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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수위 서울부터 '250만' 주택 공급…보유세·공시가 '손질' 착수'(News1)
이번주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핵심 공약인 250만 가구 주택 공급을 위한 로드맵 마련과 부동산 관련 세제 정상화를 추진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 출범 준비 절차를 시작했다. 재건축 규제 완화와 관련해서는 시장에 미칠 파급력을 고려해 종합적인 부동산 대책을 마련하기 전까지 공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인수위 산하 국토교통부-서울시 도심주택공급 실행 TF는 6일 주택공급 계획을 세우기 위한 첫 회의를 진행했다. 회의에서는 윤 당선인의 250만 가구 공급 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한 세부 실행방안이 논의됐다. 국토부는 주택공급에 필요한 제도 개선을, 서울시는 인·허가 등의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겠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TF는 서울 도심 내에 주택 공급 선도사업을 진행할 후보지 물색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윤 당선인 공약 사항인 '역세권 첫 집'이나 '청년 원가주택' 사업 모델을 세우고 이를 공급할 사업지 선정 절차에도 착수할 전망이다. 윤 당선인의 250만 가구 공급 공약 가운데 서울시 물량은 50만 가구 정도이다. 인수위 측은 청년이나 신혼부부, 저소득층 같은 무주택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급 계획을 우선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수위 부동산 TF는 부동산 세제 개편안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TF를 새로 꾸리기로 결정했다. 인수위는 "세제를 부동산 시장 관리 목적이 아니라 조세 원리에 맞게 개편하겠다는 게 당선인의 일관된 입장이며, 보유세는 납세자들의 부담 능력을 고려해 부과 수준과 변동폭을 조정하겠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새 정부에서 출범할 TF에서는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의 장기적인 통합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양도소득세 중과세 정책을 재검토할 가능성이 높다. 보다 단기적인 방안으로 꼽히는 종부세 공정시장가액비율 동결 및 1주택자 세율 인하, 취득세 1주택자 세율 단일화 및 다주택자 누진과세 완화에 대한 방안도 마련될 수 있다.
현 정부의 공시가격 현실화율 로드맵도 해당 TF에서 재검토한다는 게 인수위 입장이다. 구체적으로는 현실화율 목표치인 90%를 낮추거나 2028~2035년인 목표 시점을 늦추는 속도 조절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수위는 "(공시가격은) 세금 뿐 아니라 복지 체계 전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다각도로 접근해야 할 문제"라며 "입법적 방안과 함께 여러 안을 마련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인수위는 재건축 규제 완화와 관련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강조하며 '보안 강화'에 나섰다. 대선 이후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부동산 시장을 자극하고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윤 당선인 이후 인수위가 재건축 사업의 대표적 규제로 꼽히는 정밀안전진단, 초과이익환수제, 분양가상한제 등을 완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꾸준하지만 인수위는 사실 관계를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을 이어가고 있다.
인수위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 정상화라는 큰 타이틀을 놓고 종합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대한 로드맵을 만들고, 어떤 부작용이 있을지를 다 생각해서 발표하는 시기와 순서를 전략적으로 하겠다"고 설명했다.
2. 尹 정부 '역세권 첫 집·청년 원가주택'…다른 정책과 차이점은?(Newsis)
윤 당선인은 250만호 도시 주택 공급을 위해 임기 5년 동안 역세권 첫 집은 20만 가구, 청년 원가주택은 30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공약했다.
여기서 '청년 원가주택'은 정부가 무주택 청년들에게 공공분양주택보다 더 낮은 건설 원가 수준으로 주택을 공급한 뒤 일정 기간 이후 다시 사들이는 '환매 조건부' 분양주택이다.
윤 당선인은 5년의 의무 거주기간이 끝나면 정부기관에 다시 집을 되팔아 시세 차익의 70%를 입주자가 받을 수도 있도록 한다는 파격적인 공약을 내세웠고, 주택도시기금 등을 통해 30년 이상 장기 저리로 필요한 자금의 80%까지 지원할 경우 입주자는 건설원가의 20%만 있으면 집을 분양받을 수 있도록 했다. 만약 분양가가 3억원대라면 6000만원만 있어도 분양이 가능한 셈이다.
'역세권 첫 집'은 지분공유형 공공분양 주택이다. 민간 재건축 용적률을 현행 300%에서 500%까지 높여 추가되는 용적률(200%)의 절반을 기부채납 받은 뒤 분양하는 방식(민간개발 연계형)과 철도 차량기지, 빗물 펌프장 등의 상부를 복합개발(국공유지 활용형)하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건물과 땅을 모두 분양하는 기존 아파트들과 달리, 건물만 입주자에게 분양하고 땅은 공공기관이 소유하면서 입주자에게 임대하는 '토지 임대부' 방식을 차용해 시세의 50~70% 수준으로 분양이 가능하다.
또 역세권 첫집 역시 입주자가 분양가의 20%만 부담하고 80%는 장기대출을 받아 천천히 상환하면 되기 때문에 공약대로 정책이 시행된다면 청년과 신혼부부들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
물론 과거에도 이와 비슷한 부동산 정책들이 나왔었지만 이번 공약과는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 때 시행된 '행복주택'은 역세권 첫 집처럼 국공유지를 활용하는 방식이지만 엄밀히는 임대주택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 도입된 '신혼희망타운'도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해 저렴한 가격에 신혼부부들이 분양받을 수 있지만, 일정 가격을 초과한 주택은 시세 차익의 최대 절반을 정부와 공유하도록 하는 '수익공유형 모기지' 대출 상품을 의무 가입하도록 해 아쉬운 평이 나오기도 했다.
또 '반값아파트'라 불렸던 토지 임대부 주택은 2007년부터 생겼다 사라졌다를 반복했다. 매월 내야 하는 토지 임대료가 너무 비싸거나, 공공이 토지를 갖고 있어 재건축이 어렵고, 임대 후 매도 수익도 상당 부분 환수한다는 단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다만 주택법 개정으로 이런 단점들이 개선되고 있고, SH에서도 재공급을 추진하고 있어 추후 정책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주목된다.
3. 증권가 "규제 완화로 주택 거래량 다시 증가할 것"(MoneyS)
부진한 주택매매거래량이 새 정부 출범을 기점으로 반등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과감한 부동산 규제 완화 정책을 예고한 데 따른 것이다. 다만 단기적인 부동산 가격 양극화는 불가피하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김승준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지난 7일 "부동산·대출 규제 완화 이후 주택매매거래량은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택매매거래량은 지난해와 비교해 반토막이 난 상황이다. 지난 2월 전국 주택매매거래량은 총 4만3179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8만7021건에 비해 50.4% 감소했다. 기준금리 인상과 정부의 대출 규제를 원인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인수위는 이달 말 부동산 정책 최종안을 확정하고 5월 초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안에는 안전진단 가중치 변화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세율 1년 배제, 청약 추첨·가점제 비율 변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규제 완화 등의 구체적 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250만가구 공급을 위한 세부 계획도 다룬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세율 1년 배제가 부의 양극화를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백광제 교보증권 연구원은 지난 6일 “(해당 정책은) 단기적으로 부동산 가격을 양극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다주택자들의 편의를 봐주다보면 투기가 늘어날 것으로 분석한다. 그러면서 백 연구원은 “종합부동산세 부과와 금리 인상 가속화를 감안하면 다주택자는 발빠른 매도가 유리하다”며 “이미 가격 하락으로 전환되기 시작했다”고 당부했다.
4. 재건축으로 오른 집값, 절반은 세금? 초과이익환수제 뭐길래(이투데이)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계속된 가운데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이를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그렇다면 재건축 단지들은 왜 이렇게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걸까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란 재건축부담금으로 불리며 국가가 무분별한 재건축 진행을 막기 위해 제정한 정책입니다. 서울시 용어설명에 따르면, 재건축부담금은 재건축 사업으로 발생하는 초과 이익에 대해 국토교통부 장관이 부과·징수하는 일정 비율의 금액을 뜻합니다.
여기서 초과 이익이란 재건축 사업 및 소규모 재건축 사업으로 인해 정상 주택가격 상승분을 초과해 조합이나 조합원에 귀속되는 주택 가액의 증가분을 말합니다.
현행 기준으로 조합원이 재건축으로 얻은 이익이 주변 집값 상승분과 비용 등을 제외하고 평균 3000만 원을 넘으면 해당 초과 금액에 따라 최소 10%부터 최대 50%까지 부담금으로 환수하게 됩니다. 해당 제도는 2006년 제정된 뒤 시행 유예됐지만, 지난 2018년 부활해 적용됐습니다. 현재까지 재건축 부담금 예정액이 통보된 조합은 전국적으로 63개 단지, 3만3800가구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19년 이후 아파트값이 급등하면서 집값 상승분을 계산하는 기준인 공시가격도 많이 올라 서울 강남의 경우 가구당 분담금은 최대 5억 원에 달하는 상황입니다.
현재 인수위는 재건축 규제 완화를 검토하면서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를 개편하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인수위 관계자는 “재건축 사업의 걸림돌로 지적돼온 과도한 재초환 부담금을 현실에 맞게 보완할 것”이라고 설명하며, 최대 50%인 부담금 부과율 상한을 절반인 25% 수준으로 낮추는 안을 검토 중입니다. 이 경우 1인당 초과 이익이 최고 1억1000만 원을 넘는 정비 사업장에선 부담금이 절반으로 줄어들 전망입니다.
다만,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를 개편하기 위해선 법안 통과가 필수인 만큼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을 어떻게 설득하느냐가 변수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5. 분양권·입주권 차이가 뭐지?(이데일리)
새 아파트를 분양받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청약을 넣어 아파트 분양권을 취득하는 경우가 있고, 재개발·재건축 사업지의 주택 등을 매수하여 조합원 입주권을 취득하는 방식이 있다. 둘 다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분양권은 아파트를 착공한 후 일반 분양분에 대하여 청약절차를 진행하기 때문에 청약에 당첨되면 수년 내로 새 아파트에 입주하는 것이 확실시된다. 문제는 당첨이 너무 어렵다는 점이다. 어느 정도 입지가 좋은 아파트라면 청약 경쟁률이 보통 수백 대 1을 넘어선다. 청약 당첨을 ‘로또 당첨’으로 부르는 이유다. 보통 추첨제보다는 가점제 물량이 많아 무주택 기간이 짧은 젊은 세대는 청약 당첨에 불리할 수밖에 없다. 최근 젊은 세대에 대한 청약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청약 제도를 일부 개편했지만 크게 실효성 있는 수준으로 손질된 것은 아니다.
이와 달리 입주권은 분양권보다 훨씬 취득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입주권은 재개발·재건축 사업지의 주택 등을 매수하기만 하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취득할 수 있다. 다만, 당첨만 되면 수년 내로 새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는 분양권과 달리 재개발·재건축 사업은 한참 동안 지연되거나 심지어 중단되는 경우도 있어 새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을지 여부조차 장담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보통 재개발·재건축 이야기가 나오면 그때부터 입주까지 약 15년이 넘게 걸린다. 또, 투기 수요 등을 막기 위해 여러 가지 규제가 적용되어 자칫하면 재개발·재건축 사업지의 주택 등을 매수하더라도 입주권을 승계받지 못하는 경우들도 종종 있다.
6. 삼성家 블록딜에 주가 출렁…블록딜이 악재인 이유?(아시아경제)
지난달 22일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블록딜 방식으로 보유하고 있는 삼성SDS 주식 절반가량을 처분하면서 주가가 7% 넘게 급락했습니다.이어 지난달 28일에는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이 삼성전자 주식 1994만여주를 시세대비 2.4% 가량 할인된 주당 6만8800원에 블록딜 방식으로 팔았습니다.
블록딜이란 주식을 대규모로 보유한 주요주주가 사전에 매도물량을 인수할 매수자를 구해 시장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장 개시전이나 장 마감 후에 지분을 넘기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주로 대주주가 지분을 매각할때 사용되는 방식으로, 지분매각 전 외국인 혹은 기관투자자들을 같은 매수자를 사전에 모집합니다. 주식을 대량으로 넘기면서 현재가로 매각하면 인수의향이 낮을테니, 할인가를 적용해 넘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통상 현재가에서 7% 아래로 할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컨대 주당 현재가가 1만원이면 9300원에 넘기는 식입니다.
블록딜은 통상 할인율이 주가에 적용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은 주가 하락으로 손해를 보게 됩니다.
또한 대주주 지분으로 묶여있던 주식들이 외국인들이나 기관투자자에게 넘어가면서 유통주식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대주주의 보유지분이나 자사주 등은 경영권 유지를 위해 시장에 쉽게 나오지 않는 반면 외국인이나 기관투자자들은 장기투자 보다는 시세차익을 노리고 들어온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시장에 풀리는 주식이 많을수록 주식의 가치는 하락합니다.
블록딜은 투자심리에도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주요 임원 및 오너 일가가 자사주 매입에 나서는 것과 정확하게 반대로 보시면 됩니다. 대주주가 가진 주식 중 일부를 매각하는 건 주주들의 입장에서 혹시 회사에 어떤 악재가 있는건 아닌지 생각하게 돼 개인투자자들의 불안심리를 자극하게 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자본시장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블록딜에 대해서도 제제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최대주주 지분을 블록딜하는 경우 인수하는 기관투자자도 증권신고서 제출이나 보유물량 '락업' 등의 규제를 예고한 것인데요, 락업이란 인수한 기관투자자 또는 외국인이 특정기간동안 재판매에 제한을 거는 것입니다.
이미 이같은 규제는 미국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증권법을 통해 블록딜로 지분을 매수하는 증권사 또는 투자은행(IB)들은 시장 투명성을 위해 보고 의무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창업주 겸 최고경영자(CEO)인 일론머스크가 지난해 9월 테슬라 주식 매각 계획을 세운 뒤 SEC에 제출하고 12월까지 나눠 매도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또한 머스크는 매도 이유에 대해 세금납부에 필요한 자금 조달 목적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7. 중국 증시 '고강도 봉쇄' 충격…딜레마 빠진 투자자들(이데일리)
중국 증시가 ‘제로코로나’ 봉쇄 정책에 재차 악재에 직면했다. 중국이 ‘위드코로나’ 정책으로 전환하더라도 일상화 진행 과정에서 확진자 급증이 불가피한데, 인구대국이고 낙후된 의료 인프라 등을 감안하면 심각한 불확실성에 직면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9일 보고서를 통해 “투자자들이 바라보는 중국 코로나19 우려는 신규 확진자·사망자 추이에 초점을 두는 다른 나라들과 결이 다르다”며 “강력한 봉쇄를 특징으로 하는 특유의 제로코로나 정책으로 중국의 고립 위험성, 위드코로나 전환 시 확진자 급증 가능성으로 딜레마에 놓이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가 이처럼 ‘비싸고 혼란스러운’ 봉쇄 정책을 지속하는 데 대해서는 △이를 정치적 성과로 인식하는 점 △중국산 백신과 불안한 의료 인프라에 대한 우려 영향이 있다고 해석했다.
이에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정책은 당분간 바뀌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그는 적어도 시진핑 주석의 3번째 연임이 공식적으로 시작되는 10월 회의 때까지는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특히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중국이 글로벌 일상화 속에서 ‘고립’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정 이코노미스트는 “여러 국가들이 거리두기나 마스크 착용과 같은 자국 내 규제만 완화되는 것이 아니라 해외 입국자 격리 등 나라 간 이동의 장벽을 제거하며 교류를 정상화 하는데 속도를 내고 있다”며 “중국은 부양책을 계속 내놓겠지만, 일상적인 교류에서 섬처럼 고립된 채 남아있을 수 있고, 중국 성장률도 추가적으로 하락해 올해 4%를 지키지 못할 전망도 대두되며 글로벌 경제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중국이 제로코로나를 포기하고, 위드코로나 정책을 수용하더라도 투자자 입장에서 불확실성이 해소되긴 어려울 것으로 분석했다. 우리나라가 보여주듯 일상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대규모 신규 확진자 발생이 불가피하고, 중국은 인구대국으로 예상하기 어려운 변수를 맞닥뜨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지금의 제로코로나 정책을 고수하려면 매우 비싼 비용을 계속 지불해야 하는 것이고, 정책을 전환할 경우 기간은 짧을 수 있지만 또 다른 심각한 불확실성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것이 올해 중국 투자환경을 가늠할 때올해 투자전략을 보수적으로 유지할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이다.
8. 뉴욕증시, 긴축우려·지정학적 긴장에 혼조…나스닥 1.34%↓(MoneyS)
뉴욕 증시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공격적인 긴축 우려와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지정학적 긴장으로 혼조 마감했다.
8일(현지시간)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 대비 11.93포인트(0.27%) 떨어진 4488.28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186.3포인트(1.34%) 하락한 1만3711로 거래를 마쳤다.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137.55포인트(0.4%) 오른 3만4721.12로 장을 마쳤다. 3대 지수는 이번 주 모두 하락세를 보였다.
연준의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발표 이후 긴축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디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됐다는 분석이다. 연준은 이르면 5월부터 대차대조표를 축소하는 양적 긴축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도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다. 러시아군이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전쟁범죄 혐의로 이번 주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러시아에 새로운 제재를 가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뉴욕 증시는 한동안 혼조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9. 추억의 제품 줄줄이 소환…식품업계, 위험부담 적어 선호(세계일보)
식품업계에서 오래전 인기를 끌다 단종된 추억의 제품을 활용한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8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조만간 아이스크림 ‘링키바’를 다시 판매할 예정이다. 링키바는 딸기, 초코, 쿠키 3가지 맛으로 구성된 바형 아이스크림으로, 1992년 출시 이후 인기를 끌다 2016년 생산이 중단됐다. 이후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재출시 요청에 링키바를 다시 내놓기로 한 것이다. 빙그레는 2003년 라면 사업에서 철수하며 생산을 중단한 ‘매운콩라면’도 연내 다시 판매할 계획이다.
CJ프레시웨이는 1982년에 출시된 과자 ‘뻥이요’를 재해석한 B2B(기업 간 거래) 전용 ‘뻥이요 돈까스’와 ‘뻥이요 마카롱’을 출시했다. 뻥이요 돈까스는 국내산 등심에 빵가루 대신 잘게 분쇄한 뻥이요 과자를 사용했다. 등심의 풍미와 뻥이요 특유의 달콤하고 고소한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뻥이요 마카롱은 뻥이요 맛 크림과 분쇄한 뻥이요 과자가 들어간 디저트다.
홈플러스는 SPC삼립과 수제맥주 전문기업 플래티넘크래프트맥주가 협업한 ‘크림삐어’를 내놨다. 1964년에 출시된 뒤 지금까지 19억개 팔린 크림빵을 주제로 기획된 제품이다. 크림에일 스타일로 맥주 고유의 재료를 활용해 깔끔한 맛과 풍부한 거품으로 편하게 마실 수 있는 맥주다.
앞서 롯데제과의 아이스크림 ‘조안나바’, 팔도의 음료수 ‘뿌요소다’, 편의점 CU의 ‘최강 미니바둑 초코’ 등 추억의 간식거리가 재출시되며 눈길을 끌었다.
추억의 제품을 다시 내놓는 것은 기성세대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젊은 세대에는 신선함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효과가 있다. 이미 검증된 제품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반응을 예측하기 힘든 신제품을 개발하는 데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것보다 위험 부담도 적은 편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경제 상황이 팍팍할수록 익숙한 제품에 지갑을 여는 소비자들이 늘어난다”며 “이들 제품이 신제품보다 시장에 안착하기 쉬운 편”이라고 말했다.
10. "한정판이래" 15초만에 완판 행렬…NFT에 푹 빠진 'MZ 펀슈머'(머니투데이)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소비 키워드는 '재미'다. 단순한 상품의 구매 여부를 떠나 재미를 추구하는 '펀슈머'(Funsumer) 기질이 강한 MZ세대는 상품의 가치를 따져 구매 우선순위를 매긴다. 희소성을 띠는 '대체불가토큰'(NFT)이 MZ세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이유다.
NFT는 기업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되며 MZ 소비자를 몰고 있다. 에버랜드, 기아차, 젝시믹스 등 국내 브랜드뿐 아니라 루이비통, 구찌 등 글로벌 명품 기업들도 잇따라 NFT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코로나19(COVID-19) 시대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는 틈새로 'MZ 펀슈머'를 선점하려는 NFT 마케팅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NFT 마케팅의 핵심은 희소성이다. 고유한 존재의 NFT는 블록체인을 통해 그 희소 가치가 보장되며 시간이 지나도 손상되거나 파괴될 걱정이 없다. 이를 파고든 NFT 마케팅은 '한정판' 카드를 내세우며 NFT의 희소성을 강조하는 전략을 활용한다. 한 NFT 플랫폼 관계자는 "NFT는 브랜드 굿즈 제작에 소요되는 시간·비용 등을 줄여주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라며 "소비자에게는 특별한 '나만의 디지털 굿즈'라는 NFT의 희소성이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 특히 소비에서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할 매개체"라고 말했다.
NFT 마케팅은 비대면 중심의 소비 패턴과 주류 소비층으로 떠오르는 MZ세대와 만나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소비자 연구 플랫폼 '핍세이'(Pipsay) 조사에 따르면 미국과 영국의 밀레니얼 세대 중 각각 41%, 45%가 NFT 구매 경험이 있었다. NFT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소비층으로 급부상하는 MZ세대 공략이 중요해진 것이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모든 순간을 디지털로 포착해 다양하게 발행되는 NFT는 MZ세대를 겨냥한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예컨대, 야구경기에서 역전 홈런이 터진 장면을 NFT로 제작해 스포츠 브랜드 홍보수단으로 활용될 경우 인위적인 광고보다 훨씬 희소 가치가 높아 소장욕구를 자극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IT 업계 관계자는 "'코인 열풍'이 불면서 NFT에 대한 MZ세대들의 관심이 커진 게 NFT 마케팅을 활성화하는 배경이 됐다"며 "특히 트렌드에 민감한 기업은 특히 MZ세대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아티스트와의 협업으로 NFT를 발행하면서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추세"라고 짚었다.
이어 "마케팅은 온·오프라인 경계를 두지 않고 전방위적으로 하는 활동인 만큼 코로나19 상황이 마무리되면 오프라인 마케팅 비중은 늘어날 것"이라면서도 "다만, 현재 비대면 마케팅 비중이 확대됐고 NFT 자체에 대한 주목도가 크기 때문에 당분간은 NFT 등 디지털 중심 마케팅 위주로 흘러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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