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7월 말 기준 전국 주택청약종합저축 전체 가입자 수는 2701만9253명으로, 전달(2703만1911명) 대비 1만2658명 줄었다. 2009년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출시된 이후 전국 단위로 월별 가입자 수가 줄어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지역 가입자 수는 지난 5월 625만5424명, 6월 625만1306명, 7월 624만435명으로 2개월 연속으로 줄었다. 5대 광역시의 가입자 수도 2개월 연속 감소했다. 여기에다 지난달에는 인천·경기의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 수가 881만6737명으로, 전달인 6월(882만374명) 대비 3637명 줄어들었다. 반면 기타지역(8개 도 지방 및 세종)만 이 기간 가입자 수가 665만323명에서 665만3306명으로 늘어났다.
그간 청약 인기 지역으로 꼽힌 수도권과 5대 광역시의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 수가 줄어든 것은 통장 해지가 늘어난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최근 부동산시장 매수 심리 위축, 고분양 등으로 인한 청약 미달 현상 확산 등 청약통장의 효용성이 전과 같지 않기 때문이다. 부동산원 관계자는 “청약통장 가입자는 이미 경제활동 인구에 비해 충분히 많은 수준이라 작년 초부터 증가세가 둔화하기 시작했다”면서 “전국 단위로 가입자 수가 줄어든 것은 지난달이 처음으로, 최근 부동산 시장 침체와 집값 하락으로 청약 시장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청약 통장 해지의 배경으로는 낮은 금리도 지목된다. 현재 일반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금리는 연 1.8%로, 2016년 8월부터 6년째 같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최근 기준금리가 치솟으면서 대출금리뿐 아니라 예·적금 이자가 오르는 것과 대조적이다.
부동산 시장 한파가 가속화되면서 청약시장이 빠르게 얼어붙고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1순위 청약시장에서 자연스럽게 소화됐던 대단지, 1군 브랜드 물량도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수도권 대형 브랜드임에도 청약가점 10점대가 당첨되는 사례도 나왔다.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사라지고 오히려 하락하면서 청약시장 옥석가리기가 심화되는 모습이다.
22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인천광역시 부평구에 분양된 e편한세상 부평 센트럴파크는 3개 주택형 가운데 2개에서 당첨 최저가점 10점대가 나왔다. 전용면적 49㎡의 당첨 커트라인은 12점, 59㎡는 두 주택타입이 각각 16점과 26점으로 집계됐다. 10점대, 20점대의 청약가점으로도 당첨이 됐다는 얘기다.
DL건설과 DL이앤씨가 공동시공하는 이 단지는 457가구를 공급한다. 대형건설사가 짓는 브랜드 아파트에 단지 규모도 작지 않은데다 지하철 1호선 부평역과 멀지 않고 부평공원과도 마주보고 있어 입지도 나쁘지 않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작은 평형, 그리고 분양가가 발목을 잡았다. 이 단지 59㎡의 분양가는 최대 5억6360만원이지만, 인근 같은 평형의 집값 시세는 4억~5억원대로 형성돼있다. 업계 관계자는 "인천 집값이 하락세에 접어든 시점에서 분양가가 시세보다 오히려 부담스럽다보니 소위 '손절'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대단지, 1군 브랜드의 청약경쟁률도 과거 대비 위축되고 있다. 경기도 평택에 공급되는 DL건설의 대단지 아파트 2곳은 최근 연이어 미달됐다. e편한세상 평택 라씨엘로는 953가구 모집에 352명만 신청했고, 하이센트는 816가구 모집에 385명만 접수해 두 단지 모두 절반 이상 미달됐다. 두 단지를 합하면 총 1769가구 중 58%에 해당하는 1034가구가 미달된 것이다.
GS건설이 경기도 화성에 짓는 봉담자이 라젠느 역시 1순위 청약에서 대부분의 주택타입이 5배수를 넘지 못했고, 전용 84B㎡는 미달됐다. 지난해 5월 같은 입지에 분양된 봉담자이 라피네가 389가구 모집에 8592명이 몰려 평균 22대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것과 대조된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경기 지역의 아파트 청약경쟁률은 지난해 평균 28.65대 1에서 올해 들어 현재까지 8.93대 1까지 줄어든 상태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집값이 둔화된데다 대출금리는 오르고 있어 청약대기자들이 예전보다 꼼꼼하게 대상지를 살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대단지, 대형 브랜드라고 해도 시세보다 파격적으로 저렴한 분양가가 아니거나 입지가 좋지 않으면 외면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전국 상가 2만6217개 입주…전년 대비 20.0%↓ 경기 1만4927개·인천 4999개 등 수도권 공급 집중
올해 상가 입주 물량이 지난해보다 20% 줄어드는 것으로 집계된 가운데 전체 물량 중 76.0%가 경기·인천 지역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 과잉에 따른 공실 위험이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22일 부동산R114가 자사 상업용 부동산 분석 솔루션(RCS)의 상가 입주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전국의 상가 입주물량은 총 2만6217개로 지난해(3만2752개)보다 20.0% 감소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권역별로는 수도권이 2만1594개(82.4%), 지방이 4623개(17.6%)다. 신도시 등 택지지구 개발로 아파트와 함께 근린상가 입주가 이어지면서 수도권에 상가 공급이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
시도별로 보면 경기가 1만4927개(56.9%)로 가장 많았으며 ▷인천 4999개 ▷서울 1668개 ▷대구 978개 ▷부산 787개 ▷충남 723개 등의 순이었다. 올해 입주 상가 중 절반 이상이 공급되는 경기에선 고양(1801개), 시흥(1753개), 화성(1454개), 수원(1363개), 하남(1223개), 평택(1102개), 남양주(1057개) 등에서 각각 1000개 이상의 점포가 연내 입주한다.
지난해와 비교해 대부분 지역에서 상가 입주물량이 줄어든 가운데 인천(3778개→4999개)과 대전(321개→427개), 제주(75개→107개)는 물량이 늘었다. 인천의 경우 청라, 검단 등 신도시가 위치한 서구의 근린상가 입주 물량이 늘면서 2005년(5577개) 이후 최다 물량이 공급될 예정이다.
2019년 이후 수도권에서만 연 2만개 이상의 상가가 신규 공급됐다는 점을 고려할 때 경기와 인천 일부 지역에서는 공급과잉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금리인상,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상가 투자수익률이 낮아지고 있어 공급이 많은 지역에서의 상가 투자는 신중해야 한다”며 “택지지구 내 대규모 아파트 배후수요를 끼고 있더라도 일대 상가 물량이 많다면 공실의 위험이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 건수는 2017년의 20% 수준에 불과할 정도로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잃고 있습니다. 주택시장 소비심리지수 또한 부진한 모습입니다. 현재가 조정기인지 대세 하락기인지에 대한 의견도 분분합니다. 보통 조정기를 강보합 또는 약보합이라고 표현합니다. 대세 상승 기간이지만 일시적으로 가격이 10%대에서 조정을 받는 시기를 말합니다. 반면 대세 하락기는 가격 하락이 5년 이상 지속되는 시기로 하락률 또한 20~30%로 큽니다.
조정기냐 대세 하락기냐를 판별하기 위해 다양한 지표를 살펴볼 수 있을 겁니다. 특이한 한 두 거래를 가지고 시장을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점은 지난 30년 동안 3번 정도 나타난 대세 하락기의 특징을 파악해 현재와 비교하는 것이 현재 시점의 부동산시장을 가장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을 겁니다.
3번의 대세 하락기 중 첫 번째는 200만호 건설계획 후 입주가 본격화된 1990년대 초입니다. 시기적으로는 하락기간이 가장 길었던 시점입니다. 두 번째는 IMF 구제금융 시기로서 하락률로 따지자면 가장 컸던 시기입니다. 세 번째는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로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 때입니다. 이 3번의 시기를 제외하고는 수도권의 부동산시장이 하락한 경우는 없습니다. 물론 단기적으로 하락한 경우는 있습니다만 이는 상승기 때 나타날 수 있는 조정이지 하락은 아니라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대세 하락기의 첫 번째 특징은 아파트 매매 거래가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통계자료가 있는 2008년과 2009년을 비교하면 전국의 아파트 매매거래는 58만 건에서 63만 건으로 늘어납니다. 본격적으로 하락국면에 접어든 2008년의 거래량이 더 늘었습니다. 서울도 마찬가지입니다. 6.3만 건이던 거래는 7.9만건으로 늘어납니다. 소위 급매로 매물들이 쏟아지는데 주택수요자들이 이런 매물들을 구입하면서 자연스럽게 가격이 하락하게 됩니다.
비단 아파트만 아닙니다. 상업․업무용빌딩이나 토지 또한 거래가 늘어납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월별 서울아파트의 매매거래량은 1700건으로 2017년 월 평균 매매거래량(9000건)의 20% 수준에 불과합니다. 이렇게 매매 거래량이 거래절벽이나 거래마비 수준으로 감소해있는 현재의 상황에서는 가격이 정상적으로 하락하기가 어렵습니다. 가격이 하락하기 위해서는 거래량 또한 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특징은 대부분의 매물이 하락 추세를 보인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최고가로 거래된 가격보다 낮은 금액대의 매물이 압도적으로 많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가격하락의 흐름은 빠르고 강하게 나타납니다.하지만 현재 수도권의 아파트 단지들을 살펴보면 여전히 최고가격대 이거나 아니면 그보다 높은 호가를 많이 발견하게 됩니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이슈로 인해 가격이 많이 올랐던 지역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거래되는 아파트는 최고가격보다 월등히 낮은 급매물만 가능합니다만 대다수의 집주인들이 그 가격에 매물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대세 하락기에는 미분양 또한 급격히 늘어납니다. 2008년 기간 동안 미분양은 12.2만호에서 16.6만호로 늘어납니다. 하지만 더 유심히 봐야 하는 미분양 통계는 준공 후 미분양입니다. 대세 하락기에는 미분양보다 준공 후 미분양이 더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입주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인을 찾지 못하는 세대들이 늘어나면서 시장은 더 어려워집니다. 다행스럽게도 1년 전(2021년 6월)과 비교한 준공후 미분양주택은 2천 세대 가까이 줄었습니다. 그리고 미분양이 늘어나는 지방의 경우에도 특정단지가 이를 주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분양가가 높거나 세대수가 적어 상품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세부적으로 미분양 이유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세 하락기에는 재조달원가가 낮아집니다. 주택을 다시 짓기 위한 비용에 줄어든다는 말입니다. 재조달원가가 하락하지 않으면 주택시장이 붕괴되면서 경제 시스템마저도 무너지게 됩니다. 하락기에도 일정 수준의 주택이 공급되기 위해서는 짓는 비용이 줄어들면서 적당한 가격에 분양가가 책정되어야 합니다. 재조달원가는 건축비와 토지비로 나눠볼 수 있는데 건축비는 다른 변수의 영향이 크지만 토지비는 오롯이 주택가격 하락의 영향이 반영됩니다.
이런 이유로 30년간 3번의 지가하락만이 있었고 이 3번은 모두 대세 하락기였습니다. 현재 땅값은 안정적인 상승 흐름을 보이는 중입니다. 2022년 2월 상승률(전국 0.29%)이 가장 낮았으며 현재는 2021년 상반기의 상승률로 회복된 상황입니다. 수도권의 토지가격 상승률 또한 전국평균보다 높아 안정적인 상승의 흐름을 보이는 중입니다. 토지의 가격이 떨어져야 본격적인 하락국면에 접어들게 됩니다.
국가부도 위기였던 IMF 구제금융 당시에도 20%대의 주택가격 하락만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50% 폭락을 이야기하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주택가격이 50% 폭락한다면 이미 국가경제시스템이 무너진 상황입니다. 집값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선동과 잘못된 시장 판단으로 이미 5년을 허비했습니다. 현재 시장이 어떤 상태인지를 객관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현명한 주택수요자가 되었으면 합니다.
정부가 8·16 공급대책의 일환으로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절차를 단축하는 '정비구역 입안요청제' 도입에 속도를 낸다. 올해 3분기 중 제도 도입 등을 위한 '도시정비법' 개정안 발의를 추진할 계획이다.
'정비구역 입안요청제'는 민간과 공공이 함께 정비계획안을 마련하는 서울시의 신속통합기획(이하 신통기획)을 전국 무대로 확장시킨 형태가 될 전망이다. 사업 구역만 정해 지자체에 정비구역 지정을 요청하면 지자체가 정비계획 수립 초기 단계부터 각종 계획과 절차를 지원한다.
2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재 정비구역 입안요청제 도입을 위한 사전 조사와 법·제도 정비 작업을 진행 중이다. 올해 3분기 중 제도 도입 등을 위한 '도시정비법' 개정안 발의를 추진한다. 또 비(非)서울 지역의 신규 정비사업 수요에 대한 일제조사도 진행한다.
지난 정부에서 정비사업 관련 규제와 공공주도 공급방식 등으로 정비사업이 크게 위축됐다는 판단이 깔린 정책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2012~2016년 전국에서 매년 58.6곳이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2017~2021년에는 연 34.6곳으로 줄었다. 특히 서울은 기존 정비구역이 상당 수 해제됐다.
입안요청제는 주민들이 구역 경계만 설정해 지자체에 정비구역 지정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이전까지는 주민들이 정비구역을 직접 입안할 때는 구역경계 수립부터 정비계획안까지 마련해야 했다. 제도가 도입되면 서울시의 신통기획처럼 사업 구역만 정해 지자체에 정비구역 지정을 요청하면 된다. 지자체가 정비계획 수립 초기 단계부터 각종 계획과 인허가, 행정절차를 지원한다. 신통기획과 마찬가지로 사업추진은 입주민 30%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비구역 지정 전 사전절차 단축, 추진위원회 없이 조합설립 직행 등도 함께 검토 중이어서 민간 재개발·재건축 사업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에 따르면 신통기획 적용 때는 정비구역 지정 전 사전절차에 소요되는 기간이 기존 5년에서 2년으로 단축될 수 있다.
신통기획과 한 단계 더 나아간 점은 시점에 상관없이 '수시'로 요청할 수 있다는 부분이다. 특·광역시 등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사전 정비계획안 지침(가이드라인)을 마련·제시할 방침이다. 정비구역 입안을 원하는 아파트단지가 있으면 지자체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미리 참고해 정비계획을 세울 수 있다. 세부적인 조율을 위해 지자체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한국부동산원 등 공공기관이 사업컨설팅·시행 등을 지원한다. 사실상 정비사업 수요만 있다면 대부분의 정비계획 추진을 도와주는 셈이다.
국토부는 비서울권의 정비사업 규모가 12만가구 이상이 될 것으로 추산했다. 경기·인천 지역은 역세권과 산업시설 배후 지역의 노후주거지 등을 중심으로 4만가구, 지방은 광역시 구도심을 위주로 8만가구 규모가 신규 정비구역으로 지정될 전망이다. 올해 10월까지 전국의 신규 정비사업 수요일제조사를 마치고, 지원업무를 시작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입안요청제는 정비사업 수요가 있는 지역의 지구지정 속도를 대폭 단축시키고, 추진 부담을 줄여주는 방안"이라며 "서울에 비해 활성화를 기대하기 어려웠던 지방 대도시의 재개발·재건축도 신규 수요가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달러 환율이 장중 1,340원 위로 올라서며 13년 4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코스피는 이러한 달러 강세에 투자심리가 얼어붙으며 2,462선까지 후퇴했다.
22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과 비교해 30.19포인트(1.21%) 내린 2,462.50에 장을 마쳤다. 지수가 2,460선에서 장을 마친 것은 지난 3일 종가(2,461.45) 이후 19일 만이다. 이날 개인이 1,314억원, 외국인이 1,188억원 순매수했지만, 기관이 2,378억원 순매도하며 지수는 하락으로 이어졌다.
코스닥은 전 거래일 대비 18.30포인트(2.25%) 내린 795.87에 장을 끝냈다. 지난달 28일 종가(798.32) 이후 처음으로 800선 아래로 내려왔다. 이날 코스닥도 개인과 외국인만 순매수했다. 개인이 1,504억원, 외국인이 426억원 사들이는 동안, 기관은 1,853억원 팔아치웠다.
주식 시장 전체에서 업종별로는 석유와 가스(1.19%), 무역회사와 판매업체(1.10%), 담배(0.85%), 통신서비스(0.64%) 순으로 올랐다.
반면, 디스플레이 패널(-5.66%), 건강관리 기술(-4.17%), 문구류(-3.89%), 가정용품(-3.79%) 등은 하락했다.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13.9원 오른 1,339.8원에 마감했다. 이날 환율은 1,335.5원으로 거래를 시작했고, 오후 들어 1,340.2원까지 치솟았다. 환율이 1,340원을 넘어선 것은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4월 29일(고가 기준 1,357.5원) 이후 약 13년 4개월 만이다.
미국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FSD) 소프트웨어 가격이 다음달 5일부터 25% 인상된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21일(현지시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위터를 통해 "FSD 소프트웨어 가격이 9월 5일부터 기존 1만2000달러(약 1600만원)에서 1만5000달러(약 2004만원)로 25% 인상될 것"이라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는 올해 들어 두 번째 FSD 소프트웨어 가격 인상이다. 테슬라는 지난 1월 FSD 소프트웨어 가격을 1만 달러에서 1만2000달러로 인상한 바 있다.
총 5단계의 자율주행 단계에서 2단계에 해당하는 FSD는 테슬라가 최대 강점으로 내세우는 핵심 자율주행 기능이자 가장 비싼 옵션이다. 테슬라는 FSD 장착 차량에 매월 199달러(약 26만5864원), 1년에 1만2000달러의 추가 요금을 받고 있다.
테슬라의 차량에는 운전자 보조기능 '오토파일럿', 앞차와 간격이 가까워지면 주행속도를 줄이거나 정차하는 기능인 TACC, 차선 유지를 돕는 오토스티어(Autosteer) 등이 탑재돼 있다. FSD는 TACC와 오토스티어 기능 이외 차량이 교통표지판, 신호 등을 스스로 감지해 자동으로 주행 속도를 줄이거나, 고속도로 진입로에서 방향 지시등을 자동으로 작동하는 기능이 포함됐다. 또 운전자가 주차장에서 차를 불러올 수 있는 기능도 있다.
한편 테슬라의 이번 FSD 가격 인상 방침은 캘리포니아주 차량국이 테슬라를 '자율주행 기능 허위광고'로 고발한 상태에서 이뤄졌다.
캘리포니아주 차량국은 테슬라의 오토파일럿과 FSD를 운전자의 주행을 돕는 '보조장치'로 간주하고 테슬라를 캘리포니아주 행정청문국에 '허위광고'로 고발했다. 차량국 측은 고발장에서 "테슬라는 사실이 아니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내용을 발표하고 유포했다. FSD와 오토파일럿 기능을 탑재한 테슬라 차량은 자율주행차량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모비스, LG에너지솔루션이 인도네시아에 건설하는 배터리셀 합작공장이 9500억원 규모의 투자 자금을 조달했다.
22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LG 합작사는 최근 해외 금융기관 5곳으로부터 투자 자금 7억1000만달러(약 9500억원)를 확보했다.
차입 기간은 총 10년으로 합작사는 사업 진행단계에 따라 순차적으로 자금을 인출한다. 합작사를 설립한 현대자동차와 기아, 현대모비스, LG에너지솔루션은 자금 조달을 위해 지분율에 따라 채무 보증을 섰다. 공적 수출신용기관인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신용 보증도 더해져 원활한 자금 조달이 가능했다.
합작사는 세계 금리 인상 기조와 불확실한 경제 상황 등 자금 조달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도 해당 사업에 대한 높은 평가와 전망으로 낮은 금리의 장기 차입에 성공했다.
앞서 합작사 출자사들은 지난해 8월 자카르타 인근 카라왕 산업단지 내 배터리셀 합작사를 설립하고, 11억 달러(약 1조4700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공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 간의 첫 해외 합작사다. 현대차와 기아 전용 전기차 모델에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셀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추진됐다. 오는 2023년 상반기 공장을 완공할 예정이며, 오는 2024년 상반기부터 배터리셀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올들어 이달 20일까지의 수출 누계는 4445억 달러, 수입 누계는 470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수출은 13.8%(537억6000만 달러), 수입은 25.2%(947억3000만 달러) 각각 증가했다.
주요 수출품목별로는 석유제품(109.3%)과 승용차(22.0%), 선박(15.4%) 등이 증가한 반면, 반도체(-7.5%), 무선통신기기(-24.6%) 등은 감소했다. 수출대상국별로는 미국(0.8%), 유럽연합(19.8%), 베트남(2.2%), 싱가포르(115.7%) 등은 늘었고, 중국(-11.2%)과 일본(-6.3%) 등은 줄었다.
주요수입품목별로는 원유(54.1%)와 반도체(24.1%), 가스(80.4%), 석탄(143.4%), 승용차(44.3%) 등이 증가했고, 석유제품(-1.6%) 등은 감소했다. 주요 수입국가별로는 중국(14.2%), 미국(18.8%), 사우디아라비아(99.2%) 등은 증가한 반면, 유럽연합(-2.0%)과 일본(-1.7%), 러시아(-39.2%) 등 감소했다.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카셰어링업체 쏘카(403550)가 거래 첫날 6%대 하락했다. 22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쏘카는 공모가(2만8000원)과 같은 가격에서 시초가가 형성된 뒤 1700원(6.07%) 하락한 2만63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장초반 한때 2만9150원까지 올랐으나 이후 하락 반전했다. 한때 2만5550원까지 하락했으나 마감 직전 소폭 반등했다.
애초 시가총액 1조 원을 노리던 쏘카였으나 8607억 원을 기록하는데 그쳤다. 확정 공모가(2만8000원) 기준인 9163억원보다도 556억 원 가량 적다.
앞서 쏘카는 고평가 논란으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경쟁률이 56.07대 1에 그치며 흥행에 참패했다. 확정 공모가는 2만8000원으로 희망밴드 최상단과 비교해 38%, 최하단 대비로도 약 18% 낮았다. 공모 물량 역시 기존 455만주에서 364만주로 20% 줄였다.
증권가에서는 쏘카의 흥행 실패에 대해 △글로벌 경기 침체 등 불안한 시장 △글로벌 모빌리티 플랫폼 대비 고평가 논란 △국내 렌터카 업체와 차별화 실패 등을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