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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분기 카카오(035720) 실적 정리 및 증권사 리포트 모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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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적 요약

 

카카오의 실적발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2분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7% 증가(QoQ 17%), 전년동기 대비 12%가 증가(YoY 12%)한 2조 42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60% 증가(QoQ 60%)하였고, 전년동기 대비 34% 감소(YoY -34%)한 1,135억 원으로 시장 컨센서스 1,244억원을 하회하였으며, 영업이익률은 5.6%입니다. 

 

자료출처 : 카카오 2023년 2분기 실적보고서
카카오 2023년 2분기 실적보고서.pdf
0.68MB

 

카카오 2023년 2분기 재무제표(연결손익계산서)
카카오 2023년 2분기 재무제표.pdf
0.28MB

 

 

2. 부문별 실적현황

 

카카오의 사업은 크게 플랫폼 부문과 콘텐츠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플랫폼 부문

 

2023년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증가(QoQ 2%),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YoY 6%)한 9,887억 원입니다.

 

광고형(비즈보드, 카카오톡채널, 이모티콘 등)과 거래형(선물하기, 톡스토어, 메이커스, 카카오프렌즈 온라인 등)으로 구성된 톡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2% 감소(QoQ -2%)하였으나, 전년 동기대비 11%가 증가(YoY 11%)한 5,030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톡비즈 매출은 플랫폼 부문 매출의 51%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사업부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카카오 2023년 2분기 실적보고서

 

 

증권사 리포트에 따르면 톡비즈 매출의 전년 동기대비 11% 증가한 이유①오픈채팅 광고노출 확대, ②톡채널 개수 증가(204만 개) ③선물하기 5월 구매자 수 최고치를 기록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Daum PC와 모바일, 카카오스토리 / 스타일 / 페이지 및 기타 자회사 광고 등으로 구성된 포털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7% 증가(QoQ 7%)하고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YoY -13%)한 895억 원입니다. 포털비즈 매출은 플랫폼 부문 매출의 9%을 차지하는 사업부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카카오 2023년 2분기 실적보고서

 

모빌리티, 페이,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등으로 구성된 플랫폼 기타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증가(QoQ 8%),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YoY 13%)한 3,963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플랫폼 기타 매출은 플랫폼 부문 매출의 40%을 차지할 정도로 무시할 수 없는 사업부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카카오 2023년 2분기 실적보고서

 

증권사 리포트에 따르면 플랫폼 기타 매출이 증가한 이유모빌리티의 케이엠파크 연결효과, ②공급자의 플랫폼 택시 선호 등에 따라 성장세가 지속되었고 페이 또한 거래액이 전년 동기대비 18% 증가하였으며 해외지역 결제, 해외 주식거래 등의 금융서비스 또한 견고하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 콘텐츠 부문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6% 증가(QoQ 36%),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YoY 18%)한 1조538억 원입니다.



모바일, PC 등 게임 매출은 2,686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9% 증가(QoQ 9%)했고,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YoY -20%)했습니다. IBK기업은행에서 발행한 리포트에 따르면 신작 아키에이지 워의 온기 반영 효과에 따라 전 분기 대비 9% 증가하였으며, 최근 출시한 아레스의 초반 흥행이 이어지고 있어 3분기 게임매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멜론, 디지털음원유통 및 음반유통, 음악제작 및 SM엔터테인먼트 등으로 구성된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7% 증가(QoQ 107%), 전년 동기 대비 130% 증가(YoY 130%)한 4,807억 원이며, 이렇게 비약적으로 증가한 원인은 SM엔터테인먼트의 편입 효과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리포트에 따르면멜론이 500만 명 정도 수준의 유료가입자를 유지하고 있으며 레이블 사업이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SM과 글로벌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더욱 큰 성장이 기대됩니다.

 

 

 

엔터테인먼트와 픽코마 등으로 구성된 스토리 매출은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 증가(QoQ 1%, YoY 1%)한 2,31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상제작 및 매니지먼트 등으로 구성된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증가(QoQ 8%)하고,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YoY -38%)한 735억 원입니다. 

 


3. 향후 방향성 및 전망

 

앞서 살펴보았던 대로 플랫폼 부문 매출의 51%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사업부문인 톡비즈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11.4%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플랫폼 부문의 지속적 성장으로 이어지려면① 2023년 하반기 카카오톡 개편에 따른 카카오톡 트래픽의 증가, ②광고주의 풀 확대에 따른 광고 매출 증가, ③선물하기 거래액 반등 및 카카오커머스의 성장 등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아울러 SM엔터테인먼트 편입에 따라 콘텐츠 부문 매출의 성장세가 두드러졌지만 SM엔터테인먼트를 제외할 경우 기존 사업부(게임즈, 스토리, 미디어 등)는 이전보다 부진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 연결에 따른 이익 증가가 제한적일 것이니만큼 ①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SM간의 시너지 창출은 물론이고, 카카오스토리 거래액과 카카오게임즈의 매출 회복이 필요합니다.

 

또한 신규 사업분야인 AI관련하여 카카오브레인이 하반기 중 차세대 언어 모델을 공개할 예정이며, 현재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비용 효율성이 높은 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와 달리 카카오는 아직 뚜렷한 방향성이 보이지 않는다는 평가입니다.향후 AI의 경쟁력은 모델 자체보다는 적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막대한 비용을 투입하고 있는 만큼 하반기에는 눈에 보이는 방향성 또는 성과가 필요할 것입니다. 

 

4. 2023년 2분기 카카오 증권사 리포트 모아보기

 

IBK투자증권_카카오.pdf
0.35MB
NH투자증권_카카오.pdf
0.41MB
SK증권_카카오.pdf
1.02MB
교보증권_카카오.pdf
0.94MB
다올투자증권_카카오.pdf
3.15MB
대신증권_카카오.pdf
0.44MB
메리츠증권_카카오.pdf
0.92MB
미래에셋증권_카카오.pdf
0.75MB
삼성증권_카카오.pdf
0.60MB
신영증권_카카오.pdf
0.56MB
신한투자증권_카카오.pdf
1.75MB
유안타증권_카카오.pdf
0.72MB
유진투자증권_카카오.pdf
0.94MB
이베스트투자증권_카카오.pdf
0.34MB
키움증권_카카오.pdf
0.61MB
한국투자증권_카카오.pdf
0.36MB
현대차증권_카카오.pdf
0.88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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