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후기/라이프해커 자청의 경제적 자유 얻는 가이드라인

(클래스101 자청) 7-13. 사업자등록? 세금?

반응형

 

사업을 시작하면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면 당연히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직장에서 근무할 때는 회사에서 알아서 근로계약을 체결해 주고, 소득세를 공제해 주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일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사업을 하면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하기 때문에 머리가 아플 것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일단 사업자등록증부터 먼저 만들어야 할 것 같아 조급해집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증을 받으면 왠지 뿌듯해질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업자등록증은 '나는 이제부터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대상이다!'라는 증명서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사업을 시작하고 1~2개월 후에 사업자등록증을 만들어도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차피 돈을 벌면 세금을 납부해야 하고, 납부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은 먼저 시작하고 고객의 결제가 발생하면 그 때 사업자등록을 해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 개인사업자로 할 지 법인사업자로 할 지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가 무슨 차이가 있는지 깊게 들여다보면 복잡하겠지만 아주 단순하게 생각하면 '세금을 더 내냐 덜 내냐'의 차이입니다. 만약 과세표준이 50억 원일 경우 개인사업자는 42%까지 세금을 납부해야 하지만 법인사업자는 20% 정도만 납부하면 됩니다. 반면 과세표준이 1천만 원일 경우 개인사업자는 6%만 납부하면 되지만, 법인사업자는 10%를 납부해야 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연 순수익이 1억~2억 원 정도 이상 발생할 경우 세금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법인사업자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 순수익이 많이 나지 않을 경우라면 굳이 법인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법인은 인격을 가진 사람은 아니지만 '인격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법인을 설립한 사업자가 사업을 해서 매출을 발생시킬 경우, 이것은 법인이 돈을 번 것이지 사업자가 돈을 번 것이 아닙니다. 법인 대표인 사업자가 법인으로부터 월급을 받아가는 구조입니다. 요약하면 법인사업자라면 내가 법인 대표라고 해도 법인이 번 돈을 함부로 빼 갈 수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법인이 돈을 벌면 법인세를 납부해야 하고, 법인 대표로서 월급을 받을 경우 그것은 소득이기 때문에 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법인이 사업이 잘 되어 순수익이 많이 발생한다면 이런 식(법인세 납부 + 개인소득세 납부)으로 납부하는 것이 개인사업자로 세금을 납부하는 것보다 훨씬 세금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세금 및 각종 부대비용을 생각하면서 사업을 운영해야 합니다. 세금을 비롯하여 생각보다 나가는 돈이 많기 때문입니다. 연 수익이 2억 원이라고 한다면 사람들은 보통 2억 원의 순수익을 벌어들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법인세, 부가가치세 및 기타 제반 비용으로 약 절반 정도 공제되고, 내가 가져갈 수 있는 순수익은 1억 원에 불과합니다. 때문에 매출액이 많다고, 수익이 높다고 무리하면 안 됩니다. 내가 벌어들이는 돈의 50% 정도는 세금 등으로 없어지고, 순수익은 훨씬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레벨업을 하다 보면 '순수익'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 초반에는 세금 등으로 발생하는 리스크를 생각해야 하며, 합법적으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절세 방법을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세금이라는 영역 자체가 쉬운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사업을 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세금분야의 전문가인 세무사에게 절세 방법을 상담받아야 하고, 필요할 경우 세금관련 업무를 위탁해야 합니다. 

 

하지만 시중에 세무법인들이 많은 만큼 '정말 실력이 있어 합법적 절세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곳인지', '대충대충 업무를 하고 고객에게 덤탱이 씌우는 곳은 아닌지' 등에 대하여 검증해야 합니다. 때문에 적어도 3~4곳 정도는 직접 전화해 보고 찾아가서 상담을 해보면서(필요할 경우 상담료를 지불하고) 실력이 있고 인품이 뛰어난 세무사를 찾아 업무를 위탁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은 자청 님 관련 블로그를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경제적 자유 필수 스킬, 전문가 찾는 법(ex. 세무사)

"세상엔 전문가가 많다. 내 세금을 처리해 주는 사람은 대체 누구를 골라야 할까? 사기꾼이 많은데......

blog.nav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