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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주식, 경제 관련 뉴스기사 및 좋은 글 정리/2023

(2023.06.05) 부동산, 주식, 경제 관련 뉴스기사 및 좋은 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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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양 줄줄이 연기…5월 공급실적 22%에 불과(아시아경제)  

 

분양 줄줄이 연기…5월 공급실적 22%에 불과

지난달 분양을 계획하고도 실제 공급이 이뤄진 물량은 전체의 2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분양은 차츰 줄고 있지만, 자잿값 급등, 부동산 시장 침체 등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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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방 재조사한 결과 4가구 중 1가구만 실제 분양
6월엔 3만7000가구 분양 예정


지난달 분양을 계획하고도 실제 공급이 이뤄진 물량은 전체의 2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분양은 차츰 줄고 있지만, 자잿값 급등, 부동산 시장 침체 등의 고려해 건설사들이 분양 계획을 미루고 있어서다. 최근 잇딴 기준금리 동결, 미분양 감소 등의 시장 변화가 있었지만, 그동안 연기된 물량이 이번 달에 실제 분양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5일 부동산 빅데이터 업체 직방에 따르면 지난 4월 말에 조사한 5월 분양예정잔지는 32개 단지, 3만102가구, 일반분양 1만9769가구였다. 이를 재조사한 결과 실제 분양이 이루어진 단지는 16개 단지, 총 6765가구(공급 실적률 22%)가 공급됐다. 일반분양은 4686가구가 분양에 나서 24%의 공급실적률을 기록했다. 계획한 물량 중 4가구 중 1가구만 실제 분양이 이뤄진 셈이다. 미분양이 7만호에 달하는 등 분양 시장 침체가 지속되자 건설사들이 계획했던 분양 계획을 미루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6월에는 총 3만7733가구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직방에 따르면 6월 분양 예정 물량은 47개 단지, 총 3만7733가구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 같은 달(1만5877가구)보다 138%가량 많은 물량이다.

권역별로는 수도권이 1만7979가구가 공급될 전망이다. △경기 9139가구 △서울 6047가구 △인천 2793가구가 공급된다. 지방에서는 총 1만9754가구가 공급되며 △경남 3504가구 △강원 3105가구 △광주 2771가구 △대전 1974가구 △충남 1847가구 △충북 1518가구 △전북 1368가구 △부산 1249가구 △제주 1005가구 △대구 731가구 △울산 682가구 순으로 분양 예정 물량이 많다.

6월 분양도 시간표대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분양시장의 회복을 기대할만한 요소로 기준금리 동결, 미분양 감소 등 시장의 변화가 있지만, 6월 그동안 연기된 물량이 실제 분양으로 이어질지는 여전히 미지수"라며 "시장의 본격적인 회복보다는 1·3 부동산대책 등 본격적인 규제완화책이나 연초 소폭 회복된 주택 매수심리 등이 일부 미분양 해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 시멘트값도 '줄인상'…공사비 상승 부채질(한국경제)  

 

시멘트값도 '줄인상'…공사비 상승 부채질

시멘트값도 '줄인상'…공사비 상승 부채질, 쌍용C&E 이어 성신양회 7월부터 t당 14.3% 올리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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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C&E 이어 성신양회 7월부터 t당 14.3% 올리기로


대형 시멘트회사들이 줄줄이 시멘트 가격을 올리면서 올 하반기 건설 분양가 인상을 부추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C&E에 이어 성신양회가 두 번째로 시멘트 가격을 인상한다. 성신양회는 지난 2일 레미콘회사에 보낸 공문에서 t당 10만5000원인 1종 벌크시멘트 가격을 오는 7월부터 12만원으로 14.3% 올리겠다고 통보했다. 앞서 업계 1위인 쌍용C&E도 다음달부터 1종 벌크시멘트 가격을 t당 10만4800원에서 11만9600원으로 14.1% 인상한다고 예고했다.

두 회사는 올해 1분기 영업적자를 냈다. 쌍용C&E는 17억3000만원, 성신양회는 49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쌍용C&E와 성신양회가 가격 인상을 결정한 만큼 한일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삼표시멘트 등 다른 시멘트회사도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멘트회사들은 유연탄 가격이 올랐고 환율이 상승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올 들어 정부가 전기요금을 올린 점도 시멘트 가격 인상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건설업계는 각종 아파트 관련 규제에 시멘트 등 원자재 가격이 추가로 오르면 공사비 상승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 같은 공사비 상승이 분양가에 고스란히 반영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중견 건설사 대표는 “분양가가 뛸수록 서민의 내집 마련 문턱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원가 상승에 따른 분양가 급등과 주택시장 침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부동산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3. "이젠 검색도 구글로 합니다"…네이버 주주들의 한숨이 깊어진다(헤럴드경제)  

 

“이젠 검색도 구글로 합니다”…네이버 주주들의 한숨이 깊어진다 [투자360]

‘네이버 사지 마라. 나도 요즘 구글 검색한다’, ‘이번주 시총 12위까지 내려오겠네’ (한 온라인 네이버 주식 토론 게시판) 최근 국내외 증시가 인공지능(AI) 열풍에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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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 증시가 인공지능(AI) 열풍에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AI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네이버의 주가는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면서 네이버 투자자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지금이라도 매도, 다른 종목 갈아타기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동시에 좀 더 긴 안목으로 보유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분분한 상태다. 네이버 주가는 지난달 초 20만원선을 회복했지만 20만원 중반대로 올라서지 못하고 답보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네이버는 올 여름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는 국내 기업 중 최초이며, 한국어 학습량이 최대 규모로 반영된 게 차별화 요인으로 꼽힌다. 생성형 AI가 적용된 검색 서비스를 비롯해 쇼핑 추천, 지식인, 여행 예약 등 여러 영역에 적용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내에서 거침없이 세력을 확장하는 빅테크의 파상 공세에 네이버의 입지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5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데이터 분석 설루션인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웹 MAU(월간 실사용자 수) 1위 네이버의 점유율은 지난 1월 64.5%에서 2월 59.6%, 3월 57.3%, 4월 55.9%, 5월 55.7%로 떨어졌다. 반면 2위 구글의 점유율은 2월에 30.0%로 올라선 데 이어 3월 32.3%, 4월 34.0%, 5월 34.8%로 상승세다.

모바일인덱스는 2020년 5월부터 국내 스마트폰 양대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와 iOS를 합한 4000만 모바일 기기의 하루 평균 20억건에 달하는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한다. 이와 더불어 수집된 모바일 빅데이터를 고도화한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통해 정확하게 제공, 신뢰도 높은 표준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초거대 AI(인공지능) 기술 개발로 기존 검색엔진 시장의 규칙이 바뀔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내부적으로 위기감이 고조되는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4. "OTT-스마트TV 동반진출 지원"…정부, ICT 주력산업 수출 부진 속 전략 발표(디지털데일리)  

 

"OTT-스마트TV 동반진출 지원"…정부, ICT 주력산업 수출 부진 속 전략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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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반도체·디스플레이·휴대폰 등이 수출 주력분야여다면, 이번 전략은 수출 품목을 다양화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지난 2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진행된 ‘디지털 분야 수출 활성화 전략’ 브리핑에서 “ICT 핵심 수출 품목인 반도체·디스플레이·휴대폰 등이 글로벌 경제 둔화 등 복합적 위기에 직면하면서 수출이 부진한 것으로 안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디지털 분야 해외진출 및 수출 활성화 전략’을 관계 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서비스발전TF를 주축으로 전략을 모색해온 가운데, 이번 전략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 수출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대응해 품목을 다변화 시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

정부가 지목한 수출 유망 품목은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메타버스 등 ICT 서비스와, ▲AI반도체·5G 네트워크 등 ICT 장비 및 부품이다.

먼저, ICT 서비스 부문에선 글로벌 SW기업 육성을 위해 연구개발, 사업화, 해외진출까지 연계 지원하는 ‘SW프런티어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특히 SaaS 기업의 해외진출 촉진을 위해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사업화 및 글로벌 마켓 플레이스 등재 등을 지원한다.

AI 서비스는 기획단계부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한 서비스 개발 및 해외 사업화를 지원하는 프로젝트를 내년 신설한다. 국산 AI의 해외 확산을 위해 해외구매자 수요에 맞춰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돕는 글로벌 바우처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OTT 기업의 해외 진출 촉진을 위해 내년부터 해외 진출형 콘텐츠 제작 지원시 지원금액을 확대한다. 또 OTT플랫폼-콘텐츠-디바이스(스마트TV) 등 동반 진출을 확대하는 한편, 글로벌 콘텐츠 마켓 참가와 글로벌 펀드 조성 및 국제 OTT 페스티벌 개최 등을 통한 판로개척 및 투자 유치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에 진출 가능성이 높은 혁신기업들을 발굴해 컨설팅·사업화를 지원하고 해외 신도시·신공항 프로젝트 수주에 참여하는 메타버스 기업의 현지화 개발비도 지원한다. 블록체인 분야도 NFT 등에서 국제표준화 참여, 해외 현지 사업화에 대해 기술 검증, 컨설팅, 마케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ICT 장비·부품의 수출에선 오픈랜 등 차세대 시스템에 대한 국제 공동연구를 지원하는 한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에 국제 인증시험소 구축을 통해 네트워크 장비와 부품의 수출 기반을 확대한다.

또 K-클라우드 프로젝트를 통해 국산 AI 반도체를 데이터센터에 적용하고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실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K클라우드 얼라이언스에 수출지원 분과를 신설해 디지털 전화에 따라 성장성 높은 AI 반도체의 수출 레퍼런스도 조기 확보할 예정이다.

박 차관은 “우리의 이번 전략은 수출 품목을 다양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라며 “우리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이라는 큰 기회 요인을 잡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전략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날 전략에 따른 기대 효과는 이례적으로 공개되지 않았다. 당초 세웠던 수출 전망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좀 더 정밀한 작업을 거쳐 추후 목표치를 제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수출 유망 품목에 대한 통계 시스템도 향후 보완될 예정이다. 지금까진 ICT 서비스에 포함돼 단일 품목에 대한 정확한 수출액을 알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 데 따른 것이다.

박 차관은 “수출 항목에서 ICT 분야에 대한 부분이 전체적으로 조정되거나 신설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지금은 크게 기기와 소프트웨어, 서비스 분야로 나눠서 통계를 작성하고 있는데 서비스 분야 통계가 범정부 통계 체계가 공식적으로 있기 보단, 한국은행 자료를 기반으로 가공한 통계”라며 “공식적인 통계 시스템 안에 포함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해 기재부를 포함한 정부부처에서도 현재 추진 중에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이 밖에도 디지털 전환 및 대규모 인프라 투자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청년인구 빙율이 높아 디지털 시장이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동·아시아·중남미 등 신흥 시장을 적극 개척해 수출 저변을 확대한다.

새로운 수출동력인 디지털 혁신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수출 시장의 주역이 될수 있도록 글로벌 진출 지원 체계도 강화한다.

박 차관은 “전문가들의 일관된 전망에 따르면 기존 수출 주력 품목들 역시 올 4분기에는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전략을 통해 노력이 병행된다면 경기가 조기에 회복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라고 전망했다.

 

5. 대환대출 서비스 인기에, 금융사별 취급한도 일시 폐지(브릿지경제)  

 

대환대출 서비스 인기에, 금융사별 취급한도 일시 폐지

스마트폰으로 더 유리한 조건의 신용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서비스가 인기를 끌면서 금융당국이 금융사별로 설정된 취급 한도를 일시 폐지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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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으로 더 유리한 조건의 신용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서비스가 인기를 끌면서 금융당국이 금융사별로 설정된 취급 한도를 일시 폐지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5일 “현재 대환대출 인프라 운영의 초기 단계로 상당수 차주의 대환 수요를 고려해 당분간 금융사별 취급 한도에 제한을 두지 않고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달 31일 대환대출 인프라를 개시하면서 특정 회사 쏠림이나 과열 경쟁 등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사별로 연간 또는 월간 신규 취급 한도를 마련했다.

이에 따라 금융사가 신규로 유치할 수 있는 연간 신용대출 한도를 4000억원 또는 전년도 신규 취급액의 10% 이내 중 적은 금액으로 정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대환대출 서비스에 몰리면서 일부 은행은 이미 월 신규 한도를 모두 채운 것으로 알려졌다.

서비스 개시 첫날인 지난달 31일 이후 4영업일간 총 6787건, 1806억원 규모의 대출 자산이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는 “향후 대출 자산의 실제 이동 규모와 방향, 금융사 건전성 등을 면밀히 점검해 금융시장 안정과 소비자 편익을 모두 고려한 금융사별 취급 한도 관리 방안을 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금융위는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 4월부터 운영 중인 실무 태스크포스(TF)를 7일부터 확대, 개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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