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과 지방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뚜렷해지고 있다. 수도권 아파트 가격의 경우 지난달부터 상승 전환해 이번주까지 5주 연속 오르고 있지만 지방은 좀처럼 하락의 늪을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6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이달 첫째주(3일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아래 링크 참고)에 따르면 수도권 아파트 가격은 전주 대비 0.04% 상승했다. 수도권 아파트 가격은 지난달 첫째주 상승 전환한 뒤 5주 연속 오름세다. 상승폭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지방 아파트 가격은 전주 대비 0.04% 하락했다. 연초 대비 낙폭이 줄었지만 여전히 56주 연속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분양시장과 마찬가지로 매매시장에서도 수도권과 지방의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최근 한 달간 하락폭이 둔화되고 있던 대구는 이번주 다시 -0.1%를 기록하면서 전주(-0.04%)보다 낙폭이 커졌다. 광주(-0.06%), 울산(-0.03%), 전북(-0.04%), 전남(-0.09%), 제주(-0.09%) 등도 역시 지난주보다 하락폭이 커졌다. 다만 세종은 0.21% 상승하면서 16주 연속 상승했다. 한편 서울의 경우 0.03% 상승하며 7주 연속 상승세가 이어졌다. 한국부동산원은 "정주여건이 양호한 지역 내 주요 단지 중심으로 상승 거래가 발생하며 상승세를 유지 중"이라면서도 "일부 지역은 급매물 소진 이후 매수자가 관망세를 보이며 하락·보합세가 나타나는 등 혼조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자치구별로 보면 강남4구(강남·서초·송파·강동)의 상승세가 여전히 두드러지고 있다. 또한 용산, 성동, 마포, 양천, 영등포, 동작 등도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반면 강북, 도봉, 강서 등 외곽 지역은 꾸준히 하락하고 있다.
박합수 건국대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는 "향후 경기침체 리스크와 금리인하가 이뤄지기 전까진 현재와 같은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주기를 생각하면 앞으로 6개월간 이자 부담을 버티지 못한 영끌족들이 급매를 내놓을지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5500여가구 규모 매머드급 단지인 송파구 올림픽선수기자촌 아파트가 신속통합기획으로 재건축을 추진한다. 신속통합기획 주민 동의 요건인 30%를 채운 단지 재건축신속통합위원회는 조만간 구청에 신속통합기획 신청서를 제출하고, 재건축 속도를 높일 방침이다.
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올림픽선수기자촌아파트 재건축 신속통합위원회는 3분기 내 자문방식(패스트트랙) 신속통합기획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이미 신속통합기획 신청 최소 요건인 주민동의 30%를 충족했다. 다만 신속통합기획 주민안을 만들기 위해서는 주민 의견 수렴이 필요한만큼, 위원회는 이달 22일 주민 대상 설명회를 열고 현재 진행 과정과 마스터플랜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위원회는 신속통합기획 접수 이후에도 동의서를 계속 받아 동의율을 50~70%까지 올리기로 방침을 정했다. 기획안 확정까지 걸리는 1년여 시간 동안 주민 동의율을 높이겠다는 심산이다. 앞서 재건축신속통합위원회보다 먼저 동의서를 받은 올림픽선수촌재건축추진단(올재단)이 전체 가구 소유주 중 절반에 가까운 동의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올재단은 신속통합기획이 아닌 일반 재건축을 원한다. 단, 이 방식으로 정비구역 지정을 받기 위해서는 주민 60% 동의서를 받아야 한다.
신속통합위원회 관계자는 “이전에는 신통(신속통합기획)이 주민 의견과 배치될 수 있다는 비판이 있었으나, 자문방식 도입으로 주민 의견 반영이 높아지면서 신통에 대한 호응이 높아지는 중”이라며 “단지 소유주 연령 분포 등을 감안하면 시행착오 없이 재건축 기간을 단축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속통합기획은 민간이 주도하는 재개발재건축 초기 단계부터 서울시가 참여하는 오세훈 시장의 역점 사업이다. 시는 주민과 함께 사업성과 공공성이 조화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용적률이나 높이 규제 완화 등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이 제도를 활용하면 심의 절차를 통합해 5년까지 걸리던 정비구역지정 기간을 2년으로 단축할 수 있다.
특히 올해 1월부터 도입된 자문방식은 주민들이 직접 자문을 통해 신속통합기획 계획안을 만들도록 했다. 지구단위계획 등으로 지정된 지역에서 해당 계획에 맞춰 계획을 수립하고, 시의 자문받아 심의를 올리는 절차로 진행된다. 기획설계 용역 발주 없이 추진이 가능해 약 2개월 소요되는 용역 발주 기간을 줄일 수 있다. 자문방식을 통해 신통기획이 추진 중인 사업지는 재개발의 경우 여의도 삼부아파트 등 7개소가 있고, 재건축은 6개소가 있다.
올림픽선수기자촌아파트는 5540가구로 송파구 초대단지 중 하나로 일명 ‘올림픽 3대장’ 중 단지 규모가 가장 크다. 1988년 6월 준공돼 36년차 노후 아파트가 됐다. 단지는 지난 2월 안전진단 D등급을 통보받아 재건축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강남구가 0.248%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최근 10년간 강남구 땅값은 2013년 7월(-0.01%)을 제외하면 매달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이어 동작구(0.181%), 성동구(0.083%), 용산구(0.055%), 송파구(0.053%), 서초구(0.039%), 강동구(0.027%) 등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도봉구(-0.114%), 노원구(-0.067%), 강북구(-0.060%), 성북구(-0.057%) 등은 하락했다.
용도지역별로는 상업지역(0.091%), 주거지역(0.045%), 공업지역(0.032%) 등 순으로 올랐고, 녹지지역(-0.024%) 내렸다.
토지거래량도 급증했다. 5월 서울 토지거래량은 1만9448건으로 전달(1만1478건) 대비 7970건(69.4%) 증가했다. 이는 2021년 12월(2만529건) 이후 최대치다.
서울을 포함한 전국 땅값은 전월 대비 0.043% 상승, 3개월째 올랐다.
전국 땅값은 2003년 통계작성 이례 글로벌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을 빼면 지난해까지 우상향 곡선을 그려왔다. 다만,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4개월간 하락했지만 이후 3개월 연속 상승했다. 땅값 하락기간이 4개월에 그친 셈이다.
전국에서 가장 많이 오른 곳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로 0.641% 올랐다. 1~5월 누적변동률은 2.147%였다.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이라는 호재로 인해 오른 것으로 분석된다.
김광석 리얼하우스 대표는 “집값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땅값이 오르면 분양가와 아파트값도 상승압력을 받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토지 투자로 이익을 보기 위해서는 건물이 들어설 수 있는 땅을 골라야 한다”며 “땅은 주택에 비해 거래가 바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본 5년은 두고 보는 여유로운 마음가짐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하루 만에 주가 20% 가까이 내려 시총 3000억 원 '증발' '전면 재시공' 손실 비용 발생 불가피
GS건설이 인천 검단 아파트 주차장 붕괴 사고로 그동안 쌓아왔던 '신뢰'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 당장 주식시장에서 주가 붕괴로 나타났다. 사고를 책임지기 위해 '전면 재시공'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비용 발생에 따른 손실 부담이 오히려 주가 폭락을 부추겼다.
6일 한국거래소에서 GS건설은 전 거래일 대비 19.47%(3510원) 내린 1만4510원에 거래를 마쳤다. 52주 신저가를 기록한 것은 물론, 시가총액도 하루 만에 1조5430억 원에서 1조2426억 원으로 3000억 원가량 증발했다.
이날 GS건설의 약세는 GS건설이 17개 동 1666세대에 달하는 인천 검단신도시 소재 아파트 단지 전체를 전면 재시공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이 단지의 공정률이 이미 70%(68%)에 달해 쌓아 올린 건물을 전부 허물고 설계부터 다시 해야 하는 비용 등이 추가됨에 따라 큰 손실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확한 수치는 드러나지 않았지만, GS건설이 지난해 연간 벌어들인 영업이익 2810억 원 이상을 고스란히 이번 재시공에 쏟아부어야 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증권가는 GS건설의 향후 주가 향방에 암울한 전망을 내놓고 있다. 지난 4월 29일 인천 검단 아파트 주차장 붕괴 사고 발생 당시만 해도 GS건설은 1분기 호실적과 하반기 업황 개선 등에 대한 기대감으로 최소 2만 원대 주가를 유지하는 등 하방 압력을 버텨냈다. 하지만 사실상 시공사 책임으로 귀결되면서 버틸 힘을 다소 소진했다는 해석이다.
삼성증권은 6일 '매수' 의견을 유지했으나 GS건설의 목표주가를 27% 내린 2만2000원으로 제시했다. 과거 목표주가 3만 원을 책정했던 한국투자증권은 리포트에서 목표가를 제시하지 않았으나 올해 영업이익 감소 전망과 함께 투자 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내렸다.
백재승 삼성증권 연구원은 "GS건설은 아파트 전면 재시공 결정으로 기인식된 매출에 대한 회계적 손실 처리, 철거 비용, 지체 보상금, 입주민 보상금 등을 포괄해 충당금을 대규모로 인식하는 것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철거 비용이나 보상금 규모 등이 아직 명확하지 않아 당장 충당금 전체 규모를 특정하긴 어렵지만, 그 일부나 전부가 2분기 또는 3분기 실적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전면 재시공 비용 발생뿐만 아니라 철거 기간에 따른 지체 보상금, 기존 사업 조달을 맡은 LH에 대한 이자 비용, 브랜드 인지도 하락에 따른 정비사업 수주 감소 등이 우려된다"며 "손실 금액을 연간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으로 충당할 수 있지만 30% 내외의 배당 성향을 유지해 온 회사의 배당정책도 지속 여부를 가늠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네이버·카카오 마이데이터 선도 月 이용자 은행앱보다 2배 많아 결제·송금에 주식거래도 가능
통신 3사도 핀테크 시장 도전장 포인트로 환급, 재무관리 서비스 멤버십 활용한 차별화 전략 내놔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 시장이 ‘빅테크’(대형 기술기업)의 격전지가 되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먼저 시장 공략에 성공했고, 통신사들이 뒤를 잇는 모양새다. 마이데이터 시대를 맞아 금융서비스는 금융회사에서 받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깨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지난 5일 자사 멤버십 앱을 통해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인 ‘머니미’를 출시했다. 머니미는 이용자의 금융·통신 데이터를 활용해 생활 방식별 맞춤 혜택을 추천하고 지출·신용점수 관리를 도와주는 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후발 주자로서 시장을 ‘측면 공략’해야 한다. 지난해 1월 금융 마이데이터 사업이 가능해진 이후 사업 허가를 받은 기업만 올 2월 기준 64개사에 달한다. 금융권 13개사뿐 아니라 토스, 뱅크샐러드 등 핀테크 23개사가 참전했다.
LG유플러스는 통신사 특유의 멤버십 제도를 활용하는 데서 차별화 지점을 찾았다. 이용자가 깜빡하고 놓친 멤버십 혜택을 자동으로 찾아 멤버십 포인트로 돌려주는 서비스를 머니미에 적용했다. 단말기 시세를 알려주고 판매까지 지원하는 서비스도 함께 선보인다. 통신사의 정체성을 살려 금융자산뿐 아니라 통신상품 전반의 관리를 지원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해 11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내놓은 KT도 멤버십 제휴사와의 연계를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제휴 쇼핑 앱에서 결제하면 일정 금액을 캐시로 돌려받을 수 있다. 지난해 9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선보인 SK텔레콤은 재무 건강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코칭’ 기능을 도입했다. 자체 인공지능(AI) 서비스인 ‘에이닷’에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연계하는 작업도 추진하고 있다. 멤버십 앱을 활용한 LG유플러스와 달리 두 통신사는 각각 기존 결제 앱인 ‘패스(PASS)’에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적용했다.
현재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 시장을 주도하는 곳은 은행이 아니라 빅테크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MAU)가 가장 많은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카카오페이(2361만 명)다. 네이버페이가 약 1700만 명으로 뒤를 이었다.
은행사 앱 중 MAU가 가장 많은 국민은행 ‘KB스타뱅킹’의 MAU는 1119만 명이다. 다른 전통 금융업체 중에선 1000만 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곳이 없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는 결제뿐 아니라 송금 기능도 지원한다는 게 강점이다. 이들 앱을 쓰면 은행을 이용하는 일 없이도 일상적인 금융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지난달 네이버페이에서 결제 내역 관리, 예적금·카드뿐 아니라 증권·부동산 기능을 한데 통합했다. 결제·송금 기능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자연스럽게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려는 포석이다. 결제 기능도 강화했다. 지난 3월 네이버파이낸셜은 삼성페이의 현장결제 기능을 네이버페이와 연동했다. 카카오페이는 신용카드 관리에 마이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신용카드 발급 가능 여부와 한도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바로 발급되는 카드 보기’ 서비스를 지난달 개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은행·카드사들도 금융 마이데이터에 기반한 서비스를 속속 내놓고 있어 차별화가 절실한 상황”이라며 “일상을 기록하는 생활 플랫폼에 금융을 접목하려는 시도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