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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주식, 경제 관련 뉴스기사 및 좋은 글 정리/2022

(2022.2.25) 부동산, 주식, 경제 관련 뉴스기사 및 좋은 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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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TX-C '왕십리·인덕원·의왕·상록수역' 신설…B노선도 3개역 추가(한국경제)

 

GTX-C '왕십리·인덕원·의왕·상록수역' 신설…B노선도 3개역 추가

GTX-C '왕십리·인덕원·의왕·상록수역' 신설…B노선도 3개역 추가, 국토부, 상반기 중 확정 2024년 개통 예정 A노선 삼성역 2028년까지 무정차 C노선 '지하 관통' 갈등에 내달 은마아파트 주민설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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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상반기 중 확정
2024년 개통 예정 A노선 삼성역 2028년까지 무정차
C노선 '지하 관통' 갈등에 내달 은마아파트 주민설명회
'김부선' 강남 통과에 무게, 대선 후 노선 연장될 수도

경기 양주 덕정~수원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노선에 상록수역을 비롯해 왕십리·인덕원·의왕 등 4개 역이 추가된다. 2024년 개통 예정인 GTX-A노선은 삼성역 건설 공사가 지연돼 삼성역을 무정차 통과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정부는 기존 계획대로 GTX 각 노선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여야 대선 후보들의 교통 공약에 따라 역이 추가로 생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GTX-C노선 우선협상대상자가 제안한 4개 추가 역(왕십리·인덕원·의왕·상록수역)이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해 실시협약에 반영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실시협약은 한국개발연구원(KDI) 검토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 상반기 확정될 예정이다. 이 노선은 애초 경기 수원역·금정역(군포)·정부과천청사역, 서울 양재역·삼성역·청량리역·광운대역·창동역, 경기 의정부역·덕정역(양주) 등 10개 역을 신설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지난해 6월 GTX-C노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을 추가 정차역으로 제안했다. 이후 지방자치단체 협의를 거쳐 지난해 8월 의왕역, 12월 상록수역까지 총 4개 역을 신설하겠다는 의견을 정부에 전달했다.

정부는 지역 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지하 관통 문제와 도봉구 도봉산역~창동역 구간 지상화 방안 등에 관해서는 다음달 주민설명회를 열 방침이다. 지상화로 추진하는 도봉산역~창동역 구간에 대해 도봉구 등이 지하화를 강하게 요구하면서 최근 노형욱 국토부 장관이 직접 추가 검토를 언급하기도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타당성이 있을 수 있으니 들어 보자는 취지고 결론을 정해놓은 것은 아니다”며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적기에 GTX를 개통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급행철도다. 총 사업비 18조71억원 규모로 A·B·C·D 4개 노선이 추진되고 있다. 이 중 파주 운정~동탄을 잇는 A노선이 2016년 10월 착공해 가장 속도가 빠르고 C노선, B노선(인천 송도~남양주 마석), D노선(김포~부천 장릉) 순서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수도권을 서쪽에서 동쪽 방향으로 가로지르는 B노선과 D노선도 착공을 위한 사전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업성을 확보하기 위해 재정구간(용산~상봉)과 민자구간(송도~용산·상봉~마석)으로 나눠 추진하는 B노선은 상반기 재정구간에 대해 기본계획을, 민자구간에 대해서는 시설사업기본계획(RFP)을 고시하겠다는 목표다. 추가 역은 지자체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사업자가 제안하는 방식으로 RFP에 반영된다. B노선도 C노선과 마찬가지로 총 3개 역 추가를 허용할 계획이다.

2024년 개통 예정인 GTX-A노선은 ‘불완전 개통’이 확실시된다. 서울시에 위탁을 맡긴 삼성역 건설 공사가 지연돼 2024년 개통 이후에도 이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 감사원의 ‘국가철도공단 정기감사’ 결과에 따르면 삼성역은 2028년 4월에나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삼성역 무정차 통과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른바 ‘GTX-D’ ‘김부선(김포·부천선)’ 등으로 불리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지난해 11월부터 사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연내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다만 여야 대선 후보들이 기존 노선 연장과 신설 등을 공약으로 내건 것은 변수다. 후보들은 C노선의 경우 평택 지제역 등으로까지 추가 연장을, D노선은 주민들 요구대로 강남을 지나는 안 등을 공통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공약 노선은 사전타당성 조사가 이뤄진 게 아니어서 언급이 어렵다”며 “새 정부 인수위가 구성되면 기존 사업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방향으로 합리적인 방안을 고민해볼 것”이라고 했다.

2. 재건축·재개발 왜 이렇게 어렵나 했더니…소관 부처 7곳, 심의 절차만 15개(한국경제)

 

재건축·재개발 왜 이렇게 어렵나 했더니…소관 부처 7곳, 심의 절차만 15개

재건축·재개발 왜 이렇게 어렵나 했더니…소관 부처 7곳, 심의 절차만 15개, 잦은 제도 변경도 주택공급 걸림돌 국토부 "상반기 일부 심의 통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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잦은 제도 변경도 주택공급 걸림돌, 국토부 "상반기 일부 심의 통합 추진"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을 통해 주택을 지을 때 거쳐야 하는 심의 절차가 15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의를 소관하는 부처 역시 7개나 되고 제도 변경도 잦아 주택 공급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국토교통부와 관련 부처 등에 따르면 주택 사업계획승인을 위해 거쳐야 하는 심의 및 협의는 교육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지정문화재 보존 협의 등 총 15개로 집계됐다. 교통안전시설물 설치에 관한 사항 등 비교적 간단한 협의까지 포함하면 집을 짓기 위해 거쳐야 하는 절차가 20개를 훌쩍 넘는 것으로 정비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심의를 소관하는 부처도 7개로 조사됐다. 주요 심의는 건축법과 주택 공급 등을 주관하는 국토부 소관이지만 다른 부처 역시 심의를 신설하거나 강화하는 추세다. 문화재청은 문화재보호법과 매장문화재법에 근거해 지정문화재 보전 협의 등 총 4개의 심의나 협의를 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국방부 역시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 등에 따라 세 가지 협의를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 교육청(교육영향평가), 환경부(환경영향평가), 행정안전부(재해영향평가 협의), 소방청(소방 협의) 등이 주택사업계획 승인을 위한 심의 및 협의 제도를 갖고 있다. 심의 부담은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 소방영향평가 도입을 위한 법 개정안이 입법예고돼 있고 문화재청도 문화재영향평가 도입을 추진 중이다.

전문가들은 심의가 지나치게 많고 소관 부처가 흩어져 있어 예측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입을 모은다. 법 개정도 잦아 이를 일일이 파악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

최근 인천 검단신도시 공공주택지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가 강화된 심의 내용을 파악하지 못해 공사 중단 사태가 불거지기도 했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말 대방건설과 금성백조, 대광건영 등 3개 건설사가 검단신도시에 짓는 아파트(1373가구)에 대해 “심의 절차를 지키지 않았다”며 공사 중지를 명령했다. 문화재청은 2017년 개별 심의를 받도록 강화된 규정을 장릉이 있는 김포시에만 알렸다. 이를 인지하지 못한 인천도시공사, 인천 서구 등은 건설을 허가했다. ‘행정 과실’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문화재청도, 인천 서구도 절차적으로 큰 문제가 없다며 ‘네탓 공방’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영향평가 등 일부 심의는 기준이 불명확해 서울 부산 등에서 주요 재건축 사업을 수년간 지연시키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여야 대선 후보들이 앞다퉈 정비사업 규제 완화를 약속하고 있지만 복잡다단한 심의를 간소화하지 않는 이상 주택 공급 속도를 높이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최소한 통합 심의를 진행해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겹치는 절차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토부 소관법에 근거한 심의는 통합해서 할 수 있도록 상반기를 목표로 법 개정을 추진 중”이라며 “다른 부처 심의 등에 대해서는 참고 매뉴얼을 만들어 예측 가능성을 높이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3. 1분기 4만7800가구…역대급 물량에 '청약 신중모드'(파이낸셜뉴스)

 

1분기 4만7800가구… 역대급 물량에 ‘청약 신중모드’

올해 1·4분기에만 경기권에 역대 최대 물량인 4만7800가구가 공급된다. 지난해는 청약 과열로 이른바 '묻지마 청약'이 주를 이뤘다면 올해는 대출 규제와 금리 인상 등으로 인해 실수요자들이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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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권 공급 작년의 2배 이상 늘어입지 중심 ‘옥석 가리기’ 심화될듯


올해 1·4분기에만 경기권에 역대 최대 물량인 4만7800가구가 공급된다. 지난해는 청약 과열로 이른바 '묻지마 청약'이 주를 이뤘다면 올해는 대출 규제와 금리 인상 등으로 인해 실수요자들이 교통 입지 중심의 '옥석 가리기'가 뜨거울 전망이다.

24일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올해 1·4분기(1~3월) 경기도에서는 총 4만7825가구(임대 제외)가 분양된다. 관련 집계가 시작된 2000년 이후 1·4분기 분양 물량 중 가장 많다. 전년 동기 물량(2만1153가구) 대비 약 2배 이상 늘어났다.

업계에서는 지난해까지 청약시장이 과열되며 수요자들의 이른바 '묻지마 청약'이 이어졌다면, 올해는 청약통장 사용이 한층 신중해지는 등 분위기가 다소 바뀔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여전히 주택시장에 내 집 마련 수요가 많은데다 집값, 전세난 등의 이유로 서울에서 눈을 돌리려는 수요가 여전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경기권 신규 단지에 대한 관심이 높을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올 들어 광역 교통망을 갖춘 단지는 우수한 청약 경쟁률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월 안양시 일원에서 분양한 '안양 어반포레 자연& e편한세상'의 경우 262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5234건이 접수돼 1순위 평균 19.98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단지는 안양역이 도보권에 위치해 있고, 인근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등이 계획돼 향후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달 경기 시흥시에서 분양한 '신천역 한라비발디'는 816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4944건이 접수돼 1순위 평균 6.0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서해선 신천역이 가깝고, 서해선 북부 구간인 대곡소사선 개통도 앞두고 있다.

서울행 교통망 호재를 품은 경기권 입주 단지의 매매가도 오름세다. KB부동산시세 자료를 보면 GTX-C노선 정차가 확정된 인덕원역 인근의 '인덕원 푸르지오 엘센트로(2019년 11월 입주)' 전용면적 84㎡는 이달 16억2500만원에 거래돼 전년 동월 대비 3억7500만원이 뛰었다. 같은 기간 월곶~판교 복선전철(월판선)이 통과하는 월곶역(예정) 도보 거리에 위치한 '월곶 풍림아이원 2차(2005년 2월 입주)' 전용면적 84㎡는 3억9000만원에서 1억6000만원 오른 5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경기 곳곳으로 GTX, 월판선 등 굵직한 교통호재가 가시화되면서 직접적인 수혜가 기대되는 인근 단지에 높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며 "서울 접근성이 높이면서도 서울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분양가가 형성돼 있어 실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4. 역세권 개발 전성시대…부동산 시장 변화 예고(아시아투데이)

 

역세권 개발 전성시대…부동산 시장 변화 예고

서울 곳곳에서 역세권 개발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지역 역세권 개발은 창업자 및 노인·청소년 등을 위한 공간 등 다양한 유형으로 진행 중이다. 역세권이라는 최고의 입지에 공급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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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호선 상도역 등 20곳에서 개발 진행 중
"공사 시작되면 집값 오를 가능성 있어"
"대규모 공급 방안 삼으려면 보완·논의 필요"


서울 곳곳에서 역세권 개발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지역 역세권 개발은 창업자 및 노인·청소년 등을 위한 공간 등 다양한 유형으로 진행 중이다. 역세권이라는 최고의 입지에 공급되는 물량이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 앞으로 개발지역이 확대될 예정이어서 관심이 쏠린다.

24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지역 역세권 개발사업은 현재 20곳에서 진행 중이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2019년 역세권 활성화 사업을 추진했다. 입지 요건을 만족하는 역세권 토지의 용도지역을 상향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증가한 용적률의 절반을 지역에 필요한 생활서비스시설과 공공임대시설로 확충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서울시는 주택 공급 효과와 지역 균형 발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자치구 특성이 반영된 개발도 진행되고 있다. 지하철 2호선 신림역 역세권에는 벤처창업공간이, 지하철 4호선 미아역 역세권 개발 사업지에는 도심형 주택과 청소년 문화수련시설이 들어선다. 서울역 북부 역세권에는 도심·강북권 최초로 200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국제회의 수준의 회의장·전시장을 갖춘 컨벤션(MICE) 시설이 조성된다.

역세권 인근 일대 집값도 요동치고 있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본부장은 “역세권 개발이 당장 주변 지역 주택시장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겠지만 공사가 시작되는 등 개발사업이 가시화하면 일대 집값 한바탕 요동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 역세권 개발사업은 정부의 2·4 대책에서도 적극 추진하는 사안이어서 앞으로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1~8차 후보지 현황을 보면 총 76곳의 후보지 가운데 수도권 지역의 역세권 부지는 38곳으로 전체 50%를 차지한다. 부동산 개발업계 관계자는 “이들 부지 중에는 그동안 답보상태였던 곳이 적지 않았는데, 부지 선정 후 역세권 개발로 돌파구가 마련될 것이란 낙관적인 전망이 나오면서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는 곳도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가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8차 후보지로 선정한 경의중앙선·6호선 환승역 효창공원앞역 역세권은 최근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곳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공급 물량이 무려 2483가구 규모로 대단지로 개발될 예정이다. 이 지역은 2013년 10월 정비예정구역 해제 후 역세권 사업 등을 추진하다가 실패하는 등 장기간 개발이 정체된 곳이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서울 집값 문제를 규제가 아닌 수요에 맞는 공급을 통해 풀겠다는 측면에서 보면 역세권 중심의 개발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도심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한다”면서 “다만 당장 시장 안정에 큰 효과를 줄 수 있을 정도의 공급이 이뤄질 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5. SH, 세곡2지구 분양원가도 공개 "강남인데도 평당 최고 1275만원"(경향신문)

 

SH, 세곡2지구 분양원가도 공개 “강남인데도 평당 최고 1275만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공급한 서울 강남구 세곡2지구 4개 단지 아파트의 3.3㎡(1평)당 분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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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2014년 분양 4개 단지분양수익률은 9~27% 기록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공급한 서울 강남구 세곡2지구 4개 단지 아파트의 3.3㎡(1평)당 분양원가가 최고 1275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공개했던 비강남권 지구의 분양원가와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이다.

SH공사는 24일 세곡2지구 1·3·4·6단지 아파트의 분양원가를 공개했다. 이들 단지는 2013년부터 2014년까지 SH공사가 분양한 아파트다. SH공사는 전체 공동주택 8개 단지 중 4개 단지를 자체 시행하고 분양했다. 지난해 12월 강동구 고덕강일 4단지, 지난 1월 송파구 오금 1·2단지와 구로구 항동 2·3단지에 이은 SH공사의 세 번째 분양원가 공개다.

세곡2지구의 평당 분양원가는 1단지(787가구) 1039만2000원, 3단지(196가구) 1075만5000원, 4단지(651가구) 1089만원, 6단지(144가구) 1274만8000원이었다. 평당 분양가는 1단지 1355만원, 3단지 1356만원, 4단지 1495만원, 6단지 1410만원이었다. 이에 따라 분양수익은 각각 23.3%, 20.7%, 27.1%, 9.6%로 나타났다.

SH공사는 분양원가를 택지조성원가 항목 및 건설원가 항목 등 총 21개 항목으로 정리해 공개했다. 1월 공개한 항동·오금지구와 동일한 항목으로, 지난해 11월9일 서울시가 발표한 SH공사 5대 혁신 방안에 따라 분양원가를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한 조치다.

택지조성원가는 용지비, 조성비, 이주대책비 등 10개 항목으로 이뤄져 있으며 건설원가는 도급내역서에 기반한 공종별 공사비와 간접비 항목을 합해 11개 항목으로 구분해 공개했다.

SH공사는 내곡·마곡지구 등 지난 10년간 지은 주요 아파트단지의 분양원가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강남 지역이라 하더라도 건축비용은 타 지역과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제는 돈을 조금 더 들이더라도 질 좋은 주택을 공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6. 러 우크라 침공에 코스피·코스닥 급락…코스피 2650선도 붕괴 마감(아시아경제)

 

러 우크라 침공에 코스피·코스닥 급락…코스피 2650선도 붕괴 마감

코스피와 코스닥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 마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 군사작전 개시를 선언한다는 소식에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투매가 이어지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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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와 코스닥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 마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 군사작전 개시를 선언한다는 소식에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투매가 이어지면서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모두 주저앉았다.

24일 코스피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2.60%(70.73 포인트) 하락한 2648.80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코스피 시장에서 기관과 외국인 모두 동반 투매에 나섰다. 외국인은 6873억원치 순매도, 기관은 4856억원치 순매도했다. 다만 개인이 1조1121억원어치 순매수에 나서면서 추가 하락폭을 방어했다.

업종별로는 우크라이나 사태 수혜주로 꼽히는 전기가스 업종을 제외하고 모두 하락세를 기록했다. 전기가스가 1.61% 상승한 반면 운수장비(-4.02%), 전기전자(-3.18%), 화학(-3.18%), 제조(-3.03%), 의약품(-2.88%) 순으로 내림세를 보였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을 보면 LG화학(-6.79%), 삼성SDI(-6.01%), 기아(-5.90%), LG에너지솔루션(-5.77%)로 5~6% 대 하락률을 보였다.

이날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3.32%(29.12 포인트) 내린 848.21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코스닥지수는 870선도 지키지 못한 채 869.90에 거래를 시작해 장중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간 개전 소식에 850선 아래까지 떨어졌다.

투자자 동향을 보면 개인과 기관이 각각 1749억원, 176억원 순매수했다. 반면 외국인은 1558억원 어치 순매도 했다. 시가총액 상위종목을 보면 엘앤에프(-6.05%), 에코프로비엠(-5.76%), 천보(-5.70%), 카카오게임즈(-4.30%), 셀트리온헬스케어(-3.98%) 순으로 내림세를 보였다.

 

7. 러-우크라 침공소식에 비트코인 8%↓…하루새 시총180조원 증발(한국경제TV)

 

러우크라 침공소식에 비트코인 8하루새 시총180조원 증발

비트코인의 시세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 소식에 급락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4일 오후 8시 54분 (한국시간)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 대비 8.30% 내린 3만5천460달러에 거래되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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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코인의 시세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 소식에 급락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4일 오후 8시 54분 (한국시간)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 대비 8.30% 내린 3만5천46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하루 사이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서 1500억 달러 이상이 증발한 것이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와 가상화폐 사이의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몇 년 전 안전자산으로 새롭게 주목받았던 비트코인이 현재로썬 위험자산처럼 움직인다는 평가다.

싱가포르 암호화폐 거래소 루노의 기업 개발 및 국제확장 담당 부사장인 비제르 아이야르는 24일(현지시간) CNBC와의 인터뷰에서 "러-우크라이나의 분쟁으로 인해 인해 위험 자산이 지속적으로 압박을 받고 있다“며 "현재 고위험 자산으로 간주되고 있는 비트코인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앞서 아이야르는 러-우크라 사태가 터지기 전인 지난 7월에도 비트코인의 가격이 2만8000달러에서 2만9000달러 사이로 최저치를 기록할 수 있다고 점친 바 있다. 반대로 3만 달러선을 지킬 수 있을 경우 올해 사상 최고가를 경신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비트코인의 시세는 지난해 11월 초 6만9000달러에 육박했다. 현재 비트코인의 시세는 당시 고점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이다.

 

8. 수명 다한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 열린다…2040년 66조 성장 기대(이데일리)

 

수명 다한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 열린다…2040년 66조 성장 기대

폐배터리(이차전지) 대접이 달라졌다. 전기자동차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폐차되는 전기차가 늘어나는 데 따른 규모의 경제를 갖출 수 있고 원자재 가격도 올라 경제성까지 확보할 수 있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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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배터리 2040년 3455GWh…15년새 80배↑
직접 재활용 나선 SK이노·포스코·성일하이텍
LG화학·LG엔솔·삼성SDI, 업체에 지분 투자
ESS·충전 시스템 등으로 재사용 테스트 진행


폐배터리(이차전지) 대접이 달라졌다. 전기자동차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폐차되는 전기차가 늘어나는 데 따른 규모의 경제를 갖출 수 있고 원자재 가격도 올라 경제성까지 확보할 수 있어서다. 폐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재사용(reuse)하거나 폐배터리에서 금속을 추출해 재활용(recycle)하려는 시도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24일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폐차되는 전기차는 2025년에는 54만대에서 2030년 414만대→2035년 1911만대→2040년 4636만대 등으로 급증할 전망이다. 이들 전기차에서 나오는 사용 후 배터리도 2025년 42GWh에서 2040년 3455GWh로 80배 넘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사용 후 배터리를 어떻게 활용할지를 두고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는 10년 안팎을 써도 용량이 초기 70~80% 수준으로 남아 있어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른 용도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니켈, 코발트 등 값비싼 금속을 회수하는 재활용도 할 수 있다.

SNE리서치는 2040년에 재사용 배터리는 1849GWh, 재활용 배터리는 1606GWh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2025년 대비 각각 116배, 62배 늘어난 수준이다. 재활용 시장 규모가 2030년 56억달러(약 6조원)에서 2040년 574억달러(약 66조원)로 확대할 것으로 SNE리서치는 예측했다.

재활용 분야에선 SK이노베이션(096770)이 적극적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블룸버그NEF는 24kWh급 삼원계 배터리를 재활용하면 팩 1개당 매출액 600~900달러(71만~107만원)를 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원자재 가격이 급등한 점을 고려하면 재활용 금속 가치는 더욱 높아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사업을 하는 SK온을 100% 자회사로 떼어낸 이후 폐배터리 재활용을 차세대 먹거리로 삼았다. 지난해 말 데모 플랜트의 기계적 준공을 마치고 이달부터 부분 시험 가동에 돌입했으며 2024년 상업 가동하겠다는 목표다. SK이노베이션은 성능이 향상된 하이니켈(High-Nickel) 배터리에 쓸 수 있는 수산화리튬 형태로 추출해 기술 차별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005490)는 중국 화유코발트와 함께 포스코HY클린메탈을 설립해 전남 율촌산업단지에 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짓고 있다. 이미 성일하이텍은 전기차 10만대분의 폐배터리 처리 능력을 갖추고 사업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373220)과 LG화학(051910), 삼성SDI(006400)는 직접 재활용 기술을 개발하기보다 다른 기업과 협업해 재활용된 원재료를 조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 금속 채굴 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은 각 300억원씩 총 600억원을 북미 최대 배터리 재활용 업체 ‘라이-사이클’(Li-Cycle)에 투자해 지분 2.6%를 확보했다. 삼성SDI도 폐배터리 재활용 업체 피엠그로우에 지분 투자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관련 배터리 수요가 급증하면서 배터리에 들어가는 광물 수급 문제가 불거지다 보니 폐배터리 재활용을 통한 광물 조달이 해결책으로 떠오른다”며 “배터리 제조사와 소재사가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을 개발하고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재사용 역시 배터리사가 주목하는 분야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폐배터리를 재사용해 만든 ‘전기차용 충전 ESS 시스템’을 오창공장에 설치했다. 테스트를 거쳐 폐배터리 재사용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내놓겠다는 방침이다. SK온은 산업통상자원부의 규제특례 승인을 받아 재사용 배터리로 ESS를 구축해 건설현장에서 운영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9. 한은, 기준금리 연 1.25% 동결…"앞선 금리인상 '파급효과' 점검"(News1)

 

한은, 기준금리 연 1.25% 동결…"앞선 금리인상 '파급효과' 점검"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24일 우리나라 기준금리를 현행 연 1.25%로 동결했다. 금통위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2월 정례회의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앞서 금통위는 2020년 3월 코로나19발(發) 금융시장 패닉을 진정시키기 위해 '빅컷'(0.50%p 인하)을 전격 단행, 1.25%였던 기준금리를 단숨에 0.75%로 낮췄고 같은해 5월에는 0.50%로 0.25%p 추가 인하했다. 이어 이듬해인 2021년 8월에는 기준금리를 0.25%p 올렸으며 11월과 올해 1월에 걸쳐 0.25%p씩 추가 인상했다.

금통위의 이번 기준금리 동결은 금융시장 전문가들의 예상에 부합했다. 이번 금통위를 앞두고 국내 증권사 소속 애널리스트 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 10명 모두는 현행 1.25%의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으로 예상했다.이들은 금통위가 오는 3월 9일 대선을 불과 약 2주일 앞두고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부담이 뒤따를 수 있는만큼 동결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지난해 11월, 1월에 이어 2월에도 기준금리를 올림으로써 전례가 없던 '3연속 금리인상'을 강행할 가능성 역시 희박하다고 평가했다.

앞서 금통위가 지난 1월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향후 통화정책 조정 시기와 관련해 점검할 요소로 "기준금리 인상의 파급효과"라는 문구를 새롭게 추가한 것은 한 근거다.

금융투자협회가 지난 11~16일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100명을 상대로 설문한 결과에서도 88명은 금통위가 이번 2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했다.

 

10. 우크라 "키예프 외곽 교전 중"…러시아 "지상 시설 74곳 파괴"(서울신문)

 

우크라 “키예프 외곽 교전 중”… 러시아 “지상 시설 74곳 파괴”

고스토멜 비행장 두고 양측 군대 전투 중 젤렌스키 “러, 체르노빌 원전 점령하려 해” 러, 우크라 비행장·해군기지 등 파괴 주장, 러시아가 침공 개시 9시간 만에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까지

www.seoul.co.kr

러시아가 침공 개시 9시간 만에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까지 진군한 가운데 키예프 외곽 비행장을 두고 양측이 전투를 벌이고 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러시아는 비행장 11곳을 포함해 우크라이나군의 지상 시설 74곳을 파괴했다고 주장했다.

보도에 따르면 발레리 잘루즈니 우크라이나군 총사령관은 24일(현지시간) 성명에서 키예프 북부 외곽에 있는 고스토멜 비행장을 두고 러시아군과 전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러시아군 소속 공격용 헬리콥터 수십대가 급습하면서 시작된 전투다.

인근에 사는 주민 알렉산더 코프토넨코는 공격이 시작되자 전투기 2대가 우크라이나 지상 병력에 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총격이 3시간 동안 지속됐고, 이후 전투기 3대가 더 날아와 다시 총을 쏘기 시작했다”고 AFP에 말했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북부의 체르노빌 원전 인근까지 접근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군이 체르노빌 원전을 점령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크림반도에 접한 남부 헤르손주 일부 지역은 러시아군 통제 아래에 이미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러시아는 자국군이 하루 만에 파괴한 우크라이나군의 지상 시설들이 74곳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이고르 코나셴코프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에 따르면 파괴된 시설에는 지대공 미사일 S-300과 BUK-M1의 레이더 기지 18곳, 공군 비행장 11곳, 지휘소 3곳, 해군기지 등이 포함됐다. 또한 군용 헬기 1대와 공격용 무인항공기 바이락타르 4대도 격추했다고 했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모스크바 시간으로 이날 오전 6시 국영TV 긴급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러시아군의 군사작전 개시를 승인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키예프를 비롯해 우크라이나 곳곳 주요 도시에서 폭발음이 들린 것을 시작으로 동남북 3면에서 러시아군이 진격을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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