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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주식, 경제 관련 뉴스기사 및 좋은 글 정리/2022

(2022.3.4) 부동산, 주식, 경제 관련 뉴스기사 및 좋은 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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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세훈 "35층 룰 폐지, 용적률 그대로…부동산 가격 자극 없을 것"(Newsis)

 

오세훈 "35층 룰 폐지, 용적률 그대로…부동산 가격 자극 없을 것"

[서울=뉴시스] 조현아 이종희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한강변 35층 룰' 규제를 폐지한 것과 관련해 "부동산 가격을 자극할 것이라는 것은 기우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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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적률이 변화하는게 아니라 높이 제한 유연하게 바꾸는 것"
"높고 낮은 건축물 함께 배치, 여러 건축물이 슬림해질 것"
"용적률 500% 상향 등 대선주자 공약 무리스러운 측면"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한강변 35층 룰' 규제를 폐지한 것과 관련해 "부동산 가격을 자극할 것이라는 것은 기우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브리핑을 갖고 "전체적인 용적률이 변화하느게 아니라 높이 제한을 유연하게 바꾼다는 것"이라며 "높이 제한이 사라지면 높은 건축물과 낮은 건축물을 함께 배치하는 합리적인 배치를 할 수 밖에 없고 여러 건축물이 슬림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층고가 높아지더라도 용적률에는 변화가 없어 얇은 건물이 넓은 간격으로 배치되는 효과를 낼 것이라는 얘기다.

이날 서울시는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통해 '2030 서울플랜'에서 규정된 '35층 높이기준'을 전격 폐지했다. 2030 서울플랜은 지난 2014년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 만들어진 계획안이다. 이를 토대로 서울시는 그간 3종 일반주거지역 최고층수를 35층으로 제한해왔다.

오 시장은 "뚝섬유원지나 잠실 쪽에 보면 칼로 두부를, 무를 잘라놓은 듯한 높이가 똑같은 아파트 단지를 꽤 볼 수 있다"며 "광진구 쪽을 보면 높낮이가 조화롭게 배치된 스카이라인을 볼 수 있다. 바로 그런 스카이라인을 2040 도시계획을 통해 만들어내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35층 룰 폐지는) 토지가격을 자극하는 부작용이나 역기능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변화"라며 "한강변 연접부에 저층 제한이 있고 기존에 있던 원칙이 지켜질 것이라 생각한다. 한강변에 연접한 동보다 뒤쪽 동 높이가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35층 룰' 폐지로 68층 설계안을 내놓은 용산구 이촌동 한강맨션 재건축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서는 "68층 계획안은 공식적으로 제출된 단계가 아니고, 시행사가 예측해 내놓은 제안단계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대선주자들이 내놓은 '500% 용적률 상향', '4종 주거지역 신설' 등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오 시장은 "여러 대선주자가 배출하는 공약이 있는데 무리스러운 면이 있다"며 "특정 지역을 지정하면서 용적률을 500%까지 올린다든가, 4종 주거지역을 신설해 용적률을 획기적으로 올린다는 것은 도시행정을 하는 입장에서 무리"라고 말했다.

이어 "용적률을 500%는 아무리 과학기술이 발전해 교통이나 환경부하가 없는 방향으로 가더라도 굉장히 과부하가 걸리는 용량"이라며 "선거 때 거두절미하고 숫자하나만 내놓는 것은 그런 방향의 의지 표현이라고 좋은 뜻으로 해석하고 선거가 끝나면 그런 것들이 합리적인 선에서 조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2. 한강변 68층 초고층 아파트 짓는다…용도지역제도 전면 개편(머니투데이)

 

한강변 68층 초고층 아파트 짓는다…용도지역제도 전면 개편 - 머니투데이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서울시내 주거, 상업, 공업, 녹지지역으로 나뉘어있는 용도지역제 폐지가 추진된다. 용도지역제도는 토지별로 용도를 정해 건축 가능한 건물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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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내 주거, 상업, 공업, 녹지지역으로 나뉘어있는 용도지역제 폐지가 추진된다. 용도지역제도는 토지별로 용도를 정해 건축 가능한 건물 종류·높이, 개발 밀도 등을 규제하는 제도다. 20년 동안 기본틀이 유지되면서 시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지적이 컸다. 서울시는 용도지역제 개편을 통해 서울 전역 도보 30분 범위 내 주거·일자리·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재편한다는 구상이다. '한강변 35층' 제한이 사라져 층수에 상관없는 아파트 건립도 가능해진다. 서울 지상철도를 지화화하고 서울 전역 61개 하천 주변을 개발해 수변 중심 공간으로 재편한다. 서울도심, 여의도, 강남은 글로벌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도화 작업이 이뤄진다.

서울시는 3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을 발표했다.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은 서울시가 추진할 각종 계획의 지침이 되는 최상위 계획이다. 국토계획법상 5년마다 재정비해야 하는 규정에 따라 2014년에 수립된 '2030 서울플랜'을 대체한다.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은 크게 △보행 일상권 도입 △수변 중심 공간 재편 △중심지 기능 강화로 도시경쟁력 강화 △경직된 도시계획 대전환 △지상철도 지하화 △미래교통 인프라 확충 등 6가지 계획으로 나뉜다. 큰 틀은 빠르게 변화하는 도시 변화에 맞춘 유연한 정책이다.

우선 그동안 서울 전역에 일률적·정량적으로 적용됐던 '35층 높이기준'이 없어진다. 구체적인 층수는 개별 정비계획에 대한 위원회 심의에서 지역 여건을 고려해 정하기로 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재임 중 발표된 2014년 '2030 도시 기본계획'(서울플랜)과 2015년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에서 주상복합이 아닌 공동주택은 최고층을 35층으로 제한했다. 35층 높이 기준이 없어진다고 해도 건물의 용적률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동일한 밀도(연면적·용적률) 하에서 높고 낮은 건물들이 조화롭게 배치될 수 있을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했다. 서울 일부 재건축 단지들은 아파트 층수 규제 완화를 염두에 두고 최고 68층으로 짓는 설계안을 일찌감치 마련한 곳도 있다.

용도지역제도도 전면 개편된다. 용도지역제는 도시 공간의 기능이 중복되지 않도록 땅의 용도와 건물의 높이, 용적률 등을 규제하는 제도를 말한다. 서울에는 크게 주거·상업·공업·녹지지역이 있다. 지금은 대도시 서울의 특수성과 무관하게 전국에 동일한 허용용도·밀도가 적용되고 있어 자율성과 유연성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특히 다양화되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업무·여가·상업·주거 등으로 복합화되는 도시공간 창출에 제약으로 작용하고 있다. 서울시는 산업화 시대에 처음 만들어져 지금까지 운용되고 있는 '용도지역제'를 전면 개편하는 '비욘드 조닝(Beyond Zoning)'을 제시했다. 용도 도입의 자율성을 부여해 주거·업무·녹지 등 복합적인 기능을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주거 위주로 형성된 일상생활공간을 전면 개편해 도보 30분 이내 보행권 안에서 일자리, 여가문화, 수변녹지, 상업시설, 대중교통거점 등 다양한 기능을 복합적으로 누리는 자립적인 생활권으로 만든다는 청사진도 내놨는데 용도지역제 개편이 필수적이다. 도시공간을 지역별로 분석해서 지역에 부족한 시설과 필요한 기능을 찾아내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용도지역 변경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가령 생활편의시설이 부족한 주거 밀집지역은 업무·상업기능 도입을 위한 용도지역을 부여하는 식이다.

시는 비욘도 조닝에 대해서는 중앙정부, 학계, 전문가 등과 공감대 형성과 공론화를 통해 국토계획법 개정 등 법제화를 추진키로 했다. 2025년부터는 서울 전역에 단계적으로 적용한다는 목표다.

지상철도는 단계적으로 지하화한다. 서울시에 위치한 국철 전구간(71.6㎞)과 도시철도 일부구간(29.6㎞)이 지상철도로 유지되고 있다. 서울 내 차량기지 면적은 4.6㎢다. 시는 지상철도를 지하화하고 해당 부지를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의 중심부에 새로운 공간을 만들면 가용지 부족문제 해소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했다. 지하화보다 철도 상부에 데크를 설치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구간은 데크를 통한 입체복합개발을 추진해 새로운 공간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시는 장기적·단계적 추진을 위해 정부와 논의하고 실현성을 높일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각각 관련 용역을 진행 중에 있다"면서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말했다. 지하화하는데 필요한 천문학적인 예산에 대해서는 "지하화하면서 생기게 되는 부지 활용과 인근 개발, 공공기여 등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율주행, 서울형 도심항공교통(UAM), 모빌리티 허브, 3차원 신(新)물류네트워크 등 미래교통 인프라도 확충한다. 자율주행은 본격적인 자율차 운영체계를 마련하고 서울형 도심항공교통(UAM)은 2025년 기체 상용화에 맞춰 도심형 항공교통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대규모 개발시 용적률 인센티브를 주는 등 확충방안도 추진된다.

또 UAM 등 미래교통수단과, GTX, PM(개인이동수단)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하는 복합환승센터 개념의 '모빌리티 허브'를 서울 전역에 조성한다. 유형별(광역형·지역형·근린형)로 설치해서 교통수단 간 접근과 환승을 지원하고 공공서비스·물류·업무·상업 등 다양한 도시기능을 복합적으로 제공해 입체교통도시를 완성한다는 목표다.

서울 전역에 흐르는 61개 하천 등 물길과 수변의 잠재력을 이끌어내 지역과 시민생활 중심으로 만드는 도시공간 재편을 본격화한다. 서울은 안양천·중랑천 등 61개 하천이 25개 자치구 전역에 고르게 분포돼 있지만 일상생활 공간과 단절돼 있어 접근이 어렵고, 공간 활용 역시 녹지·체육공간 등 단순하고 획일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이에 시는 하천 크기와 위계에 따라 공간 재편 전략을 마련했다. 소하천·지류에는 수변테라스 카페, 쉼터, 공연활동 등 공간을 만든다. 4대 지천에는 특화거점을 찾아 명소로 조성하고 배후주거지와의 접근성을 높여 수변을 활성화한다. 한강은 수변과 도시공간 간 경계를 허물어 한강과 일체화된 도시공간을 조성하고 업무·상업·관광 중심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여의도·압구정 등 한강변 대규모 정비사업과 연계해 계획 단계부터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서울 3도심을 중심으로 글로벌 도시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도 실행된다. 기존 중심지 체계인 '3도심·7광역중심·12지역중심'은 유지하되 3도심인 '서울도심·여의도·강남'을 중심으로 기능을 고도화한다는 구상이다.

서울도심은 수도 서울의 상징적인 공간임에도 지난 10년간 보존 중심 정책이 유지되면서 활력을 잃고 성장이 정체된 상태다. 이에 남북 방향 4개축 △국가중심축(광화문~시청) △역사문화관광축(인사동~명동) △남북녹지축(세운지구) △복합문화축(DDP)을 조성하고 동서방향의 '글로벌 상업 축' 등 4+1축을 조성해 서울도심의 활력을 불어넣는다. 여의도는 용산정비창 개발을 통한 국제업무 기능과 연계해 한강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혁신 중심지로 조성한다. 강남은 경부간선도로 입체화,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 등과 연계한 가용지 창출을 통해 중심기능을 잠실, 서초 등 동·서 방향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서울시는 2040기본계획안의 방향성에 대해 "경직적·일률적 도시계획 규제에서 탈피해 다양한 미래의 도시모습을 담을 수 있는 유연한 도시계획 체계로 전환하고, 시민들의 일상생활공간에 주목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무게를 뒀다"고 설명했다.

향후 공청회, 국토교통부 등 관련 기관·부서 협의, 시의회 의견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청취하고 시민 공감대를 형성해 연말까지 최종 계획안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3. 행당역 일대 노후단지 리모델링 속도(한국경제)

 

행당역 일대 노후단지 리모델링 속도

행당역 일대 노후단지 리모델링 속도, 한진타운·풍림 추진위 '임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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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타운·풍림 추진위 '임박'


서울 성동구 지하철 5호선 행당역 인근 노후 아파트단지가 잇따라 리모델링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행당동 ‘행당대림’에 이어 ‘행당한진타운’과 하왕십리동 ‘행당역풍림아이원’이 리모델링 추진위원회 출범을 앞두고 있다.

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행당역풍림아이원은 다음주 리모델링 추진위를 구성해 본격적인 리모델링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재까지 리모델링 주택조합 설립을 위한 주민 사전 동의율 20%가량(법정 요건 67%)을 확보했다. 2004년 준공된 이 아파트는 지상 18층, 15개 동, 758가구(전용면적 59~114㎡) 규모다. 수평·별동 증축 방식의 리모델링을 통해 가구수를 800가구 안팎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풍림아이원 옆 행당대림(3404가구, 2000년 준공)은 최근 조합 설립을 위한 주민 사전 동의율이 50%를 넘어섰다. 작년 10월 추진위를 구성한 지 5개월 만이다. 추진위 관계자는 “오는 9월까지 조합 설립 인가를 받을 계획”이라고 했다. 이 단지 역시 수평·별동 증축 방식의 리모델링을 검토 중이다. 3400가구가 넘는 대단지여서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DL이앤씨 등 대형 건설사가 대거 사업 수주를 위한 사전 홍보전에 뛰어든 상태다. 전체 가구수의 29.5%인 1005가구가 서울시 소유 임대주택이다. 서울시의 참여 여부에 따라 사업 규모와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

행당역 남측에 있는 행당한진타운(2123가구, 2000년 준공)은 다음달 리모델링 추진위를 공식 출범시킬 예정이다. 현재까지 주민 동의율은 38%다. 올 3분기 안에 조합 설립 인가를 받는 게 목표다. 현대건설과 GS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등이 사업 수주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4. 세종·경북·제주 입주 '뚝'…지방 전세시장 불안 확산(매일경제)

 

세종·경북·제주 입주 `뚝`…지방 전세시장 불안 확산

입주 물량 4년째 감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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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5대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 아파트 입주 물량이 크게 줄어들며 지역 내 전세난이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3일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올해 5대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 아파트 입주 물량은 7만2905가구로 지난해(7만3247가구)보다 0.47%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지방 아파트 입주 물량은 2018년 16만8519가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4년 연속 하락하는 추세이며 지난해는 10만가구 밑으로 떨어졌다.

지역별로는 제주도(-87.69%), 세종시(-57.52%), 경상북도(-51.6%), 강원도(-40.28%), 전라남도(-26.58%) 등에서 올해 아파트 입주 물량이 전년 대비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올해 수도권 아파트 입주 물량은 전년 대비 4.77% 늘고,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등 5대 광역시 역시 56.54%로 큰 폭으로 증가할 예정이다. 5대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은 전세가율(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비율)도 수도권 대비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수도권 전세가율은 63.7%지만 지방은 73.7%로 10%포인트나 더 높게 나타났다. 이 때문에 지방은 아파트 입주 물량이 감소하고 있지만 전세 가격 수준도 높은 상황이어서 전세난이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 견해다.

지방 입주 물량이 감소하자 신규 단지에 대한 희소성도 높아지는 모습이다. 2021년 지방 아파트 1순위 청약경쟁률은 15.17대1로 전년(11.78대1) 대비 상승했다. 반면 수도권은 36.06대1에서 30.4대1로, 5대 광역시는 31.91대1에서 10.13대1로 낮아졌다.

지방 임대아파트들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올해 1월 전라남도 광양시에서 분양한 10년 민간 임대아파트 '더샵 프리모 성황'은 총 486가구 모집에 평균 117대1, 최고 715대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지방 입주 물량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어 신학기를 앞두고 전세난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우려된다"며 "임대차3법이 시행된 지 2년이 되는 오는 7월 말 이후 전셋값 폭등까지 예상되는 만큼 합리적인 가격으로 안정적인 주거 마련이 가능한 민간 임대아파트 인기는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5. '효자' 된 가로주택정비사업…대형 건설사도 '눈독'(아시아투데이)

 

‘효자’ 된 가로주택정비사업…대형 건설사도 ‘눈독’

‘미니 재건축’으로 불리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이 건설업계의 효자 사업으로 떠올랐다. 그동안 중소·중견건설사들의 시공 전유물로 여겨졌는데, 최근 들어선 대형 건설사까지 수주전에 뛰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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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역 사업장 대폭 증가
조합원 갈등 적고 입지 우수
현대건설 등 잇따라 사업 수주



‘미니 재건축’으로 불리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이 건설업계의 효자 사업으로 떠올랐다. 그동안 중소·중견건설사들의 시공 전유물로 여겨졌는데, 최근 들어선 대형 건설사까지 수주전에 뛰어들고 있다. 3일 서울시와 건설업계에 등에 따르면 서울지역 가로주택정비사업장은 2018년 16곳에서 지난해 126곳으로 늘었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소규모 주택정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2018년 2월 시행됐다. 도로와 붙어 있는 노후 저층 주거지의 주택을 헐고 그 자리에 소규모 아파트를 짓는 것이다. 면적 1만㎡ 미만에 주택 20가구 이상인 곳이 대상이다. 폭 6m 이상 도로가 둘러싼 지역 요건도 충족해야 한다. 대신 조경 기준, 건축물 높이 제한, 주차장 설치 기준 완화 등 혜택도 많이 받는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의 가장 큰 장점은 정비구역 지정이나 추진위원회 결성 등의 절차가 생략되고 건축심의를 통해 사업시행인가와 관리처분인가를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어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조합원 수가 적기 때문에 조합원 간의 갈등이 발생할 확률이 낮고 의견 수렴도 비교적 쉬운 편이다. 10년 이상 소요되는 재개발·개건축에 비해 3~4년이면 사업을 마무리 지을 수 있다. 사업 추진 속도가 빨라 미니 재건축으로 불리는 이유다.

사업 특성상 빠른 속도와 우수한 입지로 인해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공급되는 단지는 청약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 2월 말 입주를 시작한 서울 강동구 ‘고덕 아르테스 미소지움’은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공급된 단지다. 벽산빌라를 재건축한 이 아파트는 2019년 7월 사업시행인가를 받았다. 2020년 10월 분양 당시 평균 537.1대1로 역대 서울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영등포구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영등포’는 뉴타운 사업을 추진하다가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전환한 경우인데 최근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99.7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렇다 보니 최근엔 중견건설사는 물론 대형 건설사도 가로주택정비사업 수주전에 뛰어들고 있다. 호반건설은 지난달 인천 미추홀구 ‘대호아파트 주변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 총회에서 시공사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효성중공업, 대우산업개발, 라온건설 등은 최근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통한 분양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현대건설은 지난해 12월 서울 강남구 ‘대치선경 3차아파트’ 가로주택정비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 이에 앞서 DL이앤씨는 지난해 4월 인천 미추홀구 용현3구역을 수주하며 가로주택정비사업에 처음으로 진출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개발이 진행되지 않아 방치되고 있는 곳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는 게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장점”이라며 “주택 공급난에 시달리고 있는 서울지역에 단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6. 전쟁 그림자 덮치자…우울한 금융株(매일경제)

 

전쟁 그림자 덮치자…우울한 금융株

스위프트 제재·채권금리 하락 금융주 수익성에 `빨간불` KB금융 지난달 대비 12% 뚝 신한·하나·우리 모두 약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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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방의 러시아 금융기관에 대한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퇴출 제재로 인해 금융주가 약세다. 러시아와 관련된 기관·기업에 대한 대출 회수 어려움으로 되돌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 전쟁 리스크에 국채 금리(수익률) 또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수익성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금융주 시가총액 1위인 KB금융은 지난 2월 고점 대비 12.05% 하락했다. 같은 기간 신한지주(-7.22%), 하나금융지주(-10.68%), 우리금융지주(-12.11%) 모두 하락세였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 의한 기준금리 인상 본격화 기대에 긴축 시기 방어주로 손꼽히는 금융주는 올해 초부터 수급이 몰렸지만 상승분을 대거 반납한 모습이다.

상승 랠리를 달리던 금융주들이 주춤한 것은 서방이 러시아 금융기관에 대한 스위프트 제재를 시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였기 때문이다. 실제 유럽연합(EU)은 2일(현지시간) 러시아 은행 7곳에 대한 스위프트 퇴출 제재를 시행하기도 했다. 스위프트는 세계 200여 개국 1만1000개 은행을 연결하는 국제 통신망을 뜻한다. 회원 은행 간 국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계 금융의 핵심 인프라스트럭처 역할을 수행한다. 스위프트에서 배제된다는 건 러시아 관련 금융기관, 기업 등의 국제 금융시장 접근이 극도로 제한된다는 의미다.

스위프트는 '금융 핵폭탄'으로 불릴 만큼 강력한 제재로 금융주 주가엔 악재로 평가된다. 러시아에 대규모로 대출을 해준 은행들은 대출 금액 회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서방 은행이 러시아에 대출한 금액은 1210억달러(약 145조원)에 달한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국내 4대 금융지주의 러시아 익스포저(위험노출액) 규모는 약 6037억원이다. 전 세계 금융 시스템의 악화도 우려된다. 최정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지정학적 우려가 고조되면서 시스템 산업인 은행주 약세가 심화됐다"고 밝혔다.

전쟁 리스크로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개선되면서 장기 국채 수익률이 하락세를 이어가는 점도 금융주엔 악영향이다. 채권 수익률과 가격은 반비례하며 채권 수익률이 떨어진다는 건 안전자산 수요가 몰려 가격이 오르고 있다는 의미다.

은행의 경우 예금 금리는 단기 금리를, 대출 금리는 장기 금리를 기준으로 본다. 최근 장단기 금리차가 축소되는 건 은행 수익성이 그만큼 악화된다는 의미다. 연준이 기준금리 인상을 점진적으로 하겠다고 공언한 상황에서 금융권의 수익성 지표인 순이자마진(NIM) 상승폭이 제한될 가능성이 발생한 것이다.

강승건 KB증권 연구원은 "안전자산 선호와 경기 불확실성 반영으로 채권 금리가 하락하고 기준금리 인상 시점 지연 등으로 순이자마진 개선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각국 지수가 동일한 방향으로 하락하면 지수형 주가연계증권(ELS) 운용손익이 악화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7. "'국·탕·찌개' HMR도 오른다"…원재료값 급등에 도미노 인상(News1)

 

[단독]"'국·탕·찌개' HMR도 오른다"…원재료값 급등에 도미노 인상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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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간편식(HMR) 국·탕·찌개 제품 가격도 올랐다. 원재료값 급등과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유통업체의 자체브랜드(PB) 상품에 밀리는 등 경쟁 심화가 가격 조정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 동원F&B 등은 HMR 국·탕·찌개 제품의 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확인됐다.

CJ제일제당은 지난달 3일 대형마트, 이달 1일에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비비고' 국·탕·찌개 제품을 일괄 500원 올렸다. CJ제일제당의 국물요리 가격 인상은 2016년 6월 이후 약 5년9개월 만이다. 지난해 11월 편의점 가격을 인상한 동원F&B는 이달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양반 수라' 제품 가격을 평균 12% 인상했다. 대상그룹도 지난 1일 국·탕·찌개 제품 25종 중 9종 가격을 평균 7% 조정했다.

이번 가격 조정은 치솟는 원재료값 부담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된다. 특히 국·탕·찌개 제품은 원재료 비중이 높고 원가 부담이 큰 제품군으로 가격 상향 조정이 불가피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지난해 국·탕·찌개 제품의 손익률은 적자를 겨우 면하고 있는 수준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들어 파, 마늘 등의 원재료 가격이 올라 가격 조정이 불가피했다"며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가격을 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오뚜기는 HMR 국·탕·찌개 제품 가격을 당장 올리지는 않기로 결정했다. 오뚜기 관계자는 "가격인상이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원재료값이 부담돼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8. 가계대출 금리 4% 육박…7년6개월 만에 최고(경향신문)

 

가계대출 금리 4% 육박…7년6개월 만에 최고

은행권 가계대출 금리가 지난 1월 큰 폭 상승하면서 7년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평균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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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평균 3.91%…주담대도 3.85%
신규 대출 고정금리 선택 비중 늘어



은행권 가계대출 금리가 지난 1월 큰 폭 상승하면서 7년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평균 금리가 3.91%로 4%에 육박했다. 주택담보대출 평균 금리도 8년9개월 만에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코픽스(COFIX), 은행채와 같은 지표금리가 높아진 데다 상대적으로 높은 ‘중금리’ 대출도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이 3일 발표한 ‘금융기관 가중평균 금리’ 통계를 보면 지난 1월 예금은행의 전체 가계대출 금리는 연 3.91%(신규 취급액 기준)로 집계됐다. 전월(3.66%)보다 0.25%포인트 오른 것으로, 2014년 7월(3.93%)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주담대 금리가 한 달 새 0.22%포인트 오르면서 연 3.85%를 기록했고, 일반 신용대출 금리도 같은 기간 0.16%포인트 오른 5.28%를 기록했다. 주담대 금리는 8년9개월, 일반 신용대출 금리는 7년4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송재창 한은 금융통계팀장은 “장단기 지표금리가 오르고 중금리 대출이 확대되며 전체적으로 가계대출 금리가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대출 금리가 급등하면서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비중이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예금은행의 1월 신규 취급 가계대출 가운데 고정금리 비중은 23.7%로 지난해 12월(17.9%)보다 높아졌다.

기업대출 금리(연 3.30%)는 전월보다 0.16%포인트 올랐다. 기업대출과 가계대출 금리를 모두 반영한 예금은행의 전체 대출 금리 평균은 3.45%로, 전월보다 0.2%포인트 높아졌다.

대출 금리는 오른 반면, 예금 등 수신 금리는 일제히 내렸다.

정기예금 등 순수저축성예금과 양도성예금증서(CD)·환매조건부채권(RP) 등 시장형 금융상품의 금리는 각각 연 1.64%, 1.68%로, 전월보다 0.03%포인트, 0.14%포인트씩 떨어졌다. 따라서 예금은행의 전체 저축성 수신 금리(연 1.65%)도 0.05%포인트 내렸다. 이에 따라 신규 취급액 기준 예대금리차(대출 금리-저축성수신 금리)는 지난해 12월 1.55%포인트에서 1.80%포인트로 더 벌어졌다.

 

9. “2030년까지 전기차 17종 출시” 현대차 ‘전동화’ 가속페달(중앙일보)

 

“2030년까지 전기차 17종 출시” 현대차 ‘전동화’ 가속페달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14만여 대였던 전기차 판매량을 2026년까지 84만 대, 2030년엔 187만 대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면 현대차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지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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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지난해 14만여 대였던 전기차 판매량을 2026년까지 84만 대, 2030년엔 187만 대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량을 5년 내 6배, 10년 내 13배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면 현대차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3%대 초반에서 2030년 7%로 상승한다. 전기차 라인업부터 배터리 개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 방안 등 현대차의 ‘전기차 청사진’을 공개했다. “현대차의 중심축이 전기차로 완전히 옮겨지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른바 ‘전동화 체제’로 가속 페달을 밟겠다는 얘기다.

먼저 차종을 대폭 늘린다. 현대차와 제네시스는 2030년까지 각각 11종, 6종 등 총 17개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할 방침이다. 현재는 9종(현대차 7종·제네시스 2종)을 내놓고 있다. 먼저 현대차는 지난해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의 성공적인 출시에 이어 올해 아이오닉6, 2024년 아이오닉7을 차례로 선보인다. 향후 수익성이 높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중심으로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제네시스는 지난해 G80 전동화 모델과 전용 전기차 GV60를 선보였고, 올해 GV70 전동화 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다. 2025년부터 모든 신차를 전동화 차량으로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2030년 고급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12%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다.

지역별로는 최대 시장으로 부상하는 미국과 유럽을 집중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2018년 162만 대에서 2020년 222만 대, 지난해 471만 대로 껑충 뛰었다. 자동차업계는 올해 682만 대, 내년에는 865만 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내다본다. 특히 미국·유럽 등에선 탄소중립 정책 목표에 맞춰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의 전환에 나선 상태다. 현대차가 당장 시장성이 높은 미국·유럽 시장을 공략하는 이유다. 미국 시장에선 2030년 전체 자동차 판매의 58%에 해당하는 53만 대를 전기차로 판매할 계획이다. 유럽에서는 48만 대(69%)를 판매할 방침이다. 상대적으로 전동화가 느리게 진행 중인 국내에선 29만 대(36%) 판매 목표를 세웠다.

수익성도 확대한다. “지난해 5.7%였던 전기차 부문 영업이익률을 2025년 8%, 2030년 1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한 전기차 판매 확대를 위해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생산 설비를 전동화에 최적화한 시스템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글로벌 9개 생산 거점 중 국내와 체코 중심인 전기차 생산 기지를 더 늘리고,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도 검토하고 있다. 전기차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미국 등 주요 지역에서 배터리 현지 조달을 추진한다. “자체적으로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에도 집중하겠다”고도 덧붙였다.

현대차는 지난 한해 세계 시장에서 전기차 23만 대를 팔아 5위를 기록했다. 테슬라(미국)가 92만 대를 팔아 부동의 1위다. 이어 상해기차(중국) 61만 대, 폴크스바겐(독일) 43만 대, BYD(중국) 33만 대 순이었다. 주력 차종인 아이오닉5, EV6가 해외에서 잇따라 호평을 받으며 선전했지만 안심할 처지는 아니다.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등 주요 경쟁사들이 전기차 신차를 쏟아내고 있고, 중국은 정부의 전폭 지원을 등에 업고 전기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상품 경쟁력 강화와 노조와 상생 전략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현대차 노조는 전동화 이행이 생산공정 감축과 일자리 감소로 이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공정 혁신이 이뤄지지 않으면 가격 경쟁력이 떨어져 순식간에 경쟁업체에 뒤처질 수 있다”며 “직원 대상으로 디지털 재교육 등 순조로운 전동화 이행을 위한 대비를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10. 파월 '빅스텝' 대신 '半스텝' 금리인상 시사…증시는 한숨 돌렸다(조선일보)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 의장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미국의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 우려로 불안했던 금융시장에 소방수로 나섰다. 파월 의장은 2일(현지 시각) 미 의회에 나와 “다가오는 (3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자고 제안할 계획”이라고 했다. 3월에 기준금리를 올리긴 하겠지만, 인상 폭은 대폭(0.5%포인트)이 아니라 통상적인 수준이라는 것이다. 연준 의장이 금리를 결정하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이전에 구체적인 수치까지 제시하며 금리의 방향성을 예고한 것은 이례적이다.

파월 발언으로 연준이 40년 만의 최고치를 기록 중인 인플레이션을 억누르기 위해 현재 ‘제로(0%)’ 수준인 기준금리를 단숨에 0.5%포인트 올리는 이른바 ‘빅스텝 인상’을 단행할지 모른다는 시장의 공포는 잦아들었다.

글로벌 증시는 파월의 발언 이후 반등했다. 미국 3대 지수는 모두 1% 이상 상승해 거래를 마쳤고 다음날 열린 아시아 증시도 대부분 상승했다. 한국 증시에서도 코스피가 1.6%, 코스닥지수가 1.9% 상승했다.

이날 파월의 의회 출석은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 기구인 FOMC 회의를 2주 앞둔 시점이어서 주목을 받았다. 시장엔 3월 ‘빅스텝 인상’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퍼져있었다. 미국의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0년 만의 최고치인 7.5%(전년 동월 대비)까지 치솟은 데다 FOMC 위원들이 금리 인상 속도를 올려야 한다는 발언을 잇달아 내놓았기 때문이다. 기준금리 인상은 코로나 확산 후 초저금리의 힘으로 올라온 증시에 악재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기준금리 인상이라는 공포가 겹치면서 지난 9일 이후 보름 동안 미국 S&P500지수가 9% 하락하는 등 글로벌 증시는 충격을 입었다.

파월은 이날 시장의 불안을 진정시키기 위해 진력했다. “안 그래도 불확실성이 큰 시점에 우리가 불확실성을 더 키우는 행동은 피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높은 인플레이션, 강해지는 수요, 팍팍한 고용 시장 등을 감안해 다가오는 FOMC(15~16일)에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리자고 제안할 예정”이라고 했다. 시장이 가장 걱정하는 ‘0.5%포인트 인상’은 하지 않겠다는 신호를 확실히 준 것이다.

코로나 이후 경제 침체를 막기 위해 시중에 풀었던 돈을 거두는 이른바 ‘양적 축소(quantitative tightening)’ 에 대해서도 “3월 회의에서 결론 내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파월의 발언이 나온 후 전날 1.6% 하락했던 S&P500지수는 1.9% 반등해 거래를 마쳤다. 3일 일본 닛케이평균(0.7%) 등 아시아 증시도 일제히 올랐다.

파월 의장은 시장의 불안을 일단은 안심시키면서도 이후의 기준금리 인상에 속도를 낼 수 있다는 ‘불씨’는 남겨두었다. 코로나 이후 경제활동 재개로 인한 수요 증가와 공급망 병목 현상으로 미국의 물가상승률은 지난해 6월 이후 8개월째 연준의 물가 목표치(상당 기간 평균 2%)를 크게 웃도는 상황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천연가스, 곡물 등 원자재 가격 상승을 유발해 안 그래도 높은 물가상승률을 더 끌어올릴 가능성이 크다. 파월은 이날 “인플레이션이 더 높아진다면 우리는 통상적인 수준(0.25%포인트)보다 큰 폭으로 기준금리를 올릴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파월은 이날 3월 인상 폭은 0.25%포인트에 머물 것임을 시사하는 동시에 연내 0.5%포인트 이상의 기준금리 인상도 가능하다는 여지를 열어두었다”고 분석했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도 이날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악화시키고 있다. 미 연준의 완화적인 통화 정책을 신속히 끝내야 한다”며 선제적인 통화긴축을 주장했다.

공급망 문제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문제가 악화하면서 2일 발표된 유로존의 2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5.8% 상승해 1997년 통계 집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에너지 가격이 32%, 식료품도 6% 폭등하며 물가를 끌어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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