기대감과 함께 아직 불확실성이 여전하다는 평으로 엇갈린다.

2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애플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1.91% 상승한 178.96달러에 마감하며 11거래일 연속 상승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11거래일은 2003년 이후 19년 만의 최장기 랠리다. 이달 저점에서 16% 상승한 주가는 이제 1월 초 기록한 고점에 불과 3달러 모자란 수준까지 근접했다. 올해 들어 하락 폭은 1%로 줄였다.

애플을 비롯한 빅테크는 올해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연내 6차례 추가 인상을 시사하는 등 긴축을 가속하자 연초부터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애플의 경우 2분기 아이폰SE 생산 규모를 이전 계획했던 것보다 20% 축소하는 내용을 공급업체에 하달했다는 좋지 않은 소식까지 전해졌다. 하지만 시장은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분위기다.

전문가들은 그간 지나치게 가격 할인이 있었고, 애플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면서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는 것이라고 분석한다. 블룸버그 집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애플의 주당순이익 증가율 전망치는 8.6%로 제시됐다. S&P500에 속한 기업들의 전망치 평균인 4.6%의 두 배에 가까운 전망치다.

다만 아직은 불확실성이 여전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연준은 계속되는 금리 인상과 함께 인상 폭에도 변화를 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으며, 채권시장에선 미 국채 장단기 금리가 역전되는 등 경기침체 전조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모건스탠리의 리사 샬렌 CIO는 “연준이 긴축정책을 취하면서 금리가 인상되는 시점에서 나스닥의 상승세는 당황스럽다”며 “국채 금리 곡선이 역전됨에 따라 빅테크의 반등세는 정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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