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대출 기초와 실무 노하우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Feat.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방법

반응형

 

지난 5월 31일부터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시행된다는 기사가 지속적으로 나옵니다.

 

스마트폰으로 '신용대출 갈아타기' 내일부터 가능해진다

 

스마트폰으로 '신용대출 갈아타기' 내일부터 가능해진다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31일부터 금융 소비자는 은행 등 금융회사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기존에 받은 신용대...

www.yna.co.kr

 

 

10조여원 '금리 경쟁' 막 오른다…온라인 대환대출 오늘 개시

 

10조여원 '금리 경쟁' 막 오른다…온라인 대환대출 오늘 개시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스마트폰 앱을 통해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으로 한 번에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플랫폼이 31...

www.yna.co.kr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방법은…"15분이면 갈아타기 OK"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방법은…"15분이면 갈아타기 OK"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스마트폰에서 클릭 몇 번으로 더 싼 이자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서비스'는 대출비교 플랫폼과 개별 금융회사 앱이라는 두 가지 방법으

www.newsis.com

 

금융 소비자들은 직접 은행을 방문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앱(온라인)을 통해 기존에 받은 대출을 더욱 유리한 조건(금리가 낮은)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최근 금리 인상 등으로 인하여 대출이자 부담을 느끼고 있었는데 좋은 정책인 것 같습니다. 어떤 것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대출 갈아타기(대환대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앱

 

2023년 5월 31일을 기준으로 크게 대출비교 플랫폼 앱과 주요 금융회사 앱이 있습니다. 

 

대출비교 플랫폼 앱은 여러 금융회사의 대출조건을 비교한 결과를 제공하고, 주요 금융회사의 앱은 해당 금융회사의 대출로 곧바로 갈아타는 것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약 대출비교 플랫폼에서 여러 금융회사의 대출 조건을 비교하고 싶다면 스마트폰에 플랫폼 앱을 설치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실제로 대출비교 플랫폼을 이용하여 대환대출을 시연한 영상입니다.

 

토스 대환대출 시연 영상

 

네이버페이 대환대출 시연 영상

 

카카오페이 대환대출 시연 영상

 

핀다 대환대출 시연 영상

 

또한 대출을 옮기고 싶은 금융회사가 정해저 있을 경우, 금융회사 앱을 접속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다만, 어떤 앱에서든 은행(19개), 저축은행(18개), 카드(7개), 캐피탈(9개) 등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기존 대출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나 대출비교 플랫폼을 활용하여 대출조건을 비교할 경우 플랫폼별로 제휴를 맺은 금융회사가 서로 다릅니다. 때문에 더욱 나은 대출조건을 찾으려면 해당 플랫폼에서 '마이데이터'를 가입해야만 합니다. 

 

2. 대출 갈아타기(대환대출 서비스) 진행 절차

 

일단 ①대출비교 플랫폼을 활용하든 금융사 앱을 활용하든 대환대출 서비스를 선택할 경우 기존에 받은 대출금리와 상환금액 등을 먼저 확인합니다. 그리고 나서 본인의 소득과 직장, 자산 등의 정보를 입력하여 새롭게 받을 수 있는 대출 조건을 조회하여 더욱 유리한 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이 때 가장 유리한 조건의 대출로 갈아타려면, 먼저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절감할 수 있는 이자, 기존 대출을 상환할 때 납부해야 하는 중도상환 수수료 등을 비교하여 갈아타는 것이 좋을 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새로운 대출을 최종적으로 선택할 경우 해당 금융회사 앱을 통해 대출계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계약이 완료되면 기존 대출금은 시스템 상 자동으로 상환되며, 기존 대출금 상환 여부, 신규 대출 진행 여부 등을 확인하면 갈아타기 절차가 완료되게 됩니다. 

 

3. 갈아탈 수 있는 대출

 

앞서 53개의 금융회사에서 받은 10억 원 이하의 기존 대출 중 직장인 대출, 마이너스통장 등과 같은 보증과 담보가 없는 신용대출을 갈아탈 수 있습니다. 다만, 서민, 중·저신용자를 위한 정책대출(새희망홀씨대출, 징검다리론, 새희망드림대출, 사잇돌중금리대출, 햇살론 등)의 경우 보증이 있어도 선택하여 옮겨갈 수 있습니다. 

 

카드론의 경우 현재 카드사별로 플랫폼에서 기존 대출이 확인되는지의 여부가 상이하나, 2023년 7월 1일부터는 모든 카드론을 플랫폼에서도 조회하여 갈아탈 수 있다고 합니다. 

 

4. 대출 조건 여러 번 조회 시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

 

플랫폼을 이용하여 여러 금융회사를 비교할 경우 더욱 나은 대출을 찾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앞에서 언급한 대로 대출조건을 비교할 경우 플랫폼별로 제휴를 맺은 금융회사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플랫폼에서 대출조건을 조회하는 것만으로는 신용점수에 어떠한 영향도 없습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많은 조회를 하는 경우 일부 시중은행 등의 비대면 대출에 일시적 제한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앱 사용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이용방법

 

스마트폰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의 경우 주요 은행 등의 영업점에 방문하여 대출 갈아타기를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새롭게 대출을 받고자 하는 금융회사의 영업점을 방문하여 그 자리에서 다른 금융회사에서 받은 기존 대출을 확인한 후, 현장에서 즉시 갈아타기 진행이 가능합니다. 

 

6. 대출 갈아타기(대환대출 서비스) 전 확인사항

 

앞서 언급한 대로 기존 대출에서 새로운 대출로 갈아타는 것이 실제로 유리한지에 대하여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새로운 대출에서 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 이를 통해 절감할 수 있는 이자, 중도상환 수수료 등을 꼼꼼하게 따져본 후 판단해야 합니다. 이런 정보는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30530 (보도자료)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개시.pdf
2.37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