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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후기/라이프해커 자청의 경제적 자유 얻는 가이드라인

(클래스101 자청) 7-10. 모든 성공한 사업가들이 나를 부러워하는 것 '인사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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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인간은 업무 위임을 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손실에 대한 리스크, 그에 따른 불안하고 초조해지는 느낌을 받는다고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은 심리적 오류(클루지)에 불과하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만 비로소 시간적 자유를 동반한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관련 링크 아래 참고)

 

(클래스101 자청) 인간은 일을 위임할 수 없는 유전자를 갖고 있다

자청 님은 저서 '역행자'를 통해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돈 뿐이 아니라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라고 정의했습니다. 경제적 자유와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달성하는 방법은 내가 없어도 자동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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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업무 위임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아무 사람에게 나의 업무를 위임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능력이 있고 믿을 만한 사람들에게 업무를 위임해야 할 것이며,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업무를 위임받은 사람들도 같이 성장해야만 합니다. 능력이 있고 믿을 만한 사람을 채용하는 것, 그리고 그들이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바로 '인사관리'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직원을 채용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대표는 항상 '단기적 이득'보다는 '장기적 이득'을 생각해야 합니다. 비록 당장은 직원에 대한 급여, 4대보험료, 성과급, 교육비 등이 손실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들이 회사에 대한 충성심을 기반으로 보다 성장하고 발전해 나간다면 초기 투자 대비 몇 배의 이득으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청 님은 이러한 생각을 전제로 본인의 인사 노하우들을 알려 주셨습니다.

 

1. 시행착오와 공부(심리학, 인사관리 책) 

 

사람의 심리와 본성을 이해하고 인사관리 관련 실무 노하우를 습득하기 위해 심리학과 인사관리 관련 책을 읽고 영상을 보며 공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사람을 만나보며 채용도 해보고, 함께 일해보면서 자연스럽게 채용과 인사관리 노하우를 습득해야 합니다. 이 과정 속에서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지만, 공부했던 이론 지식과 시행착오를 겪어 나가며 쌓은 실무 경험들이 시너지가 날 수 있습니다. 

 

2. 대표가 직원들보다 뛰어나야 한다. 

 

'나는 대표니까 공부 안 해도 되겠지', '직원들이 알아서 해오겠지'라는 식으로 안심하고 있으면 안 됩니다. 대표는 간부급, 중간 관리자급 직원들보다 훨씬 더 뛰어나야 합니다. 직원들이 발전하는 만큼 대표는 더욱 많은 공부를 하며 통찰력을 기르고 결과물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래야만 직원들은 대표에 대한 존경심이 생기며, 대표를 롤 모델로 삼아 더욱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3. 직원 급여를 경쟁사보다 높여 지급하기

 

앞서 CS담당 직원을 채용할 때 경쟁사보다 높은 급여와 복지를 제공하고, 직원교육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는 것을 공부했습니다.(아래 링크 참고)

 

(클래스101 자청) CS의 기술 : CS가 부족한 회사는 반드시 망한다

사업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아무리 좋아도, 직원 관리를 잘 해도, 재무회계 관리를 잘 해도 결국은 고객들이 구매하지 않는다면 돈을 벌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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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직무 또한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연봉 3,000만원의 직원을 10명 채용(인건비 3억 원)하는 것보다 연봉 3,500만원의 직원을 8명 채용(인건비 2억 8천만원)하는 것이 인건비를 절감하면서도 보다 효과적인 채용 방법입니다. 경쟁사보다 110~120% 높은 연봉과 복지를 제공한다면 그만큼 높은 역량과 회사에 대한 충성심을 가진 직원들을 채용할 가능성이 높고 업무 성과 또한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직원교육 시스템 구축, 책읽는 문화 등을 통해 회사 내 공부하는 환경을 조성하면 직원들 입장에서는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만큼 퇴사율 또한 낮아집니다. 어렵게 채용한 인력이 이탈하면 회사의 손실이 엄청난 만큼 그러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직원이 성장하여 독립한다 해도 나쁘게 헤어지는 것이 아닌 만큼 협업 관계를 통해 상호 발전할 수 있습니다. 

 

 

4. 작은 비용들을 아끼지 말고 베풀기

 

타 경쟁사보다 연봉이나 복지 수준을 높이기 어려울 경우 자청 님은 직원들에게 작은 선물을 준다고 합니다. 생일이나 기념일이 아니더라도 한 달에 한 번, 분기별 한 번 정도 주는 작은 선물이 직원들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큰돈을 지출하지 않으면서도 직원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5. 비전과 방향 보여주기

 

'우리 회사에서 지금 하는 업무를 수행하면 당신은 이렇게 성장하고 커리어를 쌓아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가 현재 이런 상황이지만 지금 하는 업무들을 통해 3년 후, 5년 후, 10년 후에는 이렇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등과 같은 명확한 비전과 방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비전과 방향들이 직원 개인의 커리어와 삶에서, 우리 회사의 성장에 해당 직원이 왜 필요한지를 알려준다면 직원들의 업무 집중도, 회사에 대한 충성심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톱니바퀴처럼 체계적으로 돌아가는 인사관리 시스템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표와 직원 모두 성장하고 발전하면서 Win-Win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드는 것이 더욱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 대표는 항상 공부하고 성장하고자 노력하며 직원들의 마음을 감동시키기 위해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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