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S(주당순이익)과 BPS(주당순자산가치), CPS(주당현금흐름) 등에 대하여 공부하면서 '어떤 무엇인가'를 '발행 주식 수'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상태를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을 공부했습니다.(아래 링크 참고)
EPS의 경우 기업의 당기순이익, BPS의 경우 기업의 순자산(총자산에서 부채를 뺀 자기자본), CPS의 경우 기업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현금흐름(당기순이익+감가상각비=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어떤 무엇인가'가 된다는 것을 이전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무엇인가'의 자리에 또 다른 수치를 넣어서 기업을 평가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수치들이 있지만 기업이 상품(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행위를 통해 벌어들이는 '매출액'을 가지고 기업을 평가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업이 생존하고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결국 돈을 벌어야 하고, '돈을 얼마나 버는가, 잘 벌고 있는가'에 대한 내용은 '매출액'으로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바로 SPS(Sales Per Share, 주당매출액)이라고 합니다.
해당 용어에 대하여 지식백과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주당매출액(SPS, Sales Per Share)은 한해 동안 벌어들인 총매출액을 총 발행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한 주당 얼마의 매출액을 벌어들이는가를 나타내는 주당가치 지표이다. 따라서 주식수가 늘어나면 주당매출액이 낮아지고, 주식수가 줄어들면 주당매출액이 높아지게 된다. |
쉽게 이야기해서 SPS(Sales Per Share, 주당매출액)란 '기업이 1년 동안 벌어들인 매출액'을 '현재 발행된 총주식 수'로 나눈 값 정도로 정리할 수 있으며, 산출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주당매출액(SPS)가 얼마인지에 대해서는 보통 '네이버 금융'(링크 클릭)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고 싶은 기업을 검색한 후(예시 : 코메론)
[종목분석] - [투자지표] 메뉴를 클릭하여
[K-IFRS]로 바꾼 후 아래로 살짝 내리면 주당매출액(SP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SPS(주당매출액) 또한 일반적으로 높을수록 좋고, 꾸준하게 증가하는 기업이 좋습니다. 물론 매출액은 재고를 저렴하게 판매하거나, 일시적인 판매 증가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증가했다가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이 얼마나 돈을 잘 벌고 있는지, 사업을 얼마나 활발하게 영위하고 있는지를 가장 확실하게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매출액인 만큼 SPS의 추이 또한 파악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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