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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후기/라이프해커 자청의 경제적 자유 얻는 가이드라인

(클래스101) 자청의 월 999만원 자동수익, 경제적 자유 얻는 구체적 가이드라인 5-10. 실리콘의 억만장자들이 사랑하는 웹배너 광고 GD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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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유튜브를 보면 광고들을 자주 접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영상을 시청하려고 할 때 본 영상 시청에 앞서 영상 광고가 나옵니다. 그리고 영상 우측에도 배너 형태로 제품에 대한 광고가 게시되어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광고를 스킵하고 바로 본 영상을 시청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내가 관심있는 영상을 시청하고자 할 때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광고가 나온다면 사람들은 광고를 시청하게 됩니다. 만약 내가 피부관리에 관심이 있다고 한다면 바로 해당 배너를 클릭하여 제품 관련 정보를 자세하게 살펴보고 필요할 경우 기꺼이 구매를 선택하게 됩니다. 

 

또다른 예시입니다. 광고 시청 전에 영상 광고와 배너 광고가 또 나옵니다. 만약 치아 관련 고민이 있거나 라미네이트를 하려고 고민한다고 하면 배너를 클릭하고 광고를 살펴보게 될 것입니다. 

 

 

또한 눈가의 주름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거나 아이크림을 구매하기 위해 알아보고 있다면 영상 오른쪽에 있는 광고를 클릭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유튜브를 시청할 때 광고는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시청자들의 관심과 선택을 유도하게 합니다. 

 

유튜브 뿐만이 아닙니다. 일반 웹사이트에서도 광고들을 흔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20~30대 남자들이 좋아한다고 하는 엠봉이라는 사이트입니다. 메인 사이트에도 떡하니 광고가 노출되어 있습니다.

 

유튜브를 시청할 때, 타 웹사이트에서 서칭을 할 때 광고가 보이면 짜증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가로서, 광고주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궁금해집니다. '도대체 저런 광고를 어떻게 붙일까?', '저런 광고들이 과연 매출 증진과 고객 유치에 효과가 있을까?' 입니다.

 

1. GDN 개념

 

일반적으로 저런 형태의 광고를 GDN이라고 합니다. 약자로는 Google Display Network의 약자이며, 구글에서 집행하는 모든 광고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검색을 하면 나오는 광고, 텍스트 형태가 아닌 디스플레이 광고 등이 모두 GDN에 해당됩니다. 그만큼 다양하게 노출되고 활용된다는 의미입니다.  

GDN 예시(텍스트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자청 님은 GDN광고가 시행착오도 많이 겪고 생각도 많이 해야 하며 그만큼 공부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만큼 블로그나 인스타 스폰서 광고보다 까다롭지만 알아두면 좋고, 활용해야 할 순간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사업가로서 지나치게 세부적인 내용까지 알 필요는 없으며, 필요하다면 관련 책을 보든가 영상을 청취하며 실무적인 내용을 공부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2. GDN의 장점

 

장점이라면 먼저 유튜브를 비롯한 특정 사이트에 광고를 붙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창업 컨설팅을 하려는 초보 사업가가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할 경우 당연히 효율이 낮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기개발이나 창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하여, 자기개발 유튜브나 창업 관련 영상에 광고를 붙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차량용품을 판매하려는 사업가가 20~30대 남성들을 타겟으로 광고를 하려면 20~30대 남성들이 주로 방문하는 사이트인 엠봉 등과 같은 사이트에 광고를 붙일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구글의 AI시스템이 광고를 클릭한 사람의 공통점을 발견하여 보다 정교한 타겟팅을 하도록 해 준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관련 광고를 한다고 한다면 AI가 '광고를 클릭한 사람들은 20대 후반의 미혼 남성이 다수이다'라는 공통점을 도출하고, 이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는지도 알려줍니다. 이런 식으로 보다 정교한 타겟형 광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GDN을 진행하는 주체가 구글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로그인을 한 상태로 구글, 크롬, 유튜브 등을 활용하기 때문에 검색 데이터가 구글에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구글은 내가 관심있어하는 분야에 대한 광고가 자동으로 노출되도록 도와주고, 광고주에게는 보다 효율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구글의 이 정교한 시스템은 인구통계, 거주지역, 광고를 보는 시간대에 따른 맞춤형 광고 또한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타겟을 성별(남성/여성), 연령대(20대~30대, 40대~50대), 지역(수도권, 전라도, 경상도, 강원도 등)으로 놓고 설정할 수도 있으며, 광고 게재 위치, 광고를 보는 시간대까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무심코 지나쳤던 광고, 때로는 짜증까지 났던 광고가 이렇게 정교하게 이루어지는지는 몰랐습니다. 내가 검색했던 내용에 대한 광고가 노출될 때는 신기하다는 느낌을 받았지만 이런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업가의 입장에서, 이러한 부분을 알고 맞춤형 광고를 집행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것을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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