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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전기차, 2차전지산업 이해

(전기차, 2차전지 산업 이해) 배터리 기술 진보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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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프로TV '업종 기초교육과 실전 투자 전략' 2차전지 기초'를 듣고 요약한 내용입니다.(아래 링크 참고)

 

깊이가 다른 경제 콘텐츠 Page2

2050세대를 위한 새로운 변화, 경제 정보를 전달하는 새로운 형태, 경제 전문가들의 정보를 가장 쉽게 풀어서 전달하는 재미있는 경제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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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행거리 증가

완성차업체는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내연기관 수준만큼 늘리기를 희망

 

출처 :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

 

□ 주행거리 증가 방안

 ○ 배터리 에너지 밀도 증가 : 배터리 소재 고도화 필수

 ○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성능 개선

 ○ 모터 효율성 개선

 ○ 차체 경량화

 

2. 양극재 발전방향

니켈비중 극대화(하이니켈)

 ○ 니켈 비중이 높을수록 에너지 밀도 증가

 ○ 하지만 안전성과 수명은 취약해지기 때문에 이를 해결해야 함

□ 단결정

 

출처 :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

 

 ○ 알루미늄 극판 위에 양극소재 분말 코팅 후 압연(Press) 시 다결정은 알갱이가 일부 깨져나갈 수 있음

   - 세척 절차가 필요하며 이에 따른 원가와 생산시간이 걸림

 ○ 단결정의 경우 Press해도 알갱이가 깨지지 않아 생산 속도가 증가하고 원가가 절감

□ 리사이클

 ○ 폐배터리, 폐양극재 등에서 양극재 원료를 추출
 ○ 폐배터리 비즈니스의 경우 5~10년 후가 더욱 기대되는 산업(2020년 28GWh → 2030년 802GHw 예상)

  - 관련업체 : 성일하이텍, GEM, CATL자회사, 유미코어, 에코프로CNG 등이 있음

□ 건식전구체

 ○ 양극재 원료인 하나인 전구체는 보통 황산용약과 함께 습식 전구체로 제조됨

 ○ 건식 전구체는 황산용약을 넣지 않아 제조공정 단순화, 비용 감소

 ○ 하지만 입자 균일성이 떨어져 상용화가 어려운 만큼 이를 해결해야 하는 과제 있음

 

3. 음극재 발전방향

□ 실리콘계 음극재 첨가

 ○ 양극재와 달리 음극재는 자생적으로 에너지 밀도를 개선시킬 방법 극대화

 ○ 기존 인조/천연흑연에 실리콘을 첨가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밀도 극대화

 ○ 실리콘 첨가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예정이나 근본적 문제점(팽창, 수명저하 등)으로 인해 비중은 10%대에 머물 전망

 ○ 실리콘이 리튬을 만나면 부풀어올라 깨지는 등 각종 부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를 제어할 수 있는 기술력 필요

 ○ 관련업체 : 대주전자재료

 

4. 동박 및 분리막 발전방향

□ 동박은 얇고, 길고, 넓게 만들어야 함

 ○ 전지 무게 감소, 생산효율성 증대

□ 분리막에 요구되는 특징은 다공성, 내열성, 내구성, 절연성 등

 ○ 양극과 음극의 접촉을 막아주는 안전성과 직결되는 소재

 

5. 전해액 발전방향

□ 전해액은 염(12%) + 용매(85%) + 첨가제(3%)로 구성

 

 

 ○ 염은 수명과 저온방전량에, 용매는 리튬이온 전도도에, 첨가제는 안전성과 수명, 성능개선에 영향

 ○ 전해액 성능은 첨가제 고도화, 원가절감은 첨가제 내재화를 통해 달성 가능

 ○ 첨가제가 함량 비중은 낮지만 원가 비중은 가장 큼

□ 첨가제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에 집중하면 좋을 듯

 ○ 동화기업 : 국내 전해액 업체 중 유일하게 용매(NMP)와 첨가제 기술 내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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